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409) : 주식투자의 진실
보스톤코리아  2017-10-30, 11:24:17 
어뉴이티(Annuity)와 같은 금융상품을 투자하는데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판매하는 재정설계사를 주위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가 원하는 투자는 ‘안전하고 수익성이 높은 투자’를 찾기 때문입니다. 

미국에 이민 와서 아이들 키우며 정신없이 생활하다 보면 세월이 훌쩍 지나갑니다. 머리도 희끗희끗해지고 몸과 마음도 옛날 같지 않습니다. 노후대책으로 투자를 생각해 보지만 주식시장이 무섭습니다. 이럴 때 ‘평생 보장연금’이라고 말하며 이것저것을 보장(Guarantee)한다고 하면 정확한 속 내용과 숨어있는 수수료 그리고 높은 경비를 알지 못한 채 투자합니다.

제대로 된 투자지식을 알리기 위해서 오랫동안 ‘재정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확실히 부자되기’라는 책도 출간했습니다. 주식투자의 진실이 무엇인지 순서 없이 나열해 봅니다.

* 5년 이내에 필요한 돈은 주식시장에 투자해서는 안 됩니다.
*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는 그만큼 투자 위험성 역시 높습니다.
* 주식시장은 끊임없이 오르고 내림을 반복합니다.
* 주식투자 위험을 적게 하려면 채권투자와 현금보유는 필수입니다.
* 투자의 위험은 여러 방법으로 나타나지만 분명한 사실은 투자하면 위험성은 항상 동반합니다.
* 투자의 귀재라 불리는 사람도 투자선택이 항상 맞지는 않습니다.
* 어떤 투자방법이 항상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 투자자 누구나 한때 좋은 투자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주식시장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를 묻는 말에 “나는 모른다”라는 대답이 정답입니다.
* 투자자가 똑똑한 것과 주식투자 결과는 항상 일치하지 않습니다.
* 명품 등으로 돈 잘 쓰는 친구를 보면 장기투자로 제대로 하는 투자방법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면 주식시장보다 높은 수익률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면 주식시장 수익률과 거의 같습니다.
* 펀드 매니저가 운영하는 뮤추얼 펀드는 인덱스 펀드 수익률보다 떨어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 주식시장이 폭락할 때 팔고 나오면 투자손실로 바로 이어집니다.
*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은 매우 어렵습니다. 시간문제일 뿐 결국에는 투자실패로 이어집니다.
* 주식 대박은 흔하지 않습니다.
* 주식시장 폭락하기 전 시장에서 빠져나오고 상승하기 전 투자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 과거 주식시장 통계를 연구해서 미래 주식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그저 허망한 꿈입니다.
* 복리효과는 매우 놀랍습니다. 복리의 단점은 오랜 기간이 필요합니다.
* 투자 결정할 때 마음(Emotion)을 조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 개별회사 투자는 재미있고 흥미진진합니다.
* 제대로 하는 투자는 잔디가 자라는 것을 보는 것처럼 지루(Boring)해야 합니다.
* 우리는 모두 워런 버핏이 결코 아닙니다.
* 주식시장은 투자자의 마음을 절대 헤아리지 않습니다.
* 보험은 투자가 아닙니다.
* 주식시장이 상승할 때가 있으면 폭락할 때도 있습니다.
* 미래 예측은 어렵습니다. 주식 시장 예측은 더욱 어렵습니다.

50년 전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사람은 90%가 개인 투자자였습니다. 현재는 95%가 기관 전문 투자자(Institutional Investment)에 의해서 투자되고 있습니다. 한 개인이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한다는 것은 거대한 금융회사 전문가들과 경쟁하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과거 주식시장 이해, 감정조절(Discipline), 그리고 겸허한 마음입니다.



이명덕, Ph.D., Financial Planner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All rights reserved 
www.billionsfinance.com  
 248-974-4212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명덕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01 2017.10.30
시대는 다시 진평왕의 즉위년인 579년으로 돌아왔다. 커가는 문노의 세력을 염려한 사도태후와 미실은 화랑의 제도를 재정비하면서 미실이 우두머리인 원화의 자리에 오..
양도소득세 (5) - 임대부동산에는 15%가 아닌 25%의 양도세율이 적용된다고? 2017.10.30
미국영주권자인 김한국씨는 임대중인 주택을 처분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임대부동산에는  15%가 아닌 25%의 양도소득세율이 적용된다는 이야기를..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409) : 주식투자의 진실 2017.10.30
어뉴이티(Annuity)와 같은 금융상품을 투자하는데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판매하는 재정설계사를 주위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가 원하는 투자는..
송동호 로펌 법률 칼럼 - [이민법] 이민국의 H-1B RFE 남발 비상사태 – (2) 2017.10.30
지난 컬럼에서 송동호 종합로펌 이민팀은 현재 H-1B상황에 대한 점검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사실 예견된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017년 3월 이..
매사추세츠가 한인을 기억하는 방법이 바뀌었다 2017.10.26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장명술 기자 =  10월 26일 매사추세츠주가 처음으로 한국의 날을 선포했다. 첫 한국의 날 선포 기념식 자리에는 300여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