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츠머스 조약이 한민족에게 주는 교훈>포럼 개최
보스톤코리아  2007-02-21, 00:12:25 
자랑할 수는 없지만 돌아볼수록 좋은 것


뉴잉글랜드미주한인재단(공동회장 박경민, 윤희경) 산하의 역사문제연구소가 <포츠마스조약이 한민족에게 주는 교훈>이라는 주제로 오는 24일 토요일 뉴튼 소재 뉴잉글랜드 한국학교 대강당에서 제 1회 공개강연회를 개최한다.
뉴잉글랜드미주한인재단은 포츠머스 조약을 이번 강연주제로 선택한 이유로 이 조약이 지난 100년에 걸친 한반도의 자랑할 수 없는 운명적인 과거, 즉 한일합방과 왜정치하, 해방과 남북분단, 북핵과 6자회담 등을 결정하였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이날 강연은 서일씨의 사회로 진행되며 서일씨가 <포츠머스 조약과 동북공정>, 윤희경박사가 <포츠머스조약 총론>, 김은한박사가 <일본근대화지도자상>, 윤은상교수가 <A Reflection on the Treaty of Portsmouth>이란 주제로 각각 강연을 진행한다.
이후 토론과 질의 응답이 이어지게 된다. 강연후에는 간단한 리셉션이 진행된다.
이번 강연회는 뉴잉글랜드미주한인재단이 처음으로 개최하는 첫 공식행사이자 이 지역에 처음 있는 한국역사 포럼. 강사들 모두가 특이한 개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포츠머스조약이 어떤식으로 조명될지 자못 흥미롭다. 이러한 강연회를 접하는 것은 상당히 쉽지 않다.
특히 지난 2월 2일자 본지 기사에서 윤희경박사가 의문을 던졌듯이 보스톤에서 불과 1시간 거리에 포츠머스(Portmouth)가 있음에도 많은 유학생들이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음이 드러났다.
뉴잉글랜드 한국학교는  130 Wheeler Road, Newton, MA 02459에 위치했다.

장명술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박근혜 하버드 케네디 강연 이모 저모 2007.02.21
⊙…보스톤 박근혜 후원모임 자발적 결성   박근혜 전대표의 보스톤 방문과 더불어 서규택 전한인회장을 후원회장으로 박근혜 후원모임이 결성됐다...
[기자의 눈] 박근혜, 지적능력과 노력은 돋보였지만 지도자적 철학과 순발력에서 약점 2007.02.21
▲ 하버드 케네디 스쿨 학장이 청중들에게 박근혜에게 어떻게 질문해야될지를 설명하고있다.    사진= 김아람 12일 박근혜..
<포츠머스 조약이 한민족에게 주는 교훈>포럼 개최 2007.02.21
자랑할 수는 없지만 돌아볼수록 좋은 것 뉴잉글랜드미주한인재단(공동회장 박경민, 윤희경) 산하의 역사문제연구소가 <포츠마스조약이 한민족에게 주는 교..
서정섭씨 노인회 이사회 가입 2007.02.21
지난 2월 10일 토요일 ‘유한선’ 민주평통자문 위원회 회장(직무대리)자택에서 있었던 노인회 이사회에 전 노인회정상추진위워회의 서정섭 씨가 참석, 이사회비를 납부..
MIT 풍물패 우리 피바디 에섹스 박물관 공연 2007.02.21
MIT 풍물패 우리가 오는 17일 음력 설날을 기념해 피바디 에섹스 박물관(PEM)에서 풍물 공연을 갖는다. 마녀 사냥으로 유명한 보스톤 동북쪽 샐럼(S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