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케인 이언에 최소 78명 사망…"복구까지 상당한 시일"
바이든, 푸에르토리코·플로리다 방문 예정…복구비용 수백억달러 추산
보스톤코리아  2022-10-02, 20:19:19 
허리케인 '이언'이 휩쓸고 간 플로리다 포트마이어스 해변
허리케인 '이언'이 휩쓸고 간 플로리다 포트마이어스 해변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국 남동부를 강타한 초강력 허리케인 '이언'의 여파로 2일(현지시간) 현재까지 최소 78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열대성 폭풍으로 강도가 약해진 이언은 현재 캐롤라이나 일대를 거쳐 계속 북상하고 있으며 버지니아주 일대까지 비를 뿌리고 있다.

CNN은 이언의 영향으로 현재까지 플로리다주에서만 모두 74명이 사망하고,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도 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AP통신은 플로리다에서 47명이 사망하고, 노스캐롤라이나에서 4명, 쿠바에서 3명 등 최소한 54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로이터 역시 최소 53명 이상이 허리케인과 관련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정전 피해도 이어지고 있다.

AP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후 기준 플로리다에서만 81만2천 가구가 여전히 정전 상태이며, 노스캐롤라이나에서도 2만여 가구에 전기가 끊겼다.

버지니아에서도 8천여 가구에 전기 공급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플로리다의 경우 직접적인 허리케인 피해로 구조된 인원만 1천 명을 넘어섰다.

이언은 현재 열대성 폭풍으로 세력이 약해졌지만 이날까지 버지니아와 메릴랜드 일부에 많은 비를 뿌리고 있다.

미국 역사상 5번째로 강력한 허리케인의 직격탄을 맞은 플로리다주는 가옥과 다리 등이 상당수 파괴되며 완전한 복구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복구 비용은 최소 수백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디엔 크리스웰 재난관리청(FEMA) 청장은 CNN에 출연해 "이언으로 인한 플로리다주의 피해가 복구되기까지는 머나먼 여정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플로리다 서부 해안에서는 많은 가옥이 완전히 파괴됐다"며 "이언이 플로리다를 관통하며 홍수를 야기해 플로리다 중부의 경우 여전히 많은 가구가 침수 상태"라고 피해 상황을 전했다.

플로리다가 지역구인 공화당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ABC 방송에서 "이전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피해"라며 "포트마이어스 해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새로 지어져야만 한다. 심각한 피해가 플로리다 서부 해안에 발생했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영부인 질 바이든 여사는 3일 푸에르토리코를 방문해 허리케인 '피오나' 피해 상황을 점검한 뒤, 5일에는 허리케인 이언이 강타한 플로리다를 찾을 예정이다.

kyunghee@yna.co.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시월의 어느 멋진 날에... 2022.10.03
하늘은 파랗고 바람이 시원한 10월의 하루 생각만으로도 가을이 좋다. 지난 한국의 여름은 참으로 견디기 힘든 폭염의 무더운 날이었음을 한국에 도착해 가족과 친구들..
한담객설閑談客說: 선승구전 先勝求戰 2022.10.03
한국영화 한산이다. 영화를 직접 본건 아니다. 신문에서 읽었는데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부하가 물었다. ‘이 전쟁은 대체 무엇입니까.’장군의 단..
허리케인 이언에 최소 78명 사망…"복구까지 상당한 시일" 2022.10.02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국 남동부를 강타한 초강력 허리케인 '이언'의 여파로 2일(현지시간) 현재까지 최소 78명이 사망한 것으로..
테슬라 3분기 34만여대 차량 인도…1년 전보다 42%↑ 2022.10.02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세계 최대의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의 3분기 차량 인도 실적이 1년 전에 비해 42% 증가했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
"세계 채권·주식 가치 금리인상에 6.3경원 감소…반기 최대" 2022.10.02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세계 각국 중앙은행이 금리를 급격히 인상하면서 지난 4∼9월 세계 채권과 주식 가치가 총 44조 달러(약 6경3천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