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한인과기협 시카고 한미학술대회 개최
오준석 48대 회장단 출범, 살기 좋은 사회를 위한 과학기술 발전 도모한다
보스톤코리아  2019-07-03, 22:05:39 
재미과기협 회장단 이취임식 행사에 참석한 오준석 48대 회장(앞줄 가운데)와 신임 임원진
재미과기협 회장단 이취임식 행사에 참석한 오준석 48대 회장(앞줄 가운데)와 신임 임원진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편집부 =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오준석 48대 신임회장단이 7월 1일 출범했다. 웨스턴 미시간 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오준석 KSEA 신임회장은 1년간의 임기 첫 행사 UKC 2019를 8월 14일-17일 시카고 오헤어 소재 하얏트 리젠시 호텔에서 개최한다. UKC는 한.미 간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학술대회다. 

KSEA 오준석 회장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KOFST) 김명자 회장이 공동대회장을 맡고 있는 UKC 2019는 지난 1974년 처음 시작된 "과학기술 학술대회"를 모태로 매년 개최되며 올해로 32회를 맞이한다. UKC2019에는 한국과 미국 등지에서 1,000명 이상의 과학기술자, 기업가, 정책결정자, 과학기술전공 학생들이 모여 첨단과학기술 연구에 대한 학술토론과 정보교환을 통해 과학기술의 세계화에 기여하고 인적 네트워킹에 참여한다. 
 
UKC 2019의 기조연설자로 2013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라스 피터 한센 시카고대학 교수와 세계적 로봇공학자인 데니스 홍 UCLA 교수, 나노바이오융합기술 분야의 세계 최고 석학인 루크 리 UC버클리 교수가 강연한다. UKC 2019에서는 기조세션 이외에도 스마트 과학, 스마트 공학, 스마트 보건의 3개 Smart Track Session에서 최고의 권위자들이 강연하며, 13개 분과별 전문가 심포지엄을 비롯하여 미세먼지 포럼, 플라스틱 포럼 등 다양한 주제별 포럼도 개최된다. 금년에 처음 시작하는 기업가 정신 심포지엄 및 창업 경진대회도 개최된다. 

한국과 미국의 대학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학 발전을 논의하는 “대학 리더쉽 포럼”에는 Rober Zimmer 시카고대 총장과 Timothy Killen 일리노이 대학 총장, 최문영 미주리 대학 총장이 참석하며, 한국측에서는 서울대 오세정 총장, 고려대 정진택 총장, 울산과기대 정무영 총장, 이화여대 김혜숙 총장, 광주과기원 김기선 총장, 아주대학교 박형주 총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각 연구분야별 세션 참여를 위해 과학기술연구원 이병권 원장, 천문연구원 이형목 원장, 건설기술연구원 한승헌 원장, 교통연구원 오재학 원장, 서울기술연구원 고인석 원장,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석재범 원장, 교통안전공단 강동수 원장 등이 참석하며 10여개의 기관 포럼에서는 한.미 간 공동연구 및 협력이 진행된다. 

올해 네 번째로 개최되는 "과학기술리더쉽 캠프" 에는 한국우주과학청소년단 (총재 서상기)의 후원으로 한국 고교생 10명이 참석하여 미주 지역 고교생들과 함께 노벨상 수상자와의 간담회와 현장 실험, 과학 뮤지컬, 대학과 연구소 방문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과총과 공동으로 한국의 과학기술 전공 대학원생과 포스트닥을 대상으로 일주일 간 진행되는 "글로벌 차세대 과학기술리더 교육훈련" 프로그램도 올해 두 번째로 마련된다.

올해의 해외과학인상으로는 이강원 로드아일랜드 대학 교수가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김영기 시카고대 교수와 명노상 UC Riverside 대학 교수가 과학과 공학 분야에서 과총 회장상을 수여한다. 이외에도 재미과기협은 올해의 젊은과학기술자로 선정된 김세권 미주리대 조교수, 이창환 퍼듀대 조교수에게 각각 1만달러씩의 그랜트를 수여하며 대학원생 장학생, 포스터 장학생, 지역사회 봉사상, 차세대 지도자 상도 수여할 계획이다. 올해의 최우수 협력기관상 수상 기관으로는 CJ 제일제당이 선정됐다.

한편, 1971년 워싱턴 DC에서 한인 유학생 69명으로 창설된 재미과기협은 48년의 역사를 거치면서 초창기 한인 1세대에 이어 이제는 1.5세, 2세 한인과학기술자들이 대거 회원으로 가입하면서 세대의 폭을 넓혀 가고 있다.

UKC2019 안내: http://ukc.ksea.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2019 한국 바로 알리기 에세이 공모 2019.07.03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가 세계 속 한국 이미지를 개선하고 한국이해자료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2019 『내가 한국바로알리기의 주인공』 에세이를 공모한다...
김종효씨 3번 파3홀에서 생애 첫 홀인원 2019.07.03
김종효 씨(66)가 생애 첫 홀인원을 기록했다. 김 씨는 6월 9일 일요일 뉴햄프셔 소재 윈댐컨트리클럽에서 김경한, 이병헌, 그리고 성환달 씨와 함께 라운딩했다...
재미한인과기협 시카고 한미학술대회 개최 2019.07.03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오준석 48대 신임회장단이 7월 1일 출범했다. 웨스턴 미시간 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오준석 KSEA 신임회장은 1년간..
파파야 섭취 MA 주 5명 살모넬라균 감염 2019.07.03
매사추세츠 주 5명을 포함 총 62명이 과일을 섭취한 후 살모넬라 균에 감염됐다고 미 질병통제센터(이하 CDC)가 밝혔다. 미 8개주에 걸친 살모넬라 감염으로 지..
휴가 때면 만나는 호텔 '리조트피' 어떻게 피할까 2019.07.03
휴가지 호텔을 검색하다 보면 마지막에 따라 붙는 추가요금이 있다. ‘리조트 피’, ‘퍼실리티 유즈 피’, 데스트네이션 피 등이 그것이다. 여름 휴가시즌이 시작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