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달라지는 대국민 영사 서비스 10가지
보스톤코리아  2021-01-06, 22:01:55 
외교부는 새해부터 비대면 시대에 적합한 디지털 서비스를 확대하는 한편, ‘영사조력법’의 시행으로 강화되는 영사조력 등 달라진 영사 서비스 10가지를 발표했다. 

새해에 달라지는 대표적인 영사 서비스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1.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시행
◦ 2019년 1월 공포된 영사조력법이 하위법령 제정 등 2년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2021년 1월 16일 본격 시행된다. 
◦ 이 법은 △형사절차, △범죄피해, △사망, △미성년자 및 환자, △실종, △위난상황 등 6개 유형별로 영사조력 내용을 구체적으로 담고 있다. 
 ◦ 또한, 여행경보, 어려움에 처한 우리국민에 대한 긴급지원, 해외 위난상황 발생 시 전세기 투입, 신속해외송금 등 다양한 제도가 법률로 명문화됐다. 

2. 여권 재발급신청을 온라인으로 
◦ 지난해 12월 18일부터 온라인 여권 재발급신청 서비스가 모든 여권사무대행기관 및 재외공관을 통해 시행중이다. 
◦ 민원인이 일반 전자여권을 재발급 받는 경우에 국내에서는 ‘정부24’, 해외에서는 ‘영사민원24’ 홈페이지를 통해 주소지와 상관없이 신청하고, 신청시 지정한 수령기관에 1회만 직접 방문하여 여권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3. 병역을 마치지 못한 청년세대(18세 이상) 모두 5년의 복수여권 발급
 ◦「여권법」개정을 통해 2021년 1월 5일부터 지금까지 국외여행허가기간에 따라 제한된 유효기간의 여권을 발급받던 병역미필자들이 일괄 5년 유효기간의 복수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 기존에는 18-24세인 경우에 한해 24세를 한도로(최장 5년) 복수여권 발급 가능
◦ 한편, 병역미필자에 대한 기존의 병무청 국외여행허가제도는 유지되며, 국외여행허가를 받지 않거나 허가기간을 지나 국외 체류 중인 사람에 대해서는 여권 반납 명령을 내릴 수 있다. 

4. 여권으로 비대면 금융거래가 가능
◦ 지난해 12월 28일부터 국내 금융회사에서 각종 금융거래 시 여권을 신분증으로 더욱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한 여권 진위확인 서비스가 시작된다.
 ◦ 이번 서비스가 전 금융기관으로 확대되면 주민등록증이 없는 미성년자 등 여권을 신분증으로 활용, 금융 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 또한, 최근에 개정된「여권법」시행으로 발급되고 있는 ‘주민등록번호 없는 여권’도 여권 진위확인 서비스를 통해 실명 확인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무료전화 앱을 통해 해외에서 영사콜센터 무료 통화
◦ 과거에는 해외에서 영사콜센터로 전화 시 국제전화 요금을 부담해야 하고, 긴 번호(02-3210-0404)를 눌러야 했다. 
◦ 새해에는 이 서비스의 정식 개시를 통해 국제전화 요금 부담 없이 앱 하나로 편리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6. ‘카카오톡’을 통한 실시간 온라인 영사콜센터 상담서비스
◦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상담서비스를 개시하여 해외안전정보 및 위기상황별 행동요령 안내 등 실시간으로 도움을 제공한다. 
◦ 기존의 전화통화 방식 외에 소셜미디어[SNS]를 통해서도 상담원과 연결이 가능해진다.
◦ 새해에는 카카오톡 외에도 동남아, 중국 등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위챗’, ‘라인’ 등 다양한 누리소통망[SNS] 앱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7. 위치정보시스템[GPS]을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 시행 
◦ 영사콜센터 상담을 진행하면서 민원인의 간편한 조작으로 위치를 바로 상담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시행한다. 
◦ 낯선 해외에서 본인의 위치를 확인하고 설명하는 불편을 덜 수 있고 상담사가 민원인의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 영사조력이 더욱 신속·정확해진다. 
◦ 또한,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해외 위난상황 발생 시 해당 지역에 체류하고 있는 국민들은 맞춤형 안전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8. 영사민원24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민원서비스 이용가능 
◦ PC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영사민원서비스를 모바일 앱으로도 제공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 가능. 
◦ 재외국민등록, 재외국민등록 변경ㆍ이동 신고, 귀국 신고, 여권 재발급 신청, 재외공관 방문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를 앱으로 이용 가능. 

9.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 대상 문서 확대
◦ 외교부는 ‘e-아포스티유’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현재 31종 문서에 대해 온라인으로 아포스티유를 즉시 발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새해에는 중학교 성적증명서(국·영문) 및 국세청 증명 10종* 문서에 대한 아포스티유 인증을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표준재무제표증명, 사업자단위 과세적용 종된사업장 증명

10. 오랜 숙원 ‘재외동포 교육문화센터’건립을 추진
◦ 외교부와 재외동포재단은 글로벌 한민족 네트워크의 거점 역할 수행 및 차세대 동포의 민족정체성 교육 등을 위한 국내(서울시 마곡지구) 「재외동포 교육문화센터」건립을 본격 추진한다. 
◦ 이 센터가 2023년에 완공되어 개관하게 되면 각종 전시․교육․동포행사 개최 등 기능 수행으로 모국과 재외동포 간 연결망(네트워크) 구축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매스 주정부 실업자에 무료 인터넷 제공 2021.01.07
매사추세츠가 직장을 찾는 실직자들에게 무료 인터넷을 보조한다. 매사추세츠 주정부는 6일 실직자들에 대한 인터넷 및 크롬북 보조 계획을 발표했다. 자격이 되는 실직..
<요가쏭의 5분요가> 새해 건강한 습관, 굿모닝 스트레칭으로 상쾌한 하루 열기! 2021.01.07
2021년 새해 잘 시작하셨어요? 혹시 나만의 새해 계획, 목표 같은것 세워보셨나요? 안녕하세요. 몬트리올 요가강사이자 유튜버(YOGA SONG - HAYEON)..
새해 달라지는 대국민 영사 서비스 10가지 2021.01.06
외교부는 새해부터 비대면 시대에 적합한 디지털 서비스를 강화하며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의 시행으로 강화되는 영사조력 등 달라진 영사 서비스 10가지를..
전세계 경악케 만든 사상 초유의 미국 의사당 난입 폭동 2021.01.06
"미국 민주주의의 심장에서 발생한 전례 없는 혼돈과 폭력. 트럼프 대통령의 쿠데타 시도…." "수백 년간 자유와 민주주의의 상징이던 미국 의회를 광적인 트럼..
미 의회, 바이든 당선인증 회의 재개…펜스 "폭력은 승리 못해" 2021.01.06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 의회는 6일(현지시간) 시위대 난입사태로 중단된 회의를 6시간여 만에 재개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 인증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