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군 마리우폴서 '최후의 결전' 준비
36해병여단·아조프 연대 결사 항전 중…탄약 바닥나 한계 봉착
보스톤코리아  2022-04-11, 16:50:13 
마리우폴 거리를 수색 중인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
마리우폴 거리를 수색 중인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러시아군에 포위된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 도시 마리우폴을 방어 중인 우크라이나 해병대가 '최후의 결전'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AFP 통신에 따르면 마리우폴의 우크라이나군 제36해병여단은 11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를 통해 "탄약이 바닥나고 있어 오늘이 아마도 마지막 전투가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러시아군에 포위돼 일부는 전사하거나 포로로 잡혔다"며 "47일간 항구를 방어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은 물론 불가능한 것까지도 해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산더미 같은 부상자가 여단 병력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팔다리가 멀쩡한 부상자는 전장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보병은 이미 모두 전사했고 포병과 대공포병, 무선병, 운전병, 취사병은 물론 군악대까지 동원돼 전투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리우폴은 2014년 러시아가 무력으로 병합한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와 친러 분리주의 반군이 장악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을 연결하는 요충지다.

러시아는 마리우폴을 최우선 공략 목표로 삼고 포위 공격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곳을 방어하는 아조프 연대와 우크라이나 해병대는 40일 넘게 결사 항전을 펼쳐왔으나 한계에 달한 상황이다.

러시아 군은 마리우폴 대부분 지역을 장악했으며, 우크라이나군은 아조프탈 제철소와 항만 시설을 거점으로 저항을 계속하고 있다.

영국 국방부는 이날 러시아군이 마리우폴의 우크라이나군을 소탕하기 위해 백린탄을 쓸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백린탄은 독성이 있는 인을 광범위하게 살포한 후 점화하는 무기로, 특정 재래식무기 금지협약에 따라 민간인에 대한 사용이 금지돼 있다.

 마리우폴은 개전 이후 인도주의적 위기가 가장 심각한 곳으로 거론된다.

산부인과 병원이 공격받아 임산부와 태아가 사망하는가 하면, 1천 명이 넘는 민간인이 대피한 극장 건물이 폭격당하기도 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한국 국회 연설에서 "마리우폴은 파괴됐으며, 수만 명이 숨진 것으로 보인다"며 "그런데도 러시아 군은 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러시아 군의 공격으로 파괴된 마리우폴의 건물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홈테스트 음성인데...그래도 코로나에 걸렸을 수 있나? 2022.04.11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며 콧물이 흐른다. 이 같은 증상이 있어 실시한 코로나바이러스 안티젠 검사에서 음성이 나온다. 코를 문지르고 테스트기에 이를 넣어서 15분간..
코로나19 재확산 조짐 보이는데도 문 닫는 미국 검사소들 2022.04.11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미국에서 오미크론 하위 변이(BA.2)로 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재확산 조짐이 일고 있지만 미국..
우크라이나군 마리우폴서 '최후의 결전' 준비 2022.04.11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러시아군에 포위된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 도시 마리우폴을 방어 중인 우크라이나 해병대가 '최후의 결전'을 준비..
현빈-손예진, 결혼식 사진 4장 … 신혼여행 출발 2022.04.11
지난달 31일 결혼하며 세간의 관심을 모았던 현빈-손예진 부부의 결혼식 사진이 공개됐다.현빈 소속사 VAST엔터테인먼트는 11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결혼식 사..
미 3월 단기 기대인플레이션 중앙값 6.6%…사상 최고치 2022.04.11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의 소비자들이 예상한 인플레이션 수준이 또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은 지난달 설문조사에서 향후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