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법대 교수 온라인 저작권 소송
보스톤코리아  2013-08-31, 17:20:54 
로렌스 레직 교수는 음반 회사가 저작권을 남용하여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로렌스 레직 교수는 음반 회사가 저작권을 남용하여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보스톤=보스톤코리아) 정성일 기자 = 하버드 법대 교수와 호주 음반 회사가 온라인 동영상에서 사용된 노래의 저작권을 놓고 치열한 법정 공방을 벌이고 있다. 특히 소송 당사자인 하버드 법대 교수는 인터넷 법률 분야에서 학계를 대표하는 학자로 알려져 있어 소송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호주에 위치한 음반 회사인 리버레이션 뮤직은 하버드 대학의 로렌스 레직 교수를 고소하겠다고 위협해 왔다. 레직 교수가 리버레이션 뮤직의 노래를 무단으로 사용하여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것이다.

레직 교수는 2010년 한국에서 있었던 강연에서 프랑스 밴드 피닉스가 부른 ‘리스토매니아(Lisztomania)’라는 노래를 사용했다. 이 노래와 함께 사람들이 춤을 추는 동영상을 보여주면서 전 세계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어떻게 의사 소통을 하는지를 강연에서 설명했다.

레직 교수는 강연 후 춤과 노래가 담긴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는데 리버레이션 뮤직이 이를 문제 삼았다. ‘리스토매니아’의 저작권을 갖고 있는 리버레이션 뮤직은 레직 교수가 자사의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불사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그러나 오히려 소송을 제기한 것은 레직 교수다. 레직 교수는 지난 주 매사추세츠 주 연방 법원에 소장을 접수하며 리버레이션 뮤직이 저작권 법을 악용하여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레직 교수는 인터넷 법률 분야에서 저명할 뿐만 아니라 저작권과 관련한 법률과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학자다. 이번 소송에서도 레직 교수는 디지털 저작권의 자유를 확대하자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비영리 단체와 함께 소송을 제기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패츠, 힘겨운 오프 시즌 보내고 정규 시즌 임박 2013.08.31
(보스톤=보스톤코리아) 정성일 기자 = 2013년 NFL 정규 시즌 개막일까지 열흘 남짓 남았다. 어느 해보다 복잡한 오프 시즌을 보낸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는 정..
신개념 뉴 발란스 라이프 스토어 오픈 2013.08.31
(보스톤=보스톤코리아) 정성일 기자 = 보스톤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 회사 뉴 발란스가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벌링턴 몰에 연다고 발표했다. 뉴 발란스는..
하버드 법대 교수 온라인 저작권 소송 2013.08.31
(보스톤=보스톤코리아) 정성일 기자 = 하버드 법대 교수와 호주 음반 회사가 온라인 동영상에서 사용된 노래의 저작권을 놓고 치열한 법정 공방을 벌이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 만난 중국인 유학생들 [2] 2013.08.29
미국에 많은 학생들이 유학을 하러 오고, 그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하는 것은 중국인이다. 미국에서 유학하는 중국인 1명이 쓰는 비용이 미국 한 가구의 소..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9월 1일 - 9월 7일 2013.08.28
쥐띠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운수: 능률이 떨어져 쉽게 피로해지며 스트레스로 인해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욕구가 강해지는 주입니다. 금전: 동업을 하면 실패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