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소식 (2016년 12월 셋째주)
보스톤코리아  2016-12-19, 14:00:35 
● 시민권 신청
지난번에 말씀드린대로 오는 12월23일부터 대부분 모든 이민신청의 신청료가 인상됩니다. 시민권 신청의 경우 신청료 인상뿐만 아니라 신청서에 대한 개정이 있게 됩니다.  12월 23일 부터는 이 개정 된 버전만 쓰서야 합니다.  새로 개정 된 버전은 오는 12월 22일에 이민국 웹사이트를 통해 배포됩니다. 따라서 이미 신청서를 준비하신 분들은 12월 23일 이전에 신청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조금 더 기다리셨다가 새 버전이 나오는 12월 23일 이후에 신청하시는 것이 안전할 것 입니다.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시려면 시민권 신청서 우측 하단에 나와 있는 날짜를 보시면 됩니다.  오늘 현재 나와 있는 신청서에는 ‘Form N-400 09/29/16 Y’ 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이 버전은 오는 22일까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update 될 버전은 12/23/2016 이 우측하단에 나와 있게 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12월23일 이후 반드시 이 버전의 신청서를 쓰여햐 합니다.

또한, 시민권 작성을 어느 단체로 부터 받으셨다면 (시민협회 등 사회단체 등의 무료 시민권 신청 등) 이제부터는 이 도움을 준 단체의 이름 등의 정복 반드시 시민권 신청서에 기재돼야 하며 그들의 실제 서명 (손으로 직접한, Handwriting) 도 있어야 합니다. 도장 또는 실제 서명의 복사본은 이제 유효하지 않습니다.

● 트럼프 당선자의 이민관련 내각과 입국 심사관들의 횡포
지난달 대표적 반이민자 중 한사람인 제프 세션스 알라바마 상원의원이 새 법무장관으로 낙점됐습니다. 세션스 상원의원은 오바마 대통령의 포괄적 이민 개혁의 대표적 반대자이기도 했습니다.  지난 월요일에는 해병대 장성 출신으로 남부사령관을 지내 존 켈리가 이민국이 소속된 국토안보부 장관으로 지명됐습니다. 수십 년간의 군 경력으로 테러 위협과 불법 이민과 싸울 적임자라는 낙점 배경이 있었지만 이 두자리는 직간접적으로 이민에 영향을 크게 줄 수 있는 자리이고 두 사람의 경력이 결코 친이민적이지 않다는 것이 걱정스럽기는 합니다. 

벌써부터 이러한 반이민적 개각에 영향을 받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일부 입국 심사관들의 도를 넘는 입국 심사 행위가 이와 무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특히, H-1B 와 TN 비자 소지자들에게 필요 이상의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고 트럼트 당선자의 공약을 토대로 앞으로 H-1B 와 TN 이 없어질거라는 등의 발언을 서슴치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행위는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과 무관하게 반드시 근절되야 합니다. 입국장에서 바로 항의할 수 있지만 미국 입국이 제일 중요한 비자 소지자들은 뭐라 항의도 못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입국 후에도 이러한 행위에 대한 항의를 할 수 있습니다. 입국 심사 기관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에 바로 하실 수 있고 (https://help.cbp.gov/app/forms/complaint) 보스톤 코리아나 저희 사무실에 알려주시면 항의하실 수 있습니다.

● I-485
오는 2016년 12월23일 부터 대부분 모든 이민/비이민 관련 신청서들에 대한 신청료가 인상됩니다. 따라서, 이 날짜 전에 신청을 하실 수 있는 분들은 이날 이후로 신청을 미룰 이유가 없습니다. 특히, 영주권 마지막 단계인 I-485 는 신청서에 신체검사서를 동봉해야 합니다. 하지만, 신체검사에는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수주가 걸립니다. 최근 이민국은 I-485 신청 시 신체검사서 없다는 이유로 기각하지 않는다고 확인했습니다. 차후에 추가서류를 통해 제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체검사를 제외한 모든 서류가 다 준비됐다면, 기다릴 필요없이 12월 23일 이전에 신청하는 것고 새로운 신청료를 내지 않는 방법일 것입니다.



성기주 변호사 (Kiju Joseph Sung)
http://www.lookjs.com
Copyright ⓒ Law Office of Kiju Joseph Su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성기주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誕(탄)과 彈(탄) 2016.12.19
2016년 12월은 성탄(聖誕)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彈劾)이 탄탄히 맞물려 온통 나라가 들끓고 시끄럽다.탄핵 사유는 나라마다 정치제도와 문화적 경제적 차이에..
권리장전 (Bill of Rights) 2016.12.19
오늘, 다시 읽는 미국사
이민 소식 (2016년 12월 셋째주) 2016.12.19
성기주 변호사 칼럼
송동호 로펌 법률 칼럼 - [이민법] 오바마 행정부의 마지막 이민법 선물: H-1B관련 새로운 규정 2016.12.19
Song Law Firm의 법률칼럼
신임회장은 오리무중, 김경원 회장 연말파티서 퇴임사 2016.12.15
보스톤 한인회 연말 파티 약 400여명 참여해 성황 뉴욕, 커네티컷 등지서 참석, 보스톤 참석자는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