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회장 방북, 엇갈린 평가
보스톤코리아  2013-01-14, 14:11:42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오현숙 기자 = 빌 리처드슨 전 미국 뉴멕시코 주지사와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이 지난 7일 3박 4일의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했다.

수행원 자격으로 방북한 슈미트 회장 외에도 리처드슨 전 주지사의 고문인 한국계 미국인 토니 남궁 씨, 구글의 싱크탱크인 '구글 아이디어'의 재러드 코헌 소장 등이 동행했다.

미 국무부는 슈미트 회장의 방북에 대해 여전히 '경솔하다(ill-advised)'고 생각한다"고 비판하면서도, "그들이 돌아왔을 때 어떤 것이 있는지 두고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일행은 8일 김일성종합대학을 방문하고 북한 외무성 관리들과 회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슈미트 회장의 방북과 관련해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기적인 관광(egocentric tourism)`이라는 비판과 함께 "투명성과 개방성을 앞세워 온 슈미트 회장의 방북은 그 자체만으로도 북한사회 변화의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나오고 있다.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대법, 배아줄기세포 연구 허용 2013.01.14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오현숙 기자 = 미 연방대법원이 인간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허용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로써 수십 년간 계속된 윤리성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
공화당 출신 헤이글, 국방장관에 지명 2013.01.14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오현숙 기자 =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7일 척 헤이글 전 공화당 상원의원을 국방장관에, 존 브레넌 백악관 대테러 안보 보좌관을 C..
구글 회장 방북, 엇갈린 평가 2013.01.14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오현숙 기자 = 빌 리처드슨 전 미국 뉴멕시코 주지사와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이 지난 7일 3박 4일의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했다. 수행..
보스톤 시의회 의장 스틴븐 머피 재선 2013.01.14
(보스톤 = 보스톤 코리아) 한새벽 기자 = 보스톤 시의회는 7일 현 스티븐 머피(Stephen Murphy) 의장을 다시 선출 3번 연속 시의회 의장직을 수행토..
하버드 메디컬 스쿨, 전자책 발간 시작 2013.01.14
(보스톤 = 보스톤 코리아) 오현숙 기자 = 하버드 메디컬 스쿨(Harvard Medical School)의 출판부는 일과 육아, 외과의사가 되는 법 등에 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