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2017 넘버원 한류스타' 등극
제13회 숨피어워즈, 세계 190개국 1억6천만 투표
방탄소년단 '올해의 아티스트' 등 6개 부문 독식
올해의 드라마는 <도깨비> 최고배우는 이준기, 윤아
보스톤코리아  2018-04-19, 21:35:27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한새벽 기자 = 지난해 한류 팬들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스타는 K팝, K드라마 부문을 통틀어 방탄소년단(BTS)이었다. 17일 전세계에 발표된 ‘제13회 숨피어워즈’ 수상 결과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아티스트’뿐 아니라 ‘올해의 앨범’’올해의 곡’ 등 사상 유례 없는 6개 부문을 독식했다.

2005년 이래 올해 13회째를 맞는 숨피어워즈는 전세계 190개국 1억6천만 한류 팬들의 투표로 수상자가 결정되며, K팝과 K드라마 두 분야 한류의 현황과 동향을 가늠하는 바로미터 역할을 하고 있다. 

숨피어워즈의 K팝 ‘올해의 아티스트’ 부문은 그동안 엑소(EXO) 빅뱅 같은 대표적인 K팝 그룹들이 치열한 경합을 벌여왔다. 그러나 지난해엔 워낙 두드러진 활약을 펼친 방탄소년단의 수상이 일찌감치 점쳐져 왔었다. 

‘베스트 남자그룹’ 상은 ‘갓세븐(GOT7)’이, ‘베스트 여자그룹’ 상은 ‘여자친구(GFRIEND)’가 차지했다. 갓세븐은 ‘베스트 남자그룹’ 외에도 ‘라틴아메리카 인기상’, ‘트위터 베스트 팬덤’의 3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글로벌 영향력을 과시했다. 

특히 갓세븐이 글로벌 팬들의 충성도를 보여주는 ‘트위터 베스트 팬덤’ 부문에서 3년 연속 수상한 점이 이채롭다. 갓세븐은 이번 ‘올해의 아티스트’ 부문에서도 항상 우승 후보에 속하는 엑소를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

여자친구는 ‘여름비’ ‘귀를 기울이면’ ‘핑거팁’ 등으로 숨피 뮤직차트에서 4주 연속 1위를 차지한 데 힘입어 ‘베스트 여자그룹’ 부문을 차지할 수 있었다. 지난해 이 부문 우승을 차지한 ‘트와이스(TWICE)’는 ‘올해의 아티스트’ 부문에서는 여자친구를 앞섰지만, ‘베스트 여자그룹’에서는 뒤처졌다. 

‘베스트 솔로’ 부문에서는 백현, 아이유가 각각 남녀 부문에서 수상했다. 지난해 ‘올해의 아티스트 ‘ 수상 그룹인 엑소는 올해 멤버 백현만이 개인 수상했다. 이밖에 제13회 숨피어워즈는 K팝 그룹을 이끌어갈 차세대 주자로 몬스타엑스를 주목하고 있다. 

역시 큰 관심을 모은 K드라마에서는 ‘도깨비’가 올해의 드라마로 선정됐으나 남녀주연상을 모두 놓쳤다. 대신 이동욱, 유인나가 모두 조연상을 차지했다. K드라마 최고 스타를 가리는 ‘올해의 연기상’ 남자 부문에서는 이준기가, 여자 부문에서는 윤아가 정상에 등극했다. 

 
최고 남자배우로 선정된 이준기는 주연을 맡은 tvN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가 국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덕에 인기몰이를 했다. ‘올해의 연기상 - 남자’ 부문에서 지난해 2, 3위를 차지한 이종석, 지창욱은 올해 3, 2위로 순위를 바꾸었다. 특히 SBS드라마 ‘수상한 파트너’에서 열연한 지창욱은 마지막까지 이준기와 정상을 놓고 순위 다툼을 벌였으나 0.04%라는 근소한 득표율 차이로 고배를 마셨다.

윤아는 MBC드라마 ‘왕은 사랑한다’에서 10년차 연기자의 관록을 과시하며 글로벌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올해 2위는 JTBC드라마 ‘힘쎈여자 도봉순’에서 열연한 박보영, 3위는 KBS드라마 ‘쌈,마이웨이’에서 주연을 맡은 김지원이 기록했다.

‘올해의 드라마’로 선정된 ‘도깨비’는 훌륭한 세트, 수려한 외모의 출연진, 탄탄한 대본과 세련된 연출로 지난해 가장 큰 인기와 존재감을 과시한 K드라마였다. ‘힘쎈여자 도봉순’도 주인공인 박보영을 '올해의 연기자 - 여자' 2위에, 박형식을 '올해의 연기자 - 남자' 4위에 올릴 만큼 큰 인기를 누렸다.

2018 숨피어워즈는 인기 K팝 그룹 ‘샤이니’의 일원으로 활동하다 지난해 숨진 종현(김종현) 군에게 한류특별상을 수여했다. 

숨피어워즈는 영어권 최대 한류뉴스 사이트인 숨피(www.soompi.com)가 전년도에 활약한 한류 스타 및 작품을 대상으로 크게 K팝과 K드라마의 30개 부문에 걸쳐 시상한다. 이번 제13회 숨피어워즈는 2016년 12월1일부터 2017년 11월30일까지 활약한 스타나 작품을 대상으로 시상했다. 

1998년 시작된 숨피는 2015년 전세계 드라마를 전세계 언어로 자막 서비스하는 미국의 글로벌 TV사이트 비키(www.viki.com)사에 합병됐다. 월 4000만 명 이상이 시청하는 비키에서 K드라마는 항상 전체 시청점유율이 50%를 상회할 정도로 압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O비자를 준비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2018.04.23
안녕하세요, 송동호 종합로펌 이민팀입니다. 올 4월 2일에 시작되었던 2019년 회계년도의 H-1B 비자 접수가 예년과 같이 시작 닷새 만에 조기마감 되었습니다...
폭풍우가 바꿔놓은 2018 보스톤 마라톤 사연들 2018.04.19
2018년 보스톤 마라톤은 기록적인 추위와 폭우 그리고 바람으로 이뤄진 악천후가 레이스의 승자와 패자를 가르며 많은 사연을 만들었다. 남녀 부문 모두 의외의 선수..
방탄소년단, '2017 넘버원 한류스타' 등극 2018.04.19
지난해 한류 팬들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스타는 K팝, K드라마 부문을 통틀어 방탄소년단(BTS)이었다. 17일 전세계에 발표된 ‘제13회 숨피어워즈’ 수상 결..
시민협회 정치인턴 21년째, 꾸준한 한인 정치력 확대 노력 2018.04.19
뉴잉글랜드 시민협회가 정치인턴모금만찬을 렉싱턴 소재 엘크스클럽에서 4월 14일 개최했다. 올해로 21년째다. 시민협회는 8명의 정치인턴을 선발, 여름방학기간동안..
한인 음악가들이 연주하는 셰익스피어 콘서트 2018.04.19
세 명의 한인 음악가들이 미국 현대 작곡가들의 음악을 연주하는 세익스피어 콘서트가 오는 4월 27일(금)과 28일(토)에 뉴잉글랜드 콘서버토리의 조던홀(Jor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