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미국발 항공편 입국금지' 중국에 발끈…대응조치 경고
항공협정에 부합 안 해…적절한 규제 권리 있어
보스톤코리아  2022-01-12, 18:34:51 
중국, 미국발 항공편 입국 금지
중국, 미국발 항공편 입국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은 미국발 항공기의 입국을 금지한 중국을 비판하며 대응 조치를 경고했다.

미국 교통부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중국의 조처는 미중 항공교통협정의 의무사항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 대변인은 또 "우리는 중국 정부와 이 문제를 놓고 접촉하고 있으며, 적절한 규제 조처를 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이날 미국에서 중국으로 가는 6편의 항공편 중단을 명령하는 등 이달 들어 취소된 항공편만 70편에 달한다.

중국이 다음 달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초강력 방역 대책을 가동 중인 가운데 미국에서 온 항공기 승객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자 취한 조처였다.

중국은 이날 프랑스와 캐나다에서 오는 6편의 항공편의 입국을 금지하는 등 다른 나라에도 같은 조처를 하고 있다.

유나이티드, 델타 등 미국 항공사를 대표하는 단체는 여행객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양국 정부와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전염병 대유행 발발 전 미국과 중국을 오가는 비행편은 주당 100편이 넘었지만, 지금은 약 20편으로 감소한 상황이다.

중국민용항공국(CAAC)은 국제선 항공편이 일주일에 200편으로, 코로나19 발병 이전의 2% 수준에 불과하다고 작년 9월 밝힌 바 있다.

jbryoo@yna.co.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날개 없는 추락' 바이든 …국정 수행 지지율 33% 2022.01.12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또다시 최저치를 기록했다.작년 1월 취임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인터뷰 도중 전화 끊은 트럼프…의회폭동 질문 나오자 '뚝' 2022.01.12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방송 인터뷰 도중 의회 폭동 사태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전화를 끊어버렸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미, '미국발 항공편 입국금지' 중국에 발끈…대응조치 경고 2022.01.12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은 미국발 항공기의 입국을 금지한 중국을 비판하며 대응 조치를 경고했다.미국 교통부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중국의...
소비자물가 40년간 최대폭인 7% 인상, 3월 금리인상 탄력 2022.01.12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새해 들어서도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심각하다는 지표가 나와 3월 금리인상 가능성에 한층 더 무게를 실었다.미 노동부는 지난해 1..
연준의장 "인플레 지속하면 금리 더 인상…정상까진 먼 길" 2022.01.11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11일(현지시간)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할 경우 금리를 예상보다 더 인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