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클라크 세인트 폴 성공회교회 담임목사 인터뷰 : “죄는 누구나 짓지만 결혼은 죄 아냐”
보스톤코리아  2015-07-13, 12:26:30 
존 클라크 목사
존 클라크 목사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유다인 기자 =  지난달 25일, 미 대법원이 동성결혼 합헌 판결을 내림에 따라 지난 몇 주간 미 전역이 무지개색으로 뒤덮였다.

이날 판결은 대법관 9명 중 5명의 찬성표를 얻어 승인되었으며 캐스팅 보트(Casting Vote)를 쥐었던 앤서니 케네디 대법관은 결정문을 통해 "결혼은 한 국가의 사회적 질서의 이정표"라며 "동성 커플이건 이성 커플이건 이러한 원칙을 존중하는 데에는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동성결혼 합법화와 더불어 다양한 견해를 반영키 위해 본지는 먼저 동성애자로서 몰든소재 세인트 폴 성공회교회의 담임목사를 역임하고 있는 존 클라크 목사를 인터뷰했다. 다음 호에는 이민 한인교회 목회자 중 한명을 인터뷰 할 예정이다.

다음은 클라크 목사와의 일문일답이다.

Q. 미 대법원의 동성결혼 합헌 판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 축하할만한 일이다. 정의가 드디어 우리 사회에서 이루어진 듯하다. 모든 사랑하는 연인들이, 남녀든 남남 또는 여여든, 법 아래 공평하게 결혼을 할 수 있게 되어 굉장히 기쁘다.

Q. 이번 판결이 단순히 결혼에 대한 평등의 인정일 뿐 동성애를 인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해석도 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어떤가
A. 사랑하는 사람과 가정을 이룰 권리는 법으로 보장되어야 하며 이를 존중한 대법원의 판결을 적극 지지한다. 물론 잘 모르는 사람(Ill-informed)도 있다. 하지만 복음에서도 말하길 예수님은 인류 모두에게 정의와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이 때문에 난 그들(반대하는 사람들)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Q. 동성애를 성경적인 맥락에서 어떻게 이해하는가
A. 성경은 동성애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당시에도 남자와 남자가, 여자와 여자가 육체적 관계를 가졌다고 기록되고 있지만 오늘에 와서야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게이나 레즈비언일 수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동성애자’는 그 당시로서는 굉장히 낯선 개념(Alien concept)이었다.

Q. 일부 종교인들은 동성애가 죄라고 주장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어떤 것도 본질적으로 악하지 않다. 남자와 여자가 육체적인 관계에서 죄를 지을 수 있듯 남자와 남자, 여자와 여자도 육체적인 관계에서 죄를 지을 수 있다. 하지만 결혼은 죄가 아니다. 
나는 게이이며 결혼했다. 그리고 이것이 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어떤 가정만큼이나 많은 결실을 맺으며 행복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삶을 살고 있다. 

Q. 동성애자로서 목회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나
A. 2004년, 교단에서는 게이인 나를 교구의 담임 목사로 초빙했다. 물론 처음에 일부 교인은 이를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았고 교회를 떠난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반대하는 교인 중에서도 나를 더 알기 원하는 사람이 있었고, 하나님이 어떻게 일하시는지 보려고 남은 사람도 있었다. 결국 그들의 생각은 바뀌었고 현재 많은 소수성애자들이 교회에 출석하고 있다.

Q. 매사추세츠 지역에 동성애자 목사가 많은가?
A. 성공회 교단 내에서 말하자면 셀 수 없이 많다(웃음). 

Q. 성공회가 가장 자유적인 교단인가?
A. 유니테리언(Unitarian) 교단과 연합그리스도(UCC) 교단은 나와 의견을 같이하진 않겠지만, 그들을 배제하면 성공회가 가장 자유적인 교단이라고 할 수 있겠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아마존 발 7월의 블랙 프라이데이, 지금은 세일중 2015.07.15
(보스톤 =보스톤코리아) 한새벽 기자 = 아마존이 오늘 7월 15일 최초 ‘프라임데이’ 세일을 시작하면서 다른 경쟁업체들도 앞다퉈 세일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이..
버클리 뮤지션 리나 조 트리오 무료 공연 2015.07.13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편집부 = 세 명의 버클리 인터네셔널 뮤지션인 재즈트리오 그룹, 리아 조 트리오(Rina Jo Trio)의 연주가 오는 11일 토요일..
존 클라크 세인트 폴 성공회교회 담임목사 인터뷰 : “죄는 누구나 짓지만 결혼은 죄 아냐” 2015.07.13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유다인 기자 =  지난달 25일, 미 대법원이 동성결혼 합헌 판결을 내림에 따라 지난 몇 주간 미 전역이 무지개색으로 뒤덮였다..
7080 콘서트 3백여명 몰려 성황 2015.07.13
한인회 행사, 대규모 관객 운집
재미과기협 한미학술대회 개최 2015.07.13
기조연설자 이상묵 서울대 교수, 강성모 카이스트 총장 초청 각종 포럼 및 대규모 채용박람회 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