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 쏘고 드론 띄우고…중국 10여개 지역서 인공강우 시도
최악 가뭄에 인공강우 의존도 커져…일각서 유해성 우려도
보스톤코리아  2022-08-27, 22:30:36 
중국 후베이성 이창의 쯔구이현에서 지난 16일 가뭄 해소 대책의 일환으로 인공강우 연소탄이 발사되고 있다.
중국 후베이성 이창의 쯔구이현에서 지난 16일 가뭄 해소 대책의 일환으로 인공강우 연소탄이 발사되고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올해 중국이 기상관측 사상 최악의 폭염과 가뭄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체 31개 성(省)급 지역(직할시·자치구 포함) 중 최소 10곳이 인공 강우 수단을 썼다고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27일 보도했다.

쓰촨성, 충칭시, 안후이성, 장쑤성, 후베이성 등 주로 중부와 남부 지역 성과 도시들이 강우 로켓과 드론 등을 이용해 인공 강우(중국에서는 인공 증우로 표현)를 시도했고, 효과도 보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달 들어 중국 전역에서 91차례 항공기를 띄워 총 누적시간 260시간에 걸쳐 인공 강우용 '구름 씨 파종'(cloud-seeding)을 했고, 11만6천개의 '강우 폭탄', 2만5천 발의 증우 로켓, 2천 발의 연소탄 등을 사용했다고 저우위취안 중국 기상국 수석 연구원은 밝혔다.

지난 25일, 강우 로켓 4발을 발사한 충칭에서는 이달 7일 이후로 처음 비가 내렸고, 기온도 9.2도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같은 날 인공 강우용 드론 2기를 띄운 쓰촨성은 600㎢ 범위에 걸쳐 상당량의 비를 유발함으로써 가뭄 완화에 효과를 봤다고 글로벌타임스는 소개했다.

인공 강우는 무인기를 포함한 항공기, 로켓 등 수단을 활용해 요오드화 은(銀) 입자, 드라이아이스 등 촉매제를 공중으로 발사하면 촉매제가 수분을 흡수해 강우량을 늘리는 원리다.

비구름과 습도, 온도, 풍속 등 기상 조건이 맞아떨어져야 하며, 성공 시 강우량을 최대 20%까지 늘릴 수 있다.

하지만 환경 오염 논쟁도 있다. 지난 24일 뉴스위크지는 강우 촉매제로 쓰이는 요오드화 은에서 나오는 독성 은이온이 인간과 동물에게 해로울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중국과학원 대기물리연구소 웨이커 부연구원은 글로벌타임스에 "넓은 지역에 분산 발사하기 때문에 단위 면적당 요오드화 은의 양은 미미하다"며 "따라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Porsche Cayenne Coupe'를 큰아들에게 선물을 받고... 2022.08.29
2022년 8월 큰아들에게서 'Porsche Cayenne Coupe' SUV 자동차를 선물 받았다. 지난 3월에 느닷없이 아빠를 떠나보낸 엄마를..
한담객설閑談客說: 바햐흐로 2022.08.29
일본사람들 이-메일이 서두序頭라 했다. 꽃피는 봄이 왔습니다.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한파에 별고 없으신지요. 그러고..
로켓 쏘고 드론 띄우고…중국 10여개 지역서 인공강우 시도 2022.08.27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올해 중국이 기상관측 사상 최악의 폭염과 가뭄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체 31개 성(省)급 지역(직할시·자치구 ..
미스 잉글랜드 사상 첫 '생얼' 도전자 결선 진출 2022.08.27
영국 미인대회 역사상 처음으로 '생얼' 도전자가 당당히 결선에 진출했다고 CNN방송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영국 런던 출신의 대학생 멀리사 라..
"전기차 충전, 5년 뒤 아이폰보다 빨라진다" 2022.08.27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5년 후면 전기차 충전이 아이폰 충전보다도 더 빨라질 수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미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