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아일랜드 한인회 정월 대보름 노인회식사 초대글
보스톤코리아  2017-02-13, 15:29:36 
안녕하세요?
2월 11일은 우리나라의 4대 명절중의 하나인 정월 대보름 입니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님들은 설, 단오, 추석 그리고 정월 대보름을 4대 명절로 지켜왔습니다.
그중에서 정월 대보름은 1년 12달중 첫 보름달을 맞이하는 날이고, 한해의 농사가 시작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해의 첫 보름달빛은 액운을 물리치는 밝음의 상징으로 믿어오셨습니다.  바쁜 농사일을 쉬고 있는 한겨울에 맞는 정월 대보름에는 오곡밥과 나물들을 먹고, 여러 가지 토속적인 풍습들이 재미있게 이어져서 마을의 축제처럼 지내왔습니다.
아침에 마시는 귀밝이술은 귀를 밝게 해주고, 대보름에 먹는 오곡밥은 5가지의 곡식을 섞어서 지은 대표음식인데 추위에 지친 몸을 달래기 위해서 먹었다고 합니다.  약밥도 대보름 음식입니다.   대보름에 먹는 나물은 보름나물이라고도 하는데 정월 대보름에 9가지의 나물을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고 건강을 지킬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때에는 주로 말려둔 나물들을 먹습니다.  정월 대보름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부럼인데, 보름날 아침에 자기 나이 수대로 까먹는 잣, 밤, 호두, 땅콩 등은 한해 동안 부스럼이 생기지 않게 막아준다고 합니다.  요즘처럼 의학이 발달된 때에는 재미있는 오랜 풍습일 수 있습니다.  
풍년을 기원하는 줄다리기와 고싸움 놀이, 한 해의 액을 막고 복을 기원하는 연날리기 등은 대보름 명절 때에 많이 즐겼던 우리나라 토속적인 풍습들입니다. 가족중심적인 설날과는 다르게 대보름은 집단적이고 개방적인 마을 공동체의 명절이었습니다.           
올해 대보름날에는 한인회 사무총장 모니카 리씨의 집에서 노인회분들을 모시고 대보름 음식과 덕담을 나누며 좋은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제리와 모니카 리 내외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날짜 : 2월 11일 2017년  12시 
장소 : 제리/모니카 리 자택   392N Main St., Attleboro, MA


이글은 로드아일랜드 한인회의 노인회 식사초대장입니다. 정월대보름 풍습에 대해 잘 소개된 것 같아 그대로 옮깁니다(편집자 주)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보스톤 산악회 정기산행 2017.02.13
보스톤산악회는 2월 18일 토요일 뉴햄프셔 소재 피어스 마운틴(4312ft)으로 정기산행을 나간다. 이번 산행은 Crawford Connector 로 올..
로드아일랜드 한인회 3.1절행사 3월 5일 2017.02.13
로드아일랜드 한인회는 98주년 3.1절 기념 행사를 3월 5일 일요일 오후 3시 생명의길장로교회에서 갖는다. 이날 한이회는 우영주 목사를 강사로 초청해 “3.1운..
로드아일랜드 한인회 정월 대보름 노인회식사 초대글 2017.02.13
안녕하세요?2월 11일은 우리나라의 4대 명절중의 하나인 정월 대보름 입니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님들은 설, 단오, 추석 그리고 정월 대보름을 4대 명절로 지켜왔..
이색적인 발렌타인데이 선물을 위한 팁 2017.02.13
남녀가 사랑을 고백하고 초콜릿과 선물을 주고받는 날로 통용되고 있는 발렌타인데이의 유래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그중 3세기 경 로마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
저렴해진 우버 월 정액제 대중교통과 경쟁할 듯 2017.02.13
20불 월 정액제 구입시 시내 탑승 회당 2불 Door-to-Door 측면에서 MBTA보다 장점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