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볼 경기를 즐기기 위한 팩트 체크
보스톤코리아  2017-01-30, 14:57:03 
올해 수퍼볼 경기는 탐 브래디와 맷 라이언이라는 최고 쿼터백 간의 대결이 성사되었다
올해 수퍼볼 경기는 탐 브래디와 맷 라이언이라는 최고 쿼터백 간의 대결이 성사되었다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정성일 기자 =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와 아틀란타 팔콘스가 지상 최대의 경기인 수퍼볼에서 맞붙게 되었다. 미국인들이 가장 열광하는 수퍼볼 경기에 앞서 두 팀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 사실들을 소개한다.  

1. 패트리어츠는 팔콘스를 상대로 2월 5일 일요일 휴스턴에 위치한 엔알지 스타디움에서 51회 수퍼볼 경기를 치르게 된다. 두 팀 모두 컨퍼런스 챔피언십 경기에서 상대팀을 압도하였는데, 패트리어츠는 스틸러스를 36 대 17로, 팔콘스는 팩커스를 44 대 21로 격파했다. 챔피언십 경기가 모두 19점 차이 이상 점수 차이로 끝났던 적은 NFL 역사상 두 번째이다. 

2. 패트리어츠는 이미 시즌이 시작하기 전에 수퍼볼 우승 확률이 가장 높은 팀으로 예상되었다. 반면에 팔콘스는 NFL 전체 32개 팀 중에서 수퍼볼 우승 가능성이 28위로 예측되었던 팀이다. 

3. 이번 수퍼볼 경기는 리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득점하는 팔콘스와 가장 적은 점수를 허용하고 있는 패트리어츠와의 경기라 더욱 관심을 모은다. 가장 강한 창과 가장 강한 방패의 대결인 것이다. 풋볼에서는 챔피언십 같이 큰 경기에서 수비가 공격을 이긴다는 것이 정설이다. 수퍼볼에서 공격 1위팀과 수비 1위팀이 붙었던 적은 총 6번이었는데, 수비가 강한 팀이 5번을 이겼다. 가까운 예로 48회 수퍼볼 경기에서 막강한 수비력을 자랑하는 시호크스가 당시 최고의 공격력을 갖추었던 브롱코스를 43 대 8이라는 압도적인 점수 차이로 누르고 승리했다. 

4. 패트리어츠는 9번이나 수퍼볼에 진출하여 NFL 역사상 수퍼볼에 가장 많이 진출한 팀이 되었다. 패트리어츠의 이전 수퍼볼 성적은 4승 4패다. 쿼터백 탐 브래디와 빌 벨리칙 감독은 수퍼볼에서 4승 2패를 기록하고 있으며, 2패는 모두 자이언츠에게 당한 것이다. 

5. 팔콘스는 이번이 두 번째 수퍼볼 진출이다. 1998년에 수퍼볼에 진출했으나, 전설적인 쿼터백 존 엘웨이가 이끄는 브롱코스에 패했다. 이후 팔콘스는 플레이오프에 진출하더라도 매번 초반에 탈락했다. 1998년 이후로 팔콘스가 플레이오프에서 2승 이상을 거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6. 브래디는 지금까지 팔콘스와 4번 경기를 한 적이 있는데 모두 승리했다. 브래디가 가장 최근에 팔콘스를 만났던 적은 2013년으로 원정경기임에도 30 대 23으로 승리했다. 

7. 이번에 패트리어츠가 수퍼볼에서 승리를 하게 되면 브래디는 수퍼볼 우승 반지를 5개 보유한 최초의 쿼터백이 된다. 이미 브래디는 플레이오프에서 24승을 기록하고 있으며, NFL 통산 플레이오프 최다승 기록이다. 팔콘스의 쿼터백 맷 라이언은 플레이오프 성적이 3승 4패다. 라이언은 올해 최고의 시즌을 보내고 있으며 정규시즌 MVP가 가장 유력한 선수다. 브래디와 라이언은 쿼터백 레이팅, 패스 시도당 야드, 패싱 야드, 패싱 터치다운, 패스 성공률 등 쿼터백의 성적을 나타내는 각종 지표에서 1, 2위를 다투었다. 

8. 팔콘스는 올해 정규시즌에서 540점을 득점해 NFL 역사상 7번째로 많은 점수를 기록했다. 반면에 6번째로 많은 점수를 상대팀에게 허용했고, 전체 수비 순위는 25위였다. 패트리어츠는 공격이 4위, 수비가 8위로 비교적 균형이 잡혀 있고, 무엇보다 상대팀에게 가장 적은 점수를 허용했다. 올해 플레이오프 경기에서는 패트리어츠가 69 대 33, 팔콘스가 80 대 41 점을 기록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강의 소설 <소년이 온다> 미국 출간 2017.01.30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정선경 기자 = 한강의 소설 『소년이 온다(영어명 ‘Human Acts’)』가 17일 미국에서 출간되었다. 『채식주의자』로 맨..
마틴 루터 킹과 보스톤의 연결고리 2017.01.30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정선경 기자 = 9년 전, 마틴 루터 킹이 한 때 부목사로 재직했던 록스버리의 열두번째 침례교회(Twelfth Baptist Churc..
수퍼볼 경기를 즐기기 위한 팩트 체크 2017.01.30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정성일 기자 =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와 아틀란타 팔콘스가 지상 최대의 경기인 수퍼볼에서 맞붙게 되었다. 미국인들이 가장 열광하는 수퍼볼..
'내일 그대와' 신민아X이제훈 시간여행역대급 '도깨비' 이을까 2017.01.30
(서울=연합뉴스) 강희정 기자 = 배우 이제훈, 신민아가 안방으로 돌아온다. '도깨비' 열풍을 일으킨 tvN 금토드라마가 또 한번 역대급 기록을 세울 수 있을..
신영의 세상 스케치 581회 2017.01.30
밥상머리 정치와 외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