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미시간주, 공화당 연기 요청에도 바이든 승리 인증
주 개표참관인위 투표 결과 찬성 3, 기권 1로 승인
보스톤코리아  2020-11-23, 20:19:30 
브래드 래펜스퍼거 미국 조지아주 국무장관이 20일 애틀란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래펜스퍼거 장관은 재검표를 통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브래드 래펜스퍼거 미국 조지아주 국무장관이 20일 애틀란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래펜스퍼거 장관은 재검표를 통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11·3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한 것으로 예측됐던 미시간주(州)가 바이든의 승리를 공식 인증했다.

역시 경합주였던 조지아주가 지난 20일 바이든의 승리를 인증한 데 이어 미시간마저 트럼프 패배를 선언하면서 인증 절차에 따른 바이든 승리가 굳어지고 있다.

특히 이날 인증은 트럼프 대통령이 불복 소송과 별개로 미시간주 공화당 지도부를 백악관으로 부른 직후 나온 것이어서 트럼프 캠프에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

미시간주 개표참관인위원회는 23일(현지시간)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로 예측된 개표 결과 인증을 위한 투표를 진행한 결과 4명의 위원중 3명이 찬성표를 던져 통과됐다고 외신이 일제히 보도했다. 공화당 소속 한 명은 기권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소속된 공화당 전국위원회(RNC)와 미시간주 공화당은 지난 21일 미시간주 개표참관인위원회에 서한을 보내 개표 결과 감사가 필요하다면서 이날로 예정된 인증을 2주일 늦춰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주 정부 측은 주법상 결과 인증 전에는 감사를 허용할 수 없다고 했었다.

위원회 인증에 따라 미시간주 국무장관이 인증서를 주지사에게 보내 서명하는 절차가 남았으며, 16명의 선거인단은 바이든에게 돌아가게 됐다고 CNN은 전했다.

이날 주 개표참관인위원회 회의는 유튜브로 중계될 정도로 관심이 컸다.

민주당과 공화당 각 2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주내 83개 카운티 개표 결과에 대한 인증 투표를 해 3명이 인증에 찬성했다.

찬성표를 던진 공화당 위원인 애런 반 랜저벨드는 "우리가 얻은 투표수가 보여주듯 선거 결과를 인증할 법적 의무가 있다"며 "우리는 그것을 넘어설 수도, 넘어서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기권한 공화당 위원인 노먼 쉰클은 표결에 앞서 감사나 조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인증에 반대할 것이라면서 주 의회에 선거 절차에 대한 검토를 요청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주 의회의 마이크 셔키 상원 원내대표와 리 챗필드 하원의장을 백악관으로 불러 대응책을 논의해 비난에 휩싸였지만, 이들 두 의원은 회동 직후 선거 결과를 존중하며 법률에 정해진 절차를 따르겠다고 밝혔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트럼프 대통령 측의 주장에도 미시간주를 포함해 전국적으로 광범위한 유권자 사기에 대한 증거는 없었다"고 전했다.

바이든 인수위는 "미시간에서 2016년 트럼프가 이겼던 것보다 14배 많은 15만 표 이상 차이로 이겼다는 사실을 인정한 주 위원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워터게이트 특종기자, '속으론 트럼프 싫은' 공화의원 명단 공개 2020.11.23
'워터게이트' 특종기자 칼 번스타인이 사석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한 공화당 상원의원 21명의 실명을 트위터를 통해 22일(현지시간) ..
트럼프, 바이든 정권인수 협력 지시했지만 승복은 미뤄 2020.11.2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 인수에 필요한 절차에 협력할 것을 지시했다고 AP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트럼프 대..
미 미시간주, 공화당 연기 요청에도 바이든 승리 인증 2020.11.23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11·3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한 것으로 예측됐던 미시간주(州)가 바이든의 승리를 공식 인증했다.역시 경합주..
미 연방총무청, 바이든 정권인수 개시 통보…대선승리 인정 2020.11.23
미국의 연방총무청(GSA)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23일(현지시간) 공식 승인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AP통신은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1..
'한국사위' 미 주지사 "한국 진단키트 문제없다" 조목조목 반박 2020.11.23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래리 호건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는 23일(현지시간) 한국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키트에 결함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