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11시45분 에펠탑 황금빛 조명이 꺼졌다…관광객·시민 아쉬움
파리시, 에너지 위기 대책으로 에펠탑 등 소등 시간 앞당겨
보스톤코리아  2022-09-24, 13:24:57 
23일(현지시간) 오후 11시 45분 프랑스 파리 트로카데로 광장에서 보이는 에펠탑 조명이 꺼져 있다.
23일(현지시간) 오후 11시 45분 프랑스 파리 트로카데로 광장에서 보이는 에펠탑 조명이 꺼져 있다.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빨리빨리 다시 여기로 와! 이번엔 제대로 찍어야 해!"

23일(현지시간) 오후 11시 40분. 노르웨이에서 이제 막 프랑스에 도착한 주비 로스(32) 씨는 마음이 다급해졌다.

5분 뒤면 에펠탑 조명이 꺼진다고 하는데, 그 전에 황금빛 에펠탑을 배경으로 예쁜 사진을 남기고 싶었기 때문이다.

어머니, 아들과 함께 유럽을 여행 중인 로스 씨는 에펠탑 조명이 평소보다 일찍 꺼진다는 얘기를 듣고 택시를 타고 달려왔다.

로스 씨는 연합뉴스와 만나 "에펠탑을 보려고 파리에 온 건데 조금만 늦게 도착했으면 기회를 놓칠 뻔했다"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파리에 사는 로스 씨의 친구 플로라(33) 씨는 에너지를 아끼겠다며 굳이 에펠탑 조명까지 꺼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지금 이 시각에도 샹젤리제 거리에는 수없이 많은 상점이 불을 켜놓고 있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관광객은 물론 현지인도 좋아하는 에펠탑 조명을 끄지 않더라도 다른 곳에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지 않겠냐는 게 그의 생각이었다.

프랑스 파리 에펠탑이 정면으로 보이는 트로카데로 광장에서 23일(현지시간) 오후 11시 40분 관광객들이 불이 켜진 에펠탑을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에펠탑은 지난 2000년부터 해가 지고 나면 다음날 오전 1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5분간 조명 쇼를 해왔다.

특히 오전 1시에는 에펠탑의 황금색 조명이 꺼지고 2만 개 이상의 전구가 하얗게 반짝이는 '하얀 에펠탑'을 볼 수 있었다.

트로카데로 광장은 이렇게 반짝이는 에펠탑을 볼 수 있는 명소 중 하나로 밤마다 수많은 인파가 몰리곤 한다.

하지만 이날부터 에펠탑이 마지막으로 반짝이는 시간은 오후 11시로 앞당겨졌고, 오후 11시 45분에는 조명이 모두 꺼졌다.

그래서인지 자정을 앞두고 찾아간 트로카데로 광장은 평소보다 한산한 편이었다.

황금빛 에펠탑이 갑자기 어둡게 변하자 어리둥절해 하는 사람들도 눈에 띄었다.

불이 꺼진 에펠탑을 배경으로 연신 사진을 찍던 압델(26) 씨에게 조명이 꺼진 이유를 아느냐고 물으니 고개를 저었다.

다만 파리시(市)가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에펠탑 조명을 일찍 끄기로 했다고 설명하니 "좋은 일을 하는 것 같다"며 웃었다.

독일에서 짧게 여행을 왔다는 그에게 아쉽지는 않냐고 묻자 "내일 다시 오면 된다. 지금 이 자체로도 예쁘다"고 말했다.

앞서 안 이달고 파리시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찾아온 에너지 위기에 맞서 각종 대책을 발표했다.

파리시는 올겨울 에너지를 지난해보다 10% 절약하겠다는 목표로 에펠탑과 시청, 박물관 등 공공기관 조명도 오후 10시부터 끄기로 했다.

현혜란 특파원 = 프랑스 파리를 상징하는 에펠탑 조명이 23일(현지시간) 오후 11시 45분이 지나자 꺼졌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서방 반발에도 러 점령지 합병 강행…"30일 승인 가능성" 2022.09.24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최수호 특파원 = 러시아가 오는 30일 우크라이나 점령지에 대한 합병 승인을 발표할 수 있다고 24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
머스크, 이란의 인터넷 차단에 "스타링크 활성화" 2022.09.24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 우주 기업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이란의 인터넷 차단에 맞서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밤 11시45분 에펠탑 황금빛 조명이 꺼졌다…관광객·시민 아쉬움 2022.09.24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빨리빨리 다시 여기로 와! 이번엔 제대로 찍어야 해!"23일(현지시간) 오후 11시 40분. 노르웨이에서 ..
피겨 위서영, 챌린저시리즈 은메달…시니어 국제무대 첫 입상 2022.09.24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기대주 위서영(17·수리고)이 국제 시니어 무대에서 첫 메달을 획득했다.위서영은 24일(한국시간) 독일 오베르스트도르프에서 열..
푸틴 핵위협·병합 추진에 중국·인도 인내심 흔들리나 2022.09.23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를 본토에 병합하기 위한 주민투표까지 강행하자 그간 러시아에 우호적이었던 나라들이 점점 인내심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