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10년 만에 감소…"미중 갈등에 유럽으로"
보스톤코리아  2022-09-28, 23:45:38 
미국 한 대학 졸업식장의 중국인 유학생들
미국 한 대학 졸업식장의 중국인 유학생들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전방위적 갈등이 계속되면서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수가 대폭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중국 사회과학문헌출판사가 펴낸 중국유학발전보고서에 따르면 2020∼2021학년도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수는 전년보다 14.6% 감소했다.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수 감소는 10년 만에 처음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유학생 감소 원인으로 양국관계 악화가 원인으로 꼽혔다.

양국은 무역전쟁에 이어 기술, 코로나19 책임론, 홍콩 국가보안법, 중국 내 소수민족 인권 문제 등으로 전방위적 갈등을 빚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학생들에 대한 비자 발급 조건이 까다로워졌고, 지적 재산권 유출을 우려하는 미국이 중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감시와 조사를 강화하자 유학생 수가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중국인 유학생들은 과학, 기술, 수학 등을 선호하는데, 미국 주도의 정보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미국·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일부 국가에서 핵심 기술 학과에 진학하는 데 제약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중국과 정치·경제적 갈등을 빚는 호주 내 중국인 유학생 수도 2020년 9.9% 감소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11.9% 감소했다.

보고서는 중국 유학생들이 미국과 호주 대신 유럽과 아시아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프랑스와 독일 등 일부 유럽 국가들은 중국인 유학생에게 각종 혜택을 제공하며 유학생 유치에 나서고 있고, 한국과 일본 등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문화적으로 비슷하며 유학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jkhan@yna.co.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인플레법, 윤 대통령-펠로시 통화 전 대통령실 보고됐다" 2022.09.29
주미 한국대사관이 지난달 방한 중이던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윤석열 대통령의 전화통화에 앞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핵심 내용을..
연준 '논스톱' 금리 대폭 인상, 과도한 경기후퇴 유발할수도 2022.09.28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 인상의 영향을 완전히 평가하기도 전에 대폭 인상을 연이어 단행하면서 필요 이상의 경기후퇴를 유발할 수 있다..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10년 만에 감소…"미중 갈등에 유럽으로" 2022.09.28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전방위적 갈등이 계속되면서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수가 대폭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29일 중국 사회과..
'알츠하이머약 임상 효과' 美바이오젠 주가 40%↑·시총 16조↑ 2022.09.28
미국 제약회사 바이오젠이 일본 제약사와 공동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병 치료제가 임상시험에서 효과를 입증했다는 소식에 28일(현지시간) 이 회사 주가가 약 40% 뛰..
"하이브리드전 신호탄"…가스관 폭파로 러·서방 대치 새 국면 2022.09.28
발트해 해저를 지나는 노르트스트림 가스관 누출 사고로 러시아와 서방의 대치가 하이브리드전 양상을 띠는 새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지난 26&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