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르고의 영어잡설 39 ] 별이 빛나는 밤에
보스톤코리아  2018-11-26, 10:36:17 
파네라 브레드만큼 히트 친 업종도 없을 듯싶다. 1987년 세인트 루이스에서 시작한 작은 빵집이 어느덧 미국에만 2천개 이상의 매장을 가진 거대기업으로 성장했다. 50개 주가 있으니까 평균으로 치면 한 주에 약 40개 이상의 매장이 있는 셈이다. 

Panera Bread. 어디서 들어본 듯하지 않는가? 강세가 두 번째 모음에 있어서 [파네라]가 아니라 [퍼네라]라고 발음된다는 이야기를 전에 했었다. 특히 ‘네’를 강하게 발음해야 한다고. 오늘은 이 빵 회사의 어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panera는 라틴어 pānis에서 왔다. 라틴어를 계승한 포르투갈어의 pan이 일본어를 통해 우리말에 들어오면서 “빵”이 되었다. 발음으로 치자면 우리말 “빵”이 영어의 bread보다 라틴어에 훨씬 더 가깝다. 일본어를 통해 우리말에 들어온 또 다른 포르투갈어 “담배”는 영어에서도 tabaco로 남아있다. 하버드 스퀘어에 있던 au bon pain은 프랑스어로 “좋은 빵집에서”란 뜻을 가진 빵집이다. 며칠 전에 가보니까 아직도 공사 중이라 완전히 없어진 것인지 다시 개장할 것인지 알 수 없다.

라틴어 pānis는 중성명사형이 pānārium이고 그것의 복수형이 pānāria이다. 너무 자질구레한 이야기를 했나? 아무튼 pānāria를 주목해보자. 어미 -ria는 복수형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따지자면 -um의 복수형이 -a이다. 그래서 datum은 data, bacterium은 bacteria, symposium은 symposia, colloquium은 colloquia, curriculum은 curricula가 된다. SAT나 TOEFL에 자주 나오는 equilibrium의 복수형은 equilibria이고, referendum의 복수형은 referenda이다. 물론 라틴어 복수어미를 모르는 미국인들은 무조건 -s를 붙이기도 한다. 
그런데 -ria가 너무나 자주 복수어미로 사용되다보니까 이것이 아예 새로운 복수어미로 굳어지고 말았다. 스페인어 -ria가 영어에서 그대로 쓰이기도 하고 영어식 철자법에 따라 -ry로 바뀌기도 했다. 롯데 제품을 파는 Lotteria, 커피를 파는 cafeteria에서 스페인어 어미형태를 볼 수 있다. 피자를 파는 곳은 pizzeria이다. 

라틴어에서 유래한 -rium은 장소를 의미하기도 한다. 수족관(aquarium), 강당(auditorium), 안마당(atrium) 등에 그 흔적이 남아있다. 그러니까 -rium이나 그 복수형인 -ria는 장소 혹은 복수형이라고 알아두면 된다. 그리고 그것이 영어에서 -ry로 철자되기도 한다는 사실도 함께 알아두자. 만들어진 것이 많은 곳, 즉 공장은 factory, 보석을 많이 가지고 있는 곳은 jewelry, 책(libra)이 많은 곳이 library, 기계가 많은 것은 machinery, 별이 많은 것은 stary라고 한다. 필자가 본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은 미국의 의회도서관이다. 천장이며 벽, 기둥들이 너무나 우아하면서도 화려해서 전혀 공부가 될 것 같지 않을 정도였다. 

서울 압구정동에 가면 Galleria 백화점이 있다. 영어식 철자는 gallery이다. 둘 다 ‘화랑’을 의미하지만 지금은 의미가 확대되어 무언가를 파는 곳이면 종류를 가리지 않고 이 단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한 때 남미의 일부 국가들이 경제파탄에 직면해서 국가가 부도위기에 처했다는 뉴스가 자주 나온 적이 있다. 그때 자주 듣던 단어가 모라토리움이다. 영어 moratorium을 그대로 외래어로 사용한 것이다. mor-는 ‘죽다’란 의미의 어원이니까 국가경제가 죽은 것을 나타내는 말이다. 우연히 -rium이란 어미를 포함하고 있지만 이 단어는 라틴어의 중성명사 어미 -um으로 끝난 단어이다. 같은 -rium이라도 진짜가 있고 가짜가 있다고나 할까.

honorarium도 마찬가지이다. 저명인사를 초청해서 강연을 들을 경우 강연료를 지급하는데 그것을 honorarium이라 한다. 앞에서 언급한 bacterium 역시 라틴어 중성명사 어미 -um이지만 우연히도 장소를 나타내는 어미 -rium처럼 보인다.


올댓보스톤 교육컨설턴트,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유영심 장로의 풍성한 나눔과 축복 2018.11.27
지난 11월 17일(토)에 노스 앤도버 소재 '다문화 교회(담임:김동섭 목사)'에서 <보스톤한미노인회>와 <상록회> 그리고 <국제선..
謝 (사) 2018.11.26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을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身)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謝禮)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 오르고의 영어잡설 39 ] 별이 빛나는 밤에 2018.11.26
파네라 브레드만큼 히트 친 업종도 없을 듯싶다. 1987년 세인트 루이스에서 시작한 작은 빵집이 어느덧 미국에만 2천개 이상의 매장을 가진 거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민세관단속국 절차 - 아는만큼 대응할 수 있다 (3) 2018.11.26
지난편까지 체포/구금, 추방유예재판에 대한 일반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이번편에도 추방유예재판에 대해 계속 살펴보겠습니다.앞서 추방유예재판을 할 때, 다퉈볼만한..
한담객설閑談客說: 첫눈 오는 날 만나자 2018.11.26
고등학교 적인가. 국어시간에 읽었다. 수필 백설부白雪賦 첫 머리이다. ‘말하기조차 어리석은 일이나 도회인으로서 비를 싫어하는 사람은 많을지 몰라도, 눈雪을 싫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