바이든, 학자금 대출탕감 신청서 접수 시작
베타사이트 개설 800만명 신청…더 나은 서비스 게임체인저
교육부, 이달 말 정식 출시 되어야 신청서 처리 시작
보스톤코리아  2022-10-17, 21:38:27 
학자금 대출 탕감 조치 관련 연설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학자금 대출 탕감 조치 관련 연설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단일 조치로 수천만 명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자금 대출 탕감 조치 홍보에 재차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예정에 없던 학자금 탕감 대출 관련 연설을 했다.

지난 8월 이 조치를 발표한 이후 교육부가 지난 14일 학자금 대출 탕감 관련 인터넷 사이트(studentaid.gov) 베타 버전을 출시한 데 따른 것이었다.

중간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 조치에 영향을 받는 미국인이 적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다시 한번 정책 불지피기에 나선 셈이다.

중간선거 판세는 상원은 민주당, 하원은 공화당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하원이 공화당으로 넘어갈 경우 정부 정책이 상당 부분 추동력이 약해질 것으로 보여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발등 위의 불로 떨어진 상황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에서 이 베타 사이트가 개설된 직후 이미 800만 명이 학자금 대출 탕감을 신청했다며 "우리 정부는 교육을 사람들이 실제로 감당할 수 있는, 중산층으로 가는 티켓으로 만들고자 취하는 큰 걸음을 내디뎠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연방 학자금 대출이 있다면 사이트를 방문하라. 쉽고 간단하고 빠르다"며 "미 전역의 수많은 미국인에게 새로운 날"이라고 말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이 사이트를 정부가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게임 체인저'라고 칭하기도 했다.

현재 시범 신청 단계에서는 신청은 받지만 이달 말 정식 출시 전까지는 처리되지 않는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8월 연방 학자금 대출 탕감 조치를 발표했다.

연간 소득액 12만5천 달러(부부 합산 25만 달러) 미만 소득자는 1만 달러의 학자금 대출이 탕감되고, 연방 정부의 장학금인 '펠 그랜트'(Pell Grant)를 받은 이들이 융자받은 대출금에 대해서는 2만 달러까지 채무가 면제된다.

연방 학자금 대출을 받은 미국인은 4천500만 명에 달하며, 저소득층의 대학 진학을 돕기 위한 제도인 펠 그랜트 수혜자는 약 600만 명으로 추산된다.

다만 교육부는 이 발표 직후 학자금을 빌려준 민간 업체 등으로부터 소송당할 우려로 채권을 민간이 보유한 경우 탕감 대상에서 제외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미겔 카도나 교육부 장관은 제외된 대상자를 지원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며 "가능한 많은 이들이 혜택을 보도록 최대한 빨리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학자금 대출 탕감 조치에 반발해 일부 보수단체와 공화당 주정부가 소송을 제기한 상태이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소송이 이 프로그램을 멈추게 하지는 못한다는 게 우리의 법적 판단"이라고 언급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마이크로소프트, '매출 성장률 5년여간 최저'에 감원 착수 2022.10.18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가 실적 성장률이 5년여 만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력 감축에 착수했다.17일(현지시간) 미 CNBC 방송에 따르..
주택시장지수, 반년 만에 반토막…10년 만에 최저치 2022.10.18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의 주택 건설업자들이 체감하는 부동산 경기가 사실상 1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미 주택건설업협회(NAHB)와..
바이든, 학자금 대출탕감 신청서 접수 시작 2022.10.17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단일 조치로 수천만 명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자금 대출 탕감 조치 홍보에 재차 나섰다.바이든 대..
영 재무 "감세안 대부분 뒤집어"…트러스 총리 축출위기 2022.10.17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제러미 헌트 영국 신임 재무부 장관이 리즈 트러스 총리의 경제정책을 대부분 폐기하자 금융시장은 환영했지만 트러스 총리는 시시각..
스왐스캇서 개와 산책하다 카요티 무리 공격받아 2022.10.17
개와 산책하던 스왐스캇의 한 주민이 15일 밤 최소 9마리의 카요티 무리에 둘러싸여 위협을 받았다. 경찰 보도자료에 따르면 경찰이 해당 장소인 락크리지 로드(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