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알러지와 동반되는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식품
보스톤코리아  2013-05-20, 11:39:57 
요즘은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아이 때부터 피부병을 앓아오는 경우도 많고 중년이 되어 아토피 피부염이 생기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봄철 알러지 시즌이 되면 피부 가려움증이 심해지기 시작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사람은 알러지성 비염, 알러지성 결막염, 기관지천식 등을 겸하는 경향이 높으며, 음식물이나 꽃가루, 먼지 등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온도 변화나 외상, 감염 또는 스트레스나 어떤 약물에 대해 이상반응을 잘 일으킵니다.

현대 사회는 환경 오염과 인스턴트 가공 식품의 범람으로 아토피 피부염에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현인류가 가공 육류를 먹기 시작한 1900년대 초반부터 여러 종류의 알러지가 생겼다고 합니다. 

인스턴트 음식이 귀해서 자연 식품만 먹고 사는 시골 사람들은 환경 오염병에 노출이 덜 되었지만 대도시 사람들은 서구화된 가공 식품을 즐기기 시작하여 세대가 지나면서 점점 아토피 피부염이나 천식 환자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현대화가 여러 면에서 편리함을 많이 가져다 주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도 참 많습니다.

알러지는 한의학에서 면역 체계의 악화로 인해 발생한다고 보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특히 장부 중에서는 호흡기와 피부를 주관하는 폐 기능을 좋게 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몸이 스스로 강해져 외부 알러지 요인에 영향을 받기 않도록 하는 근본 치료를 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를 꾸준히 하더라도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바르게 하지 않으면 알러지 반응은 계속되므로 가정에서 식생활을 바르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음식 중에 아토피에 좋은 식품 5가지, 고구마, 녹두, 알로에, 참깨, 오이를 소개할까 합니다.  근본적으로 아토피 피부염은 열성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 자극성이 강한 음식,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첫째, 고구마는 비타민 A가 풍부하며 치부 점막과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해서 아토피 피부염에 좋습니다. 환부를 긁어서 오는 2차 감염의 합병증을 예방할뿐더러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날 것으로 먹어도 좋지만 잘 씻어서 껍질째 먹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둘째, 녹두는 성질이 서늘하여 열을 내려주며, 기운을 맑게 하면서 염증을 제거하고 강력한 해독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해독작용 때문에 한약 복용 시 숙주나물 섭취를 금합니다. 녹두를 넣은 잡곡밥도 좋고, 녹두 부침개도 좋고, 싹을 틔여 키운 숙주나물이 좋습니다.  혹은 녹두를 끓여 보리차처럼 끓여서 먹어도 좋습니다.

셋째, 알로에는 세균과 곰팡이에 대한 살균력이 있고 독소를 중화하는 알로에틴이 들어 있으며, 스테로이드, 사포닌, 항생물질, 상처 치유 호르몬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중성화시키고 피부보습 효과가 뛰어납니다.

알로에는 한방에서 노회라고 불리고 열을 식히는 약으로 많이 쓰입니다.
알로에를 요리에 첨가할 경우 여러 가지 야채와 함께 복음밥에 넣으면 좋고, 야채 볶음으로 단독으로 요리해도 좋습니다.  피부가 심하게 가려울 땐 생 알로에를 얇게 썰어서 환부에 붙이면 시원해지면서 염증을 막고 피부보호 효과도 생깁니다.

네째, 참깨에는 리놀렌산과 비타민 E가 많고 피부의 건조를 막아주며 습진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줍니다.  참깨도 좋지만 검은깨(흑지마)를 볶아서 각종 나물 요리와 고기 요리에 넣으면 조미료 대신 고소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더욱 윤택하게 하는데 좋고, 흰머리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섯째, 오이는 해열 소염작용이 강해서 오이 무침, 오이 쌈, 오이 김치 등 각종 요리에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둥굴레 나물과 오이를 함께 무쳐 먹으면 몸 안에 진액도 충분히 생기고 열도 내려서 더욱 좋습니다.

오이 무침을 할 때는 식초를 듬뿍 넣어 먹는 것이 좋은데 신맛은 거두어들이고 수렴하는 효과가 있어서 몸 안의 진액을 수렴하기 때문입니다.

피부에 열감이 있을 때는 오이 냉찜질을 합니다.  싱싱한 오이를 냉장고에서 차게 두었다가 믹서에 갈아 즙을 낸 다음 녹두 가루를 섞어 거즈에 적셔 환부를 차게 찜질합니다.


한의원 선유당 원장 이선영 
617-327-1812

1208B VFW parkway 
suite 201 Boston MA 02132
www.sunudang.com,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선영 칼럼닌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신영의 세상 스케치 398 회 2013.05.20
망설임이 최대의 장애물이다
한국과 미국이 함께 추구 하는 세계 평화 2013.05.20
얼마 전,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하였다.  특히 지난 5월 8일에 박 대통령은 미국의 상∙하원들이 모인 국회의사당에서 미국과 한..
봄철 알러지와 동반되는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식품 2013.05.20
이선영원장의 한방 칼럼
업소탐방 194 : 꿈을 키우는 ‘NaMu’ 부동산 컨설팅 2013.05.20
“ 고객과 함께 성장해 가는 부동산 전문회사가 되렵니다 ”
19집 ‘헬로’ 예상밖 인기 신인 조용필로 다시 태어나 2013.05.20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양성대 기자  = “저도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신인 조용필로 다시 태어난 것이죠.” 조용필(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