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lips Academy 같은 명문을 가려면?
보스톤코리아  2007-08-16, 01:13:08 
질문:  안녕하십니까?
저는 현재 뉴질랜드에서 기러기로 있는 맘입니다. 아들은 이곳에서 10학년재학중이고요.
계획은 여기서 고등학교마치고 대학을 보스턴쪽으로 가려고 했는데 아들이 미국 고등학교생활을 너무 동경합니다. 일단 본인이 희망하는 학교는 앤도버고등학교(필립스아카데미인가요?) 인데요.

준비를 지금부터 해야겠기에 문의드립니다.
1.입학절차및 준비할공부(토플등 점수없슴)
2.ssat라는게 있던데 어디서보며 무엇을 공부
3.앤도버 학교말고 그외추천학교
4.입학시기
5학비.비용

그리고 봉사활동, 그런점수 하나도 없습니다. 너무 꿈이 큰 아들을  감당하기 힘들어 매일 하나님께 기도만 하고 있네요..길을 열어달라고...
부디 좋은 음성 듣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최근 들어 미국의 달러가 약세로 돌아서서 미국에서의 학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해진 때문인지 캐나다나 호주, 뉴질랜드, 영국 같은 곳에서 미국으로 오려는 학생 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부모 들께서 학생의 가디언으로 체류할 수가 없으므로 부모가 장기 체류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딩 스쿨 (기숙학교) 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시는 가정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기러기 아빠 들께는 반가운 소식일 수도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미국의 사립 고등학교는 1월말에 원서를 마감합니다. 다만 Phillips Academy 와 같은 세칭 일류 학교 몇 곳은 들은 특별한 이유도 없이 뭔가 차별을 두기 위해서 1월 15일에 원서를 마감합니다. 그러므로 이 때 까지는 원서 제출과 인터뷰 등을 모두 마쳐야 합니다. 다만 1월 15일 마감인 학교 들도 종종 1월 말 까지 인터뷰를 허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SSAT, TOEFL 등의 시험 점수는 1월 말까지 제출해도 됩니다.  공부는 학교 성적과 시험 성적을 기준으로 하므로 학교 성적을 잘 받아야 합니다. 다만 미국이나 캐나다 이외의 국가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 들의 경우에는 객관적 비교가 쉽지 않기 때문에 입학 시험 성적의 중요성이 조금 더 높습니다.

시험은 TOEFL과 SSAT 가 중요한데Phillips Academy (Andover, Exeter)같은 학교를 가는 학생 들은 적어도 1년 이상 준비를 합니다. 많은 경우 사실 2년 정도 준비를 합니다. 학생의 능력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지금부터 시작한다면 상당히 늦은 감이 있습니다. SSAT  점수는Phillips Academy 경우, 입학생 전체 평균이 91-93 % 정도입니다 만 한국 지원자의 경우에는 이 보다는 훨씬 높아야 합니다. 경쟁률도 전체적으로는 4 내지5 대 1 정도이지만 한국 학생의 경우에는 이 보다 몇 배 높습니다.  왜냐하면 한국 학생은 한국 학생 쿼타 내에서 뽑기 때문입니다.

SSAT 시험은 www.ssat.org 에 들어가셔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합니다. 시험 장소는 전세계에 분포되어 있음므로 가까운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뉴질랜드에는 Auckland 와 Wellington두 군데가 있습니다. 시험 준비는 전문 학원이 가까이에 없는 경우에는 SSAT 시험 준비 서적을 아마존 같은 온라인 스토어에서 두 세권 구입해서 공부를 하는 방법 밖에는 없을 것 입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학생의 경우에는 TOEFL 시험도 요구를 합니다. 토플 점수도 원하시는 학교 들은 110 점 이상이 되어야 경쟁에 낄 수 있습니다.

봉사할동은 점수를 보는게 아니고 실제로 했는지, 얼마나 진지하게 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이외에 운동, 음악/미술, 장기 등 중요한 사항 들이 많으므로 학교 가 어떤 학생 들을 선호하는지를 이해하여 체계적으로 대비를 해야 합니다.

학비는 대개 35,000-50,000 불 사이 입니다 만 보딩 스쿨은 여름 방학과 기타 짧은 방학을 감안하면 1년에 7 개월 남짓 만 교육을 제공하기 때문에 나머지 기간 동안 에도 자녀가 노는 것을 참으실 수가 없으면 별도의 사교육비를 들여야 합니다.

학교 추천은 학생 개인을 정확히 알아야 가능한 일이고 또한 이란은 질문/답변 게시판이라서 학교 추천 등을 공개적으로 하기에는 적합한 공간이 아님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드릴 수 있는 말씀은Phillips Academy 가 아니더라도 훌륭한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가 많기 때문에 다른 선택도 고려하시라는 것 입니다.

송영두 박사
보스톤유학원 원장
미국 781-274-0419
서울 02-579-9731
www.보스톤.kr   www.bosec.com


이곳에 게재되는 답변 내용은 보스톤유학원에 저작권과 판권이 있습니다. 보스톤유학원 허락 없이는 허가없이 전재, 변조, 복사, 양도, 배포, 출판, 전시,판매하거나 상품제작,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작성자
송영두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부시와 사르코지 오찬겸 정상회담 2007.08.20
뉴햄프셔에서 휴가를 즐기고 있는 니콜라 사르코지(Nicolas Sarkozy)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 11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오찬을 겸한 정상회담을 가졌다..
보스톤에 처음인 사람들이 알아두면 좋은 8가지 2007.08.20
운전면허, 인터넷 설치에서 학교생활까지 지난해에 이어 각 분야 구체적으로 설명 매년 반복되는 일이지만 지금은 새로운 학생들과 한인들이 보스톤으로 밀..
Phillips Academy 같은 명문을 가려면? 2007.08.16
질문:  안녕하십니까? 저는 현재 뉴질랜드에서 기러기로 있는 맘입니다. 아들은 이곳에서 10학년재학중이고요. 계획은 여기서 고등학교마치고..
[야구] 양키스, 무서운 추격 그러나? 2007.08.12
올스타전 이후 19승 7패. 26게임동안 쳐낸 홈련 개수는 47개 그리고 7월 한달 동안의 출루율이 .916. 뉴욕 양키스의 지난 몇주간 성적표다. 올스타전..
[야구] 커트 실링, 비록 졌지만 안정적 2007.08.12
커트 실링이 돌아왔다. 커트 실링은 6일 밤 어깨부상으로 공백을 가진 후 메이저 리그에 복귀한 첫 등판에서 6이닝을 던져 4실점하며 패전을 기록했지만 안정된 투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