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광과 순간광
보스톤코리아  2014-01-27, 11:46:30 
사진촬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비 중 하나가 바로 외장 플래시(이하 스트로보)이다. 개인적으로도 인물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는데, 요번 컬럼에선 이전에 알아보았던 사진촬영시 스트로보 촬영법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내장 스트로보는 오직 직광만 가능하고 3미터 정도만 빛이 도달하므로, 사용이 불가피 할 때 빼고는 비추천이다. 스트로보는 각 회사별로, 브랜드별로 그 사용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유사하다. 본 컬럼에서는 580EX2를 기준으로 얘기하자.

사진을 찍을때 사용하는 광원은 지속광과 순간광이 존재한다. 형광등과 같은 지속적으로 부드럽게 퍼지는 빛을 지속광이라 하고, 플래시와 같이 짧고 강하게 비추는 빛을 순간광이라 한다. 순간 반짝이는 빛으로 자연스러운 지속광과 같이 사진촬영을 하기는 어렵지만, 그와 비슷하게 찍는 것은 플래시에 대한 기본 이해만 있다면 충분하다.

카메라에 AV모드와 TV라는 반자동모드가 있듯이, 플래시에는 E-TTL(Evaluative-Through The Lens)이라는 반자동(거의자동) 기능이 있어 플래시 촬영시 편의를 더한다.(E-TTL2는 바디와 렌즈가 E-TTL2를 지원해야 사용가능) 카메라모드는 P모드와 M모드를 주로 이용한다. 카메라 P모드에서는 조리개와 셔속을 카메라가 알아서 설정해준다. 그래서 플래쉬를 터트리면 노출이 잘 맞는다.

셔속은 1/60으로 맞추어주어 손떨림을 방지해준다. 다만 배경까지 밝게 찍고 싶을 때는 ISO를 높여주면 된다.(ISO를 높이면 좀 더 멀리까지 빛이 도달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 ISO100일경우 피사체만 번들거리며, ISO1600일경우 배경도 환하게 나온다) 카메라 M-모드 사용시 셔속은 1/60 or 1/125로 놓고 촬영하면 좋다. 조리개 값은 마음대로 해도 되지만 F5.6~F8.0정도가 좋다.

카메라 M모드 역시 E-TTL을 사용하기 때문에 광량은 플래시가 알아서 조절해준다. 역시 ISO를 높여주어 뒤까지 밝게 촬영할 수 있다. 플래시 촬영시 셔터값이나 조리개값을 만지기 보다는 ISO로 번들거림이나 동굴현상(앞은 밝게 뒤는 어둡게)를 조절하는게 좋다.

ISO100은 왠만하면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피사체만 번들거리며 밝게 촬영되고 뒷부분은 완전히 어둡게 나온다고 보면 된다.

ISO를 1600까지 올려도 리사이즈하면 괜찮으니 상황에 따라 ISO400~1600로 조절하며 촬영하면 좋다.

E-TTL 광량측정이 제대로 안될 경우, 예를 들어 중앙부와 주변광량이 너무 차이가 나거나 거울 등의 반사물체가 있는 경우에는 두가지 대책이 있다. 첫째, 첫카메라 측광모드의 평가측광과 평균측광말고, 메뉴에 들어가서 외부 플래시 제어에서 측광모드를 평가측광에서 평균측광으로 바꾸면, 플래시가 빛을 중앙부 중점으로 평균측광하여 평가측광보다 정확한 노출로 촬영할 수 있게 도와준다.

둘째, FEL (Flash Exposure Lock) 플래시 노출고정을 이용한다. 방법은 쉽게 설명하면 플래시가 없는 일반촬영에서의 노출고정방식과 같다고 보면 된다. 촬영전에 *표시를 눌러 측광을 하고 (FEL), 그에 맞게 촬영을 하면, 여러 다른 상황에서도 보다 정확한 노출로 촬영이 가능하다.

원래 E-TTL 촬영시에는 플래시는 엄청 빠르게 2번터진다. 첫번째는 측광을 위해서,  두번째는 촬영을 위해서이다. 즉 첫번째 발광으로 결과물을 얻기 전에 정보만 받고, 두번째 발광으로 촬영을 하는 것이다. 다만 우리는 너무 빨라서 못 느끼는 것일 뿐이다. 그리고 FEL은 1번재 발광인 사전발광을 사용자가 수동으로 미리 측정하고, 기억하게 하여, 보다 정확한 노출로 촬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최근에 플래시를 사용하는 기법을 보면, 인물촬영시 실내에서 M모드에서 조리개값을 내리고 1/125초 정도로 바운스 촬영을 많이 한다.
참고로, 플래시 끄기 전에 주의하자. 플래시는 충전되어 한번에 강한 빛을 뿜어낸다. 콘덴서라는 파트에서 전기를 모으고 있다가 한꺼번에 강한 빛으로 발광한다. 그래서 파일럿(PILOT)에 불이 들어와서 플래시 발광 준비가 된 경우, 바로 끄지 말고 꼭 파일럿버튼을 눌러 발광 후 전원을 끄도록 하자. 그래야만 플래시 부품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Nabis Studio Creative Director 양성대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고득점의 딜레마 2014.01.27
미국 유학 성공 가이드
2014년도 명문대학 조기지원 분석 3 2014.01.27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지속광과 순간광 2014.01.27
디지털카메라의 이해와 활용 컬럼 192
신영의 세상 스케치 431 회 2014.01.27
뜨개질 명상
젊은이들이 사랑한다 2014.01.27
매섭게 추운 몇주전이다. 아이에게 물었다. ‘춥지 않느냐?’ ‘추우면, 목도리 주랴?’ 아이는 얇은 베스트만 걸쳤는데, 아비인 나는 스웨터에, 베스트에, 파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