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더스, 바이든 '코로나 구제법안'에 예산조정권 행사
대선 경선서 바이든과 경쟁, 민주장악 상원서 '막강' 예산위원장
보스톤코리아  2021-01-24, 16:42:07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대선 경선 경쟁자였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바이든 행정부 지원 사격에 나섰다.

무소속으로 상원 예산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샌더스 의원은 24일(현지시간) CNN에 출연해 예산위원장으로서 갖게 될 예산조정권(Budget reconciliation)을 행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바이든표 구제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공언했다.

샌더스는 만약 공화당이 바이든 대통령의 구제법안을 지지하지 않는다면 예산조정권 전술을 사용하겠다면서 "우리가 할 수 없는 것은 (구제안) 회부에 몇 주, 몇 개월을 기다리는 것이다. 지금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상원에 상정된 법안이 통과되려면 60표가 필요한데, 상원 예산위원장은 단순 과반으로도 개별 예산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조정권을 행사할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치열하게 다퉜음에도 민주당으로의 정권교체를 위해 바이든을 지원해 온 행보의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샌더스 의원이 거론한 예산조정권은 과거 트럼프 행정부 당시 상원 다수당이던 공화당이 주로 써왔던 방법으로, 이런 과거 전례도 언급했다.

그는 "상원 규칙인 조정권은 트럼프 정부에서 공화당이 부유층과 기업에 대한 대규모 세제 혜택을 통과시키고, 국민건강보험개혁법(ACA·일명 오바마케어)을 폐지하려는 노력으로 사용됐다"며 "내 말은 '당신들이 그것을 사용했고, 우리도 하겠다. 부유층과 권력이 아닌 일반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인은 고통받고 있고, 우리가 행동하길 원한다"며 "정부가 그 고통에 대응할 수 있다는 미국인의 믿음을 회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샌더스 의원은 구제법안 통과의 시급성과 관련해 "우리가 지금 대응하지 않는다면, 2년 뒤에 공화당은 '여러분이 이 사람들이 당선시켰는데도 그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우리에게 투표하라'고 말할 것이고 그렇게 이길 것"이라고 언급했다.

샌더스는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후보가 된 이후 적극 지원하며 노동장관까지 거론됐지만 아슬아슬했던 상원 다수당 지위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의회에 잔류했다.'

한편, 샌더스 의원은 지난 20일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장에서 등산용 점퍼에 털장갑을 끼고 참석해 소셜미디어에서 밈(합성사진) 열풍을 일으킨 것과 관련해 해당 밈이 새겨진 티셔츠와 스웨터를 판매해 자신의 지역구인 버몬트주 노인과 취약층을 위해 100만 달러 이상의 자선기금을 모을 것으로 예상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의사당 난동 때 '진보 아이콘' 미 의원 살해 위협한 남성 기소 2021.01.24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미국 검찰이 연방 의사당 난동 사태 때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뉴욕) 민주당 하원의원을 살해하겠다고 위협한 남성을 기..
대만 '방역 모범'도 옛말, 코로나 격리 967명으로 2021.01.24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방역 모범국'으로 꼽히는 대만에서 병원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상 최다 인원인 967명이 격..
샌더스, 바이든 '코로나 구제법안'에 예산조정권 행사 2021.01.24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대선 경선 경쟁자였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바이든 행정부 지원 사격에 나섰다.무소속으로 상원 예산..
PPP 대출, 주정부 세금도 면제 해달라 법안 제출 2021.01.23
연방 의회가 지난해 말 급여보호그램(PPP) 대출 탕감 금액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많은 소규모 사업체들은 커다란 혜택을 받게 됐다. 그러나 주세금은..
<뉴욕증시 주간전망> FOMC·애플 실적·미GDP…대형 이벤트 봇물 2021.01.23
(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25~29일) 뉴욕증시는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촉각을 기울이면서 등락할 전망이다.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