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 없는 추락' 바이든 …국정 수행 지지율 33%
무당층·민주당내 지지도 줄어…중간선거 지지정당은 '팽팽
보스톤코리아  2022-01-12, 18:47:31 
'미 의회 폭동 1주년'…난입 현장서 눈물 훔치는 바이든
'미 의회 폭동 1주년'…난입 현장서 눈물 훔치는 바이든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또다시 최저치를 기록했다.

작년 1월 취임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더딘 경제회복 속도 등 악재 속에 지지율 하락에 직면했던 바이든 대통령이 좀처럼 반등의 계기를 잡지 못하면서 올해 11월 중간 선거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미 퀴니피액대학이 지난 7∼10일(현지시간) 전국 성인 1천313명을 상대로 조사(오차범위 ±2.7%포인트)해 12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3%만이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 수행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이는 작년 11월 조사(36%) 때보다 하락한 것으로, 퀴니피액대 조사상 최저치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물가 상승과 지속적인 대유행, 바이든이 야심 차게 추진 중인 '더 나은 미국 재건 법안'(Build Back Better Act) 처리를 지연시키고 있는 민주당 내 불협화음 등을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꼽았다.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특히 무당층 유권자의 경우 응답자의 25%만이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찬성한다고 밝혔고, 57%는 찬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민주당 지지층의 지지율도 지난 11월의 87%에서 75%로 하락했다.

전체 응답자 중 57%는 바이든 대통령이 경제를 다루는 방식에 반대 입장을 보였고, 54%는 외교 정책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의 최대 강점이었던 코로나19 대유행 대처에 대해서도 55%가 불만을 나타냈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도와 별개로 중간 선거에 대해서는 유권자들의 입장이 팽팽했다.

중간선거에서 어떤 당이 하원에서 다수당이 되길 원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3%는 공화당을, 42%는 민주당을 각각 지지했다. 상원을 대상으로 한 질문엔 45%가 공화당을, 41%는 민주당이 다수당이 되길 바란다고 답했다.

현재 하원은 민주당이 공화당보다 의석수가 약간 많아 다수당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상원의 경우 민주당(친민주당 성향 무소속 의원 포함)과 공화당이 50석씩 반분하고 있어 민주당은 각종 표결 결과 동수일 경우 부통령의 '캐스팅보트'까지 동원해야 의안을 통과시킬 수 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물가 고공행진에 연준 '연내 4회 금리인상' 힘 받는다 2022.01.12
미국의 소비자 물가가 지난해 마지막 달에도 고공행진을 이어갔다.물가 상승 압박이 거세짐에 따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기준금리 인상을 비롯해 좀..
비판적 인종이론 교과과정 편성권 놓고 학부모·교사 대립 2022.01.12
(시카고=연합뉴스) 김현 통신원 = '공립학교 교육과정 편성 권한을 누가 갖느냐'를 놓고 미국 인디애나주 교사들과 학부모가 엇갈린 입장을 보이고 있다.공화당이..
'날개 없는 추락' 바이든 …국정 수행 지지율 33% 2022.01.12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또다시 최저치를 기록했다.작년 1월 취임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인터뷰 도중 전화 끊은 트럼프…의회폭동 질문 나오자 '뚝' 2022.01.12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방송 인터뷰 도중 의회 폭동 사태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전화를 끊어버렸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미, '미국발 항공편 입국금지' 중국에 발끈…대응조치 경고 2022.01.12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은 미국발 항공기의 입국을 금지한 중국을 비판하며 대응 조치를 경고했다.미국 교통부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중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