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 리그 가려면 GPA를 어느 정도 받아야 되나요?
보스톤코리아  2014-03-20, 19:14:35 
아이비 리그 가려면 GPA를 어느 정도 받아야 되나요? Weighted GPA가 뭔가요?.
답변 
Weighted GPA 란 우리 말로 하면 성적의 가중 평균치이다. 즉 모든 과목을 난이도에 상관 없이 A 받으면 4.0 주고 B는 3.0 주고  C는 2.0 줘서 과목의 GPA (Grade Point Average평균 평점)를 계산하는 게 아니고 AP나 Honors 같은 난이도가 높은 과목은 점수를 조금 더 줘서 계산한 GPA를Weighted GPA 라고 한다. 예를 들면 AP는 5점, Honors 는 4.5 를 부여하는 것이다. 과목이 어려운 경우 성적이 잘 안 나올 수 있으므로 이렇게 하는 것이 GPA ka을 놓고보면 공평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어려운 과목을 많이 제공하고 공부 잘 하는 학생들이 많은 명문 사립 특히 보딩 스쿨 들은대부분 Weighted GPA를 사용하지않는다. 왜 그런지는 미국 교육자들의 교육 철학과  각 학교의 역사와 프로그램 등을 자세히 들여다 보아야 이해할 수 있는 문제지만 간단히 얘기하면 미국 교육 기관들은 우리 만큼 숫자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답일 것이다.  또 다른 이유는 명문 학교들은 프로그램이 세분화되어 있고 난이도의 단계도 여럿이라 이를 공평하게 가중 평균하는 것 자체가 골치 아프고 문제의 소지가 많은 이유도 있다. 하지만 앞서 지적한대로 숫자 만으로 선생과 학생의 노력,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이 평가되는 것 자체에 거부감이 있다. 이런 이유로 Weighted GPA를 잘 사용하지 않음은 물론 심지어 4.0스케일을 사용하지 않는 학교가 아주 많다. 예컨대 Phillips Academy, Andover 는 6.0만점이고 Phillips Exeter Academy는 11점 만점이고 Groton은 100 점 만점인 시스템이다.  

이렇게 보면 A 학교를 다니는 학부모가 B 학교를 다니는 학생의 부모에게 '우리 애는 요번에 GPA 3.9 받았는데 거기는 몇 점이예요?" 라는 질문이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은 어느 정도 이해가 될 것이다.   이러다 보니 당연히 생기는 의문은 Weighted GPA 건 regular GPA 건 숫자를 비교한다는 게 과연 무슨 의미가 있고, 대학에서 입학 사정에서는 뭘 어떻게 판단하는 걸까?  그리고 Phillips에서 5.0 받는 학생과 Groton에서 90 받는 학생을 어떻게 비교할까? 같은 의문이 생길 것이다. 굳이 예/아니오로 답하자면 비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실 비교가 쉽지 않다고 봐야하겠다. 

그렇다면 학교 성적이 가장 중요하다는데 학교 성적을 어떻게, 어떤 잣대로 평가하는 것 일까? 
그렇다면 도대체 대학에서는 대학 입학에서 중요해한 것이 학교의 프로파일, 석차, 그리고 과거 입학 실적이다. 우선 학생의 학업 능력은 석차로 알 수 있다. 이를 듣고 많은 사립학교 부모들이  '우리학교는 석차 발표 안하는데' 라고 말하고 싶으실 것이고 그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비밀은 학교 프로파일에 있다. 각 학교는 대학으로 매년 그 학교의 프로파일을 보내는데 거기에는 학생 수가 몇 명이고 어떤 과목 들이 제공되며, SAT 평균이 얼마이고 AP는 몇 명이 무슨 과목을 수강했고 점수 분포는 어떤지 같은 것이 나와 있다. 또한 그 학교의 GPA 분포가 나와 있다. Phillips Exeter 같은 명문 학교는 심지어 9학년부터 다닌 학생과 10, 11 학년부터 다닌 학생을 구분해서 GPA 분포를 제공한다.  이 분포를 잘 들여다 보면 정확히 15 등 인지 16 등인지는 알 수 없지만 그 학생이 1 등에서 5 등 사이인지 10등에서 15 등 사이인지는 알 수 있다. 대학에서는 GPA에 의한 석차 만을 보는게 아니라 그 학생이 수강한 과목의 난이도 혹은 질을 같이 들여다 본다. 

그러면 A 학교에서 받은 성적과 B 학교에서 받은 성적은 어떻게 비교할까?  일부 주립 대학이나 큰 학교 들은 고등학교에서 받은 GPA를 4.0 시스템으로 환산해서 비교하기도 하지만 명문 대학의 경우에는 이런 절차로 환산 된 숫자는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니다. 정답은 서로 다른 학교 끼리 비교할 필요가 없거나 비교가 그다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더 중요한 자료는 그 고등학교의 과거의 입학 실적이다. 예컨데 하바드에 입학 하는 Phillips Academy 학생 들을 보자. 좋은 해와 나쁜 해가 있기는 하지만  통계를 보면  지난 30년간 숫자는 점차 줄고 있다. 예컨대, 1996년부터 2000년 사이에는 매년 평균 19.8명 정도가 하바드에 진학한 반면  2007년에서 2011년 사이에는평균 15.6 명으로 줄었다. 특히 2008년 같은 경우에는 불과 9명이 입학하였다. 

좀 더 대학 입학 사정관의 입장으로 말하면 숫자가 중요한게 아니고 대상 학생의 전체적 그림- 그것이 공부 건, 공부 이외의 것이건 간에- 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미국 입학 사정관 들이 즐겨 쓰는 표현으로 이러한 접근 방법을 holistic approach이라고 하는데 우리말로 번역하자면 종합적 검토   혹은 전체 그림을 보기 정도일 것이다.


송영두 박사 (보스톤유학원 원장)
보스톤유학원 www.bosec.com
545 Concord Av, Suite 214
Cambridge, MA 02138, USA
Tel 617-491-0041 

한국 사무소: 타워팰리스
전화: 02-579-9731
Email: [email protected] / www.bosec.com

이곳에 게재되는 답변 내용은 보스톤유학원에 저작권과 판권이 있습니다. 보스톤유학원 허락 없이는 허가없이 전재, 변조, 복사, 양도, 배포, 출판, 전시,판매하거나 상품제작,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송영두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223) : 재정설계사의 교육 2014.03.20
일반 투자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재정설계사를 찾아갑니다. 몇십 년 동안 마련한 은퇴자금을 잘 운용하여 남은 인생을 조금 여유 있게 살아보자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2014 개인세금보고 2014.03.20
인적공제(exemption) –배우자공제/부양가족공제
아이비 리그 가려면 GPA를 어느 정도 받아야 되나요? 2014.03.20
송영두 박사의 조기유학 묻고 답하기
미국 대학의 이해: Art Schools (2) 2014.03.20
미국 유학 성공 가이드
애쉬빌 스쿨(Asheville School) 2014.03.20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