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 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보스톤코리아  2020-02-10, 10:34:23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염증이나 종양과 같은 기질적인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만성 경과를 밟는 복통, 복부팽만감, 잦은 물은 변 등을 주소로 하는 기능적인 질환이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대체적으로 의사들은 받아들이고 있다. 실제로 20-50대의 비교적 젊은 여성에서 이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봐서 이를 뒷바침 한다 할 수 있겠다. 실제로 저자의 경우 대학가 근처에서 병원을 운영하다 보니 젊은 학생들이 복부 팽만감, 복통, 잦은 설사 등을 호소하며 병원을 내원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특히 시험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이러한 증상으로 많이 방문하는 경향이 있다. 환자에 대한 병력청취, 엑스선검사, 혈액검사 등을 해도 모두 정상소견을 보이며 장운동을 조절하는 약물처방과 함께 스트레스 관리, 식이조절, 적당한 운동 등을 처방하면 대부분의 경우 증상 개선된다. 물론 잦은 재발이 문제이긴 하지만 말이다.
이외에 유전적인 요인, 대장의 운동과 감각이상, 면역체계 이상, 장내세균의 변화 등이 과민 대장증후군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소화기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의 약 20-30%가 과민 대장증후군으로 진단될 정도로 많은 환자들이 이 질환을 앓고 있지만 원인이 불분명한 만큼 확실한 완치를 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없는 것이 현실이다. 위에 열거한 증상 이외에도 과민 대장증후군 환자는 심계항진(두근거림), 두통, 생리불순, 불안, 우울, 배뇨장애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진단은 다른 기질적인 원인에 의한 병이 아니므로 다른 질환을 감별 진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50세 이상에서 증상이 처음 발현하거나, 혈변을 동반하고, 빈혈, 체중감소 등을 보이는 경우는 대장암,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씨병),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일반 혈액검사, 갑상선기능검사, 대장 내시경검사, 대변검사 등을 시행 해야 한다, 이러한 검사들이 모두 정상이면 비로소 과민대장증후군으로 진단하게 되는 것이다.

치료는 정신적인 문제가 크므로 심각한 질환이 아니라는 인식전환이 매우 중요하며 증상을 악화시키는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과식을 하지 않으며 규칙적인 식사와 적당한 운동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약물치료로는 장의 운동을 억제 또는 조절해주는 진경제, 수분을 흡수해대변의 부피를 증가 시키는 변비치료제와 경우에 따라 심한 스트레스를 줄여 주기 위해 소량의 안정제등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질환은 스트레스와 연관이 많다고 해도 환자의 인격장애와는 무관하며 암이나 궤양성대장염, 크론씨병등 심각한 질환과 연관되는 경우는 없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으나 직장, 학교생활에 적지 않게 지장을 주는 것이 사실이므로 평소 스트레스를 줄이는 노력과 긍정적인 사고방식 적당한 걷기 운동 등을 통해 장운동을 정상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원장.전문의 김영철 
현)섬성제일크리닉 원장 
심사평가원 당뇨치료 우수병원 선정 
심사평가원 고혈압치료 우수병원 선정 
섬육대학교의과대 연수병원선정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현)고려대학교 외과학교실 외래교수 
대한통증의학회 통증유발점 
주사치료과정 수료 
대한외과학학회 정회원 
대한대장항문학회 정회원 
대한노인병학회 정회원 
대한비만학회 정회원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에단 김 “하버드 날 입학시켜줘” 랩 비디오 화제 2020.02.10
하버드 조기입학에서 입학 유예결정을 받은 한인 2세 에단김(Ethan Kim)이 하버드에 입학허가를 호소하는 랩 비디오를 만들어 화제가 되고 있다. 노스케롤라이나..
한담객설閑談客說: 하바드 대학의 공부벌레들 2020.02.10
학생들은 자주 자전거를 타고 통학한다. 그때문인지, 보스톤엔 자전거 통학로가 잘 정비되어있다. 백팩에 자전거를 타고 가는 모습이야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임을 증거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2020.02.10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염증이나 종양과 같은 기질적인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만성 경과를 밟는 복통, 복부팽만감, 잦은 물은 변 등을 주소로 하는 기능적인 질환이다...
생각을 바꿀수 있을까? 2020.02.10
‘사람은 안 변해.’ 요즘 들어서 이 말에 더 더욱 공감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정말 사람의 사고는 변하지 않는 것인가? 많은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일반 통..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020.02.10
진평왕은 신라에서도 석가모니가 태어나길 간절히 기원했지만, 싯다르다는 고사하고 왕통을 이을 적자도 태어나지 않았다. 정비 마야부인은 딸만 둘(셋 또는 넷) 출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