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82
화랑세기花郞世紀, 12세 풍월주風月主 보리공菩利公(1)
보스톤코리아  2019-07-08, 10:44:22 
보리는 573년(계사년)에 태어났다. 보리는 11세 풍월주 하종보다 9살이나 적었지만 늘 생각과 감정이 서로 투합하여 한 형제같았다. 그들은 내외종간이었다. 태종과 지소는 딸 숙명공주와 아들 세종를 두었는데, 숙명이 4세 풍월주 이화랑과 사랑에 빠져 월담하여 궁궐을 나와 살면서 딸 화명과 옥명, 아들 원광과 보리를 낳았다. 그리고 세종은 미실을 아내로 맞아 하종과 옥종을 낳았다. 그래서 태종 이사부가 그들의 외조부와 조부가 된다. 숙명은 미실은 싫어했지만 하종은 끔찍히도 사랑하였다.   

숙명은 먼저 진흥왕의 비가 되어 정숙태자를 낳았다. 어머니 지소태후가 자신의 아들 진흥왕(입종의 아들)과 혼인시켜 진골정통으로 왕후를 이으려고 했다. 하지만 진흥왕은 동복이부의 누이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그런데 그들 사이에서 정숙태자가 태어났다. 정숙은 요절하였다. 그리고 숙명은 사랑에 빠진 이화랑과 함께 어머니의 반대에도 아랑곳없이 궁을 빠져나와 자녀 넷을 낳으면서 여생을 행복하게 살았다. 두 딸 화명과 옥명은 진평왕의 후궁이 되었고, 장자 원광은 당대의 유명한 승려이자 학자로 중국에서 불경을 연구하고 설법하였으며, 신라로 귀국한 후 '여래장경사기', '대방등여래장경소' 등을 저술하여 신라 불교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다. 그는 불교 서적의 찬술 뿐만 아니라 도덕과 사회윤리에도 힘써 화랑도와 젊은이들의 실천덕목으로 '세속오계世俗五戒' 172) 를 제시하였다. 삼국유사에는 그의 속명이 박씨로 나온다.

573년에 태어난 보리공은 어리때부터 재능이 풍부하였으며 큰 뜻을 가지고 있었다. 자라면서 형인 원광과 함께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았기에, 이미 원광이 자신들의 진로를 말하고 있었다. 13세에 승려가 된 원광은 동생 보리에게는 화랑도가 되어서 가문을 빛내고 나라를 평안케 하라고 권유하였다. 보리는 이미 13세에 전방화랑이 되어있었다. 이 때는 하종이 전방대화랑이었고, 미생이 36세의 나이로 늦깎이로 10세 풍월주가 된 585년이었다. 화랑도를 이끄는 풍월주 미생이 그의 자질을 인정하고 "너는 나보다 낫다, 汝勝于我也" 라는 부러움과 함께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보리의 부모는 이화공과 숙명공주이다. 아버지 이화공은 4세 풍월주을 역임하였고, 그의 할아버지는 1세 풍월주를 지낸 위화랑이다. 위화랑의 부모는 섬신공(또는 염신공)과 벽아부인이다. 벽아부인은 신라에서 당시 가장 아름다웠다는 벽화의 어머니인데, 제21대 소지왕(비처왕)이 변방 날이군(현 경북 영주)으로 순시를 갔다가 그 지역 파로가 바친 딸 벽화의 아름다움을 못잊고 몇차례 잠행을 하다가 왕궁으로 데려올때 어머니 벽아도 함께 데려와서 후궁으로 삼았다가 섬신공에게 주었다. 499년에서 500년 초에 일어난 사건들이다. 어머니 숙명공주는 태종과 지소태후의 딸이다. 세종의 동부동복 누이이다. 자세한 내용은 6세 풍월주 세종전과 11세 풍월주 하종전에서 다루었으므로 생략한다. 

화랑세기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보리는 계사년에 태어났고, 신해년에 화랑의 주가 되었다.> 12세 보리공은 이화공의 차자次子이다. 어머니는 숙명공주叔明公主인데 곧 지소태후의 딸이다. 세종공과 한배의 손윗누이이다. 숙명공주가 꿈에 황색의 신록神鹿을 보고 공을 낳았다. 나면서 보통 사람보다 뛰어났고 큰 뜻을 가졌다. 자람에 따라 맏형인 원광법사와 더불어 배움에 힘써 게으르지 않았다. 원광이 일찍이 가르쳐 말하기를 “나는 부처가 되고 너는 선仙이 되면 우리 집과 나라를 평안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했다. 보리공은 이에 하종공의 문하에 나아가 그 낭도에 소속되었다. 공은 하종공보다 9살이 적었는데, 감정과 생각이 서로 투합하여 같은 배에서 출생한 것과 다름이 없었다. 공의 어머니 숙명공주는 효성과 우애가 하늘로부터 타고나서, 세종을 어린아이처럼 사랑했고, 세종공은 공주를 태후처럼 모셨다. 미실이 입궁하고 세종이 출정하자, 숙명공주가 미실과 더불어 화합하지 않았으나, 하종공은 곧 공주의 조카인 까닭에 공주가 특별히 아들처럼 사랑했다.]

보리공은 573년에 출생하였고, 591년에 12세 풍월주의 위에 올랐다. 561년 사다함이 이사부를 따라 귀당비장으로 대가야 정벌을 출정하였을때 미실이 세종의 부인이 되어 입궁하였다. 한편 지소태후는 진흥왕의 비 사도를 내치고 자신의 딸 숙명을 왕비로 책봉하려고 계획을 꾸미고 있었다. 이 계획을 미실이 이모인 사도왕후에게 고했고, 이에 노한 지소태후는 미실을 출궁시켰다. 그리고 진종전군의 딸 융명을 세종의 정비로 삼았다. 하지만 세종은 미실을 잊지 못하고 그만 병이 들었다. 이에 어머니 지소는 결국 미실을 재입궁시켰다. 미실은 정비 융명을 밀어내고 세종의 정비가 되었다. 하지만 곧 진흥왕이 미실을 총애하였고, 세종은 출정의 명을 받아 국경의 변방으로 돌면서 국방의 임무를 다하였다. 사다함이 5세 풍월주의 임무를 마치고 세종에게로 그 위가 이어졌지만 당시 모든 화랑은 미실이 원화가 되어서 지휘하였다.    

172) 세속오계는 사군이충事君以忠, 사친이효事親以孝, 교우이신交友以信, 임전무퇴臨戰無退, 살생유택殺生有擇이다. 귀산과 추항이 배움을 청하였기에 준 다섯가지의 수신계修身戒 로 삶의 근본지침이 되게하였다. 이는 곧 화랑도의 정신적/윤리적 바탕 및 실천이념이 되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삼국유사, 화랑세기 – 신라인 그들의 이야기(김대문 저, 이종욱 역주해, 소나무), 화랑세기 – 또 하나의 신라(김태식, 김영사), 신라속의 사랑 사랑속의 신라(김덕원과 신라사학회, 경인문화사),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www.gch.go,kr)


박선우 (박선우태권도장 관장)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담객설閑談客說: 계면활성제 2019.07.08
비누엔 향료를 넣는다. 비누향이라 한다. 소설 첫구절에 나온다. ‘그에게는 언제나 비누 냄새가 난다.’ (강신재, 젊은 느티나무 첫구절). 질좋은 비누에선 진한..
은퇴자금 백만 달러 2019.07.08
미국에 이민을 온 후 먹고 살기 위해서 열심히 일했다. 어느새 머리는 희끗희끗해지고 건강도 옛날 같지 않은데 나이는 벌써 50~60이다. 그동안 자식들 뒷바라지하..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82 2019.07.08
보리는 573년(계사년)에 태어났다. 보리는 11세 풍월주 하종보다 9살이나 적었지만 늘 생각과 감정이 서로 투합하여 한 형제같았다. 그들은 내외종간이었다. 태종..
최근 바뀐 미국 명문 보딩 학교 진학 전략 (1) 2019.07.08
지난 몇년간 많은 미국 명문 보딩 학교들의 입학 성향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얼마나어떻게 미리 준비 해야 하며 무엇을 준비 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기..
[ 오르고의 영어잡설 68 ] 세인트 패트릭스 데이 2019.07.08
로마제국이나 몽골제국보다도 훨씬 더 강력한 파워를 행사하고 있는 현대판 제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은 당연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많은 분야에서 가히 세계적 규모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