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한인 학생들 교수와의 대화
보스톤코리아  2007-08-20, 05:51:02 
지난 8월 13일 (월) MIT에서 KSEA-NE (재미과기협 뉴잉글랜드 지부, 지부장: 이치완)와 MIT KGSA (한인 대학원 학생회, 회장: 류상진) 주최로 “한인 교수님들과의 대화” 행사가 열렸다.
MIT 및 Harvard, Tufts, U. Mass, Northeastern 등에서 40여 명의 박사과정 학생들 및 포닥들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KSEA-NE와 MIT KGSA의 임원 이재형씨의 사회로 진행 되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KAIST 경종민 교수는 “직업, 결혼과 인생”이라는 제목으로 교수로서의 삶을 선택하기 전에 본인의 성향을 미리 파악해야 하고 교수라는 직업의 본질을 잘 알아야 된다는 내용으로 강연을 시작했다. 이어 한양대학교 강영종 교수와 Tufts 이현민 교수가 한국 대학과 미국 대학에서의 임용과정 및 이를 위해 세밀하게 준비해야 되는 부분에 관하여 개인적인 경험 및 객관적인 사실들을 바탕으로 강연을 했다. 성균관대학교 전병우 교수와 한밭대학교 오용준 교수는 소득 수준 및 일과 생활에서의 시간 배분 측면, 삶을 바라보는 자세 라는 주제를 통해 교수로서의 삶이 가지는 실제 모습을 제시했다 .
KSEA-NE 김 도영 부회장의 지부활동 소개 후 진행 된 질의응답 시간에는, 포닥(Post-doc)에서 교수로 넘어가야 되는 시점을 언제 정해야 되는지, 공지되지 않은 임용 정보를 어떻게 얻어야 하는지, 회사나 정출연 재직 후 학교로 옮길 때의 문제점, 본인의 실적 과 학생에 대한 배려가 배치될 때 이를  어떻게 극복하는지 등 민감한 부분에 대하여 진솔하고 구체적인 내용이 오고 갔다.
이날 행사 후엔 저녁식사 시간이 마련돼, 참석자들이 자신의 전공에 맞는 교수 에게 구체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참가자들은 본 행사를 통해 유익한 정보 습득 및 배움의 기회가 되었다는 평을 하였다. KSEA-NE의 Career Development Workshop Series의 첫 번 째 행사인 본 행사는 삼성전자와 CFSE (크리스챤 과학기술인 연합)의 후원으로 이뤄졌다,
이날 강연에 사용된 power point 자료들은 KSEA-NE 홈페이지(www.kseane.org)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조만간 진행될 두 번 째 행사인 “한인 연구원들 및 엔지니어들과의 대화” 시간에는 국내 기업 및 현지 기업에 재직 중인 한인 연구원들 및 엔지니어들을 초빙해 취업 준비 과정 및 취업 방법, 직장에서의 삶, 한국 기업과 미국 기업에서 근무하는 것의 장단점에 대해 듣고 구체적인 상담도 받을 수 있는 시간이 준비될 예정이다.
문의: 이재형 ([email protected], 617-452-4063)

고정은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턴파이크 공사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 예정 2007.08.20
자금난에 처한 턴파이크 공사가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속도로 통행료는 빅딕의 부채를 갚기 위해 내년 1월 1일 올스톤과 웨스톤은..
각 한인회 광복절 기념식 가져 2007.08.20
뉴잉글랜드, 뉴햄프셔, 로드아일랜드 한인회 각기 다른날 기념식 뉴잉글랜드 한인회 8월 15일 저녁 6시 우번(Woburn, MA)소재 커밍스 빌딩..
MIT 한인 학생들 교수와의 대화 2007.08.20
지난 8월 13일 (월) MIT에서 KSEA-NE (재미과기협 뉴잉글랜드 지부, 지부장: 이치완)와 MIT KGSA (한인 대학원 학생회, 회장: 류상진) 주최로..
2007년도 NE지역 한국학교 교사 정기 연수회 2007.08.20
새학기 개학을 앞둔 재미한인학교 뉴잉글랜드지역협의회(회장 남일, 이사장 이충시)는 오는 9월 1일 뉴튼(Newton, MA)소재뉴잉글랜드 한국학교에서 2007년도..
책으로 보는 2008 대선후보 2007.08.20
서점가에서 볼 수 있는 대선관련 서적 미국의 대선구도를 잘 볼 수 있는 곳 중 하나가 출판계이다. 대선후보들간의 경쟁열기를 반영하듯 대선후보들의 자서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