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의회난동' 용의자 최소 150명 추적중
테러조직·적대국 배후도 수사…군경도 용의선상
보스톤코리아  2021-01-12, 09:06:09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연설대 가져가는 용의자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연설대 가져가는 용의자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미국 법무부와 연방수사국(FBI)이 지난 6일(현지시간) 발생한 의사당 난동 사태에 가담한 용의자를 전국단위로 추적중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두 기관의 용의선상에 오른 난동 가담자는 최소 150명이며 수사 규모는 점점 커질 전망이다.

법무부는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연설대를 탈취한 남성과 펠로시 의장 집무실 책상에 발을 올려놓고 있던 남성 등 용의자 십여 명을 이미 체포한 상태다.

법무부가 직접 용의자 수색에 나서는 것은 드문 일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FBI는 2013년 보스턴 마라톤 테러범을 추적할 때처럼 휴대전화와 감시카메라에 담긴 동영상을 참고해 용의자를 색출하고 있다.

수사당국은 테러 조직이나 적대국이 배후에서 폭력 사태를 조장하진 않았는지도 알아보고 있다고 밝혔다.

의회 경찰을 담당하는 하원 소위원회 위원장인 민주당 팀 라이언 의원은 이날 워싱턴DC 공화당전국위원회(RNC)와 민주당전국위원회(DNC) 본부 근처에 폭발물이 설치됐던 점을 들어 "적어도 조직적인 공격이 계획됐다는 징후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경찰과 군도 수사 대상에 포함됐다.

AP통신에 따르면 육군 대위인 에밀리 레이니는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 100여명을 워싱턴DC까지 태워다줬다.

레이니 대위는 지난해 10월 전역을 신청했지만, 아직 군을 떠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레이니 대위 외에도 뉴햄프셔, 펜실베이니아, 텍사스, 워싱턴주에서 의사당 난동 사태에 가담했다가 정직된 경찰이 다수 있었다.

일각에서는 용의자 추적이 법무부와 워싱턴DC 검찰을 통해서만 이뤄지면서 병목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제프리 로즌 법무장관 대행은 연방 검찰 관계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법무부와 워싱턴DC 검찰이 의사당 난동 사태 수사를 맡고, 각 주 검찰이 용의자를 기소하려면 워싱턴DC 검찰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지시했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청한 검찰 관계자 4명에 따르면 의사당 난동 시위대가 워싱턴DC가 아닌 각 주에서 조직됐을 수도 있어 주 검찰이 로즌 대행의 지시에 당혹스러워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GM CEO 배송용 전기트럭 사업 개시, 전자상거래 수요에 대처 2021.01.12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미국 완성차 업체 제너럴모터스(GM)가 배송용 전기트럭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했다.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CEO)는..
이달말부터 모든 미국행 비행기 승객 코로나 음성판정 필요 2021.01.12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이르면 이달 말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아야만 미국행 비행기 탑승이 허용될 전망이다.월스트리..
법무부, '의회난동' 용의자 최소 150명 추적중 2021.01.12
미국 법무부와 연방수사국(FBI)이 지난 6일(현지시간) 발생한 의사당 난동 사태에 가담한 용의자를 전국단위로 추적중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1일 보도했다...
이번 주말 북극한파 시작, 눈폭풍까지 몰고 올 듯 2021.01.11
뉴잉글랜드를 비롯한 동부해안에 이번주 금요일 밤부터 북극한파가 들어 닥치게 될 것이라고 아큐웨더(AccuWeather)가 11일 밝혔다. 아큐웨더글로벌웨더센터가..
작년 막판 작은 세법 변화가 2021년에 큰 변수 된다. 2021.01.11
지난해 12월 27일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코로나바이러스 지원법안에서 주목할 것 중 부양현금지급, PPP 등도 중요하지만 몇가지 세법 변화를 놓쳐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