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2회 홍하상의 일본상인 탐구
보스톤코리아  2013-06-17, 14:14:40 
<11. 상식의 반대는 독창성 - 시마즈 제작소 >
시마즈 제작소는 1875년 설립된 계측기기, 의료기기 제조 업체이며, 그 분야에서 세계 1위이다. 

창업자는 시마즈 겐조이며 2007년 매출은 2천900억 엔이며 종업원은 9천617명이다. 이 회사가 유명해진 것은 타나카 고이치라는 말단 주임 연구원이 2001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했기 때문이다. 그때까지만 해도 시마즈 제작소는 일본이나 한국의 소비자에게는 생소한 이름이었다.

다나카 고이치는 인터뷰에서 자신이 노벨상을 탈 수 있었던 것은 회사의 배려 때문이라고 그 공을 돌렸다. 시마즈 제작소는 실험을 하다가 비롯되는 실패에 대해서는 묻지 않는다. 실험의 실패는 연구비의 낭비에 직결되지만 ‘3~5년 후 활용할 수 있는 신기술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연구해도 좋다, 연구 예산을 마음대로 써라.’ 라는 회사의 방침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가 노벨상을 타게 된 것도 주도면밀한 연구의 결과가 아니라 실수 때문에 발견한 화학물질 때문이었다. 회사의 실패를 용인하는 풍토가 그로 하여금 노벨화학상을 수상하도록 만들어 준 것이다.

일개 연구원이 노벨상을 수상한 시마즈 제작소의 경영특징은 이렇다.
1. 연구 주제는 스스로 선택하라
2. 머리 감을 시간도 아껴라. 연구원에게 회의는 필요 없다.
3. 상식의 반대는 독창성이다. 정반대로 한번 생각해보라.
4. 지금이 중요하지 않다. 미래를 내다보고 내일의 씨앗을 키워라 
5. 신념이 없어서는 아무것도 되지 않는다. 첨단 기술을 찾고 거기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3박자를 갖춰야 이길 수 있다. 
6. 가급적이면 저비용, 고효율로 승부하라. 그러나 저비용을 추구한답시고 연구예산을 아낄 필요는 없다.
7. 역시 선택과 집중이다. 좋은 아이템을 잘 선택하고 거기에 집중하라. 
지금도 시마즈 제작소는 연구원들로 하여금 연구 테마를 스스로 정하고 연구비를 책정하여 회사에서 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주고 있다. 이러한 탄력성 있는 회사의 분위기가 시마즈 제작소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든 것이다. 

<12. 메트릭스와 글로미스로 세계최강 무라타 제작소>
상하이 푸둥 공항에 내리면 카트에 MURATA(무라타)라는 영문글씨가 쓰여져있다.
우리에겐 생소한 일본기업이지만, 한국인은 누구나 주머니에 무라타 제작소가 만든 부품을 하나씩 넣고 있다. 바로 핸드폰 속에 들어가는 필수부품인 세라믹 필터가 그것이다.
무라타 제작소는 전자부품 업계의 황제라 불리는 기업으로 휴대폰의 핵심인 세라믹 필터 세계 시장의 80%를 장악하고 있다. 무라타 제작소가 문을 닫으면 전 세계 휴대폰 중 10억 대가 불통된다고 할 정도로 시장 점유율이 높다. 

이 회사는 세계시장 점유율만 높은 것이 아니라 연 매출 5조원에 매년 20% 가까운 영업이익률을 내는 회사다. 영업이익률에 관해서도 일본 최고 수준인 것이다.
무라타 제작소는 세라믹파인필터 및 세라믹 발진자 부분에서 세계시장의 80%를 장악하고 있으며 휴대전화, 개인용 컴퓨터의 관련 부품과 치프 적층 콘덴서부문 또한 세계 시장의 50%를 점유하고 있는 세계 최강의 부품기업이다. 

1944년에 창업했으며 2011년 매상고는 5846억엔, 종업원은 3만7천명의 대기업이다. 무라타 제작소는 최근 17년간 연결경상이익이 매출의 15%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또 매출의 70%이상을 점유하는 제품들이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마디로 말하면 전자부품 업계의 황제로 세계 3대 벤치마킹 대상 회사 중의 하나이다. 

무라타 제작소의 성공배경은 선택과 집중이다. 무라타 제작소의 경쟁력을 분석하면 다음의 7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원천재료 기술 분야 장악
2. 제품 및 생산 기술 동시 확보
3. 장기 계획에 근거한 R&D
4. 전문기술자를 우대하는 인사제도 시스템
5. 독자적인 경영정보 시스템 운용
6. 유연한 매트릭스 조직 편성
7. 문어발식 경영 자제
무라타 제작소는 아무도 흉내 내지 못하는 분야를 골라서 자신들만의 기술 축적에 주력해왔고 그것이 곧 경쟁력의 비결이 되었다. 예를 들면 기술적인 장벽이 높은 세라믹 분야에 경영자원을 총 집중하여 초우량기업으로 발전한 것이다. 

<다음호에 계속>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대학 떨어졌다고 징징거리기는... (2) 2013.06.17
미국 유학 성공 가이드
“올해의 대학 신입생 현황” 2013.06.17
앤젤라 엄의 최고 명문 대학 입학 전략
제 52회 홍하상의 일본상인 탐구 2013.06.17
11. 상식의 반대는 독창성 - 시마즈 제작소 12. 메트릭스와 글로미스로 세계최강 무라타 제작소
데자뷰: 펜타곤 페이퍼의 추억 2013.06.17
오늘, 다시 읽는 미국사
나쁜 순발력과 좋은 순발력 2013.06.17
디지털카메라의 이해와 활용 컬럼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