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찍으로 가축 몰이하듯 아이티 난민 내쫓은 미 국경순찰대
바이든 행정부, 논란 확산에 곤혹…국토안보부, 사건 조사 착수
보스톤코리아  2021-09-21, 23:39:35 
아이티 난민들을 쫓아내는 미국 기마 국경순찰대 요원
아이티 난민들을 쫓아내는 미국 기마 국경순찰대 요원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 기마 국경 순찰대가 말 고삐를 채찍처럼 휘두르며 아이티 난민을 가축 몰이하듯 쫓아내는 장면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21일(현지시간) AP 통신과 CNN 방송 등에 따르면 지난 19일 텍사스주 델리오 다리 인근 불법 아이티 난민촌을 단속하는 과정에서 국경 순찰대 일부 요원들이 말에 올라탄 채 가죽 고삐를 들고서 난민을 위협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기마 순찰대원들은 텍사스 리오그란데강을 넘은 난민들을 향해 돌진했고 일부 요원은 가죽 고삐를 돌리며 난민을 체포하려 했다.

순찰대원들이 말을 몰아 거침없이 밀어붙이자 겁에 질린 난민들은 혼비백산해서 도망쳤고 뒤로 넘어져 강물에 빠진 난민도 있었다.

국경 순찰대 소속 한 요원은 여성, 어린이들이 뒤섞여 있는 난민들을 겨냥해 "당신네는 여성들을 이용한다"며 아이티를 비하하는 욕설을 쏟아내기도 했다.

AP 통신은 "기마 요원들이 난민을 동물처럼 강제로 몰아붙이고 막아섰다"며 이번 논란이 불법 이민자 처리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조 바이든 행정부에 정치적인 부담을 안겨줬다고 진단했다.'

국경 순찰대의 강압적인 난민 해산 작전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자 바이든 행정부는 곤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미국 국토안보부(DHS)는 성명을 내고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겠다면서 조사 결과에 따라 징계 조치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장관은 기마 요원들이 난민을 쫓아내는 사진을 본 뒤 "마음이 무척 괴로웠다"며 "난민에 대한 어떠한 학대도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국경 순찰대가 난민을 쫓아내는 사진을 봤다면서 "그 장면을 본 누구도 그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도 "기마 요원들의 태도는 끔찍했다. 사람은 절대 그런 식으로 취급돼선 안 된다"며 철저한 조사를 약속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매사추세츠 주경찰노조, 코로나19 백신 의무화 주정부에 소송 2021.09.22
미국 매사추세츠주(州) 경찰노동조합이 주 공무원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백신 접종 의무화 정책을 실시한 주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하버드대, 미국 대학 순위 조사서 5년 연속 1위 2021.09.22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하버드대학교가 미국 내 대학 순위에서 5년 연속 정상에 올랐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22일(현지시간) 대학평가기관인 THE..
채찍으로 가축 몰이하듯 아이티 난민 내쫓은 미 국경순찰대 2021.09.21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 기마 국경 순찰대가 말 고삐를 채찍처럼 휘두르며 아이티 난민을 가축 몰이하듯 쫓아내는 장면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커..
"헝다 위기, 리먼브라더스와 달리 중국경제 전반 위협 않을듯" 2021.09.21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 최대 민영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恒大·에버그란데)가 채무 불이행(디폴트)에 직면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것이 중국 금융시스..
미, 연방 부채한도 유예법 하원 통과…상원 통과는 난망 2021.09.21
미국의 국가 부채가 한도에 직면해 초유의 채무불이행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한도를 상향 또는 유예하는 법안이 첫 관문을 넘었다.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