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132) : 은퇴를 위한 IRA 저축 계획
보스톤코리아  2012-06-25, 13:32:24 
개인 은퇴를 위한 저축에는 Traditional IRA와 Roth IRA가 있습니다. 두 개의 IRA 중에서 어디에 저축을 하는 것이 좋은지 함께 알아봅니다.
필자가 설명하는 재정계획은 항상 일반적인 경우를 말합니다. 로또에 당첨된 사람은 은퇴준비에 로또 사는 것이 최고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로또 당첨되기가 거의 불가능 하다는 사실 우리가 잘 압니다.

수입에 따라서 Traditional IRA에 저축하면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공제를 받기 위해서 무조건 Traditional IRA에 저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일 년 수입이 적은 사람한테는 Roth IRA에 저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서 부부 수입이 $50,000이라면 실제로 내야 하는 세금은 아주 적거나 거의 없습니다. 내야 할 세금이 없는데 세금공제를 받기 위해서Traditional IRA에 저축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아닐 것입니다. Traditional IRA 저축은 나중에 찾을 때 수입으로 간주하여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세금을 배우자와 함께 보고하는 사람의 수입(MAGI,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이 $92,000보다 적으면 IRA에 투자하는 금액에 대해서 세금공제를 받습니다. 또한, 조정된 총수입이 $92,000과 $112,000사이라면 일부만을 공제받을 수 있으며 수입이 $112,000보다 많으면 세금공제가 전혀 없습니다.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 수입금액의 숫자는 매년 조금씩 변함으로 투자하기 전 확인해야 합니다.

연방정부와 주 정부에 내야 하는 세금비율이 약 28%라고 하면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 Traditional IRA에 저축하고 세금공제를 전혀 받지 못하면 나중에 세금을 내지 않는 Roth IRA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 역시 절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2, 30년 후에는 현재의 상원 그리고 하원 의원이 거의 다 바뀝니다. 정부에 돈은 필요하고, 당장 수입세 등을 올릴 수 없다면 Roth IRA에 세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모든 법은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전환할 때에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전환하기 위해서 Traditional IRA에서 돈을 꺼내면 그 해에 세금을 내야 합니다. 장래에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하여 미리 세금 내는 것에 관한 결정은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미래를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세금비율이 높아질 확률은 있지만, 본인의 세금비율은 알 수가 없습니다. 은퇴 후 일을 하지 않는다면 소득세가 없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대로 Roth IRA가 먼 장래에도 세금이 전혀 없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일 년 수입이 $183,000을 초과하면 Roth IRA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만일 수입이 $173,001 에서 $183,000사이라면 그 비율에 맞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수입이 $178,000이라면 $5,000의 절반인 $2,500은 Roth IRA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Traditional IRA에 저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Traditional IRA 투자는 세금공제를 받을 수는 없지만, 투자로 발생하는 이익금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IRA에 저축하기 전 일반 직장인의 은퇴준비 순서는 이러합니다.
첫째, 비상시를 대비해서 몇 개월간의 생활비가 은행에 있어야 합니다.

둘째, 신용카드 빚은 매달 100% 갚아야 합니다. 일부만을 갚는다면 다른 투자는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카드이자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받을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셋째, 직장에서 제공하는 은퇴플랜의 투자종목으로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기 어렵거나
부과하는 경비가 많아도 회사에서 매치(match)해 주는 만큼은 꼭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액수에 50%를 회사에서 매치하면 50% 수익률(rate of return)입니다.

넷째, 개인연금인 IRA(Traditional or Roth)에 투자합니다.

다섯째, 직장에서 제공하는 401(k)에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은 50세 미만이면 $17,000, 50세 이상이면 $22,500까지 할 수 있습니다. 투자하지 않고 가져오는 $10,000불은 실제로 세금을 제하면 $7,800 (28% 세금이라고 가정)뿐이 되지 않습니다.

직장에서 제공하는 은퇴플랜이 없는, 자영업을 운영하는 분들은 은퇴준비에 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일부 자영업 하는 분들은 7% 투자 수익률을 설명하면 '웃기지도 않는다'는 식입니다. 그럴 수뿐이 없는 이유가 '옷 한 벌 $20불에 가져와서 $40불에 팔면 100% 수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나무 한 그루만 보고 전체 숲을 보지 못한 결과'입니다.

부부가 $10,000을 IRA에 7% 이자로 투자하면 30년 후 약 백만불($1,000,000)이 됩니다. 비즈니스를 크게 만들어 보겠다는 희망과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고 재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은퇴준비는 작은 액수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시간이 돈을 만져주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와 은퇴준비는 따로 구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유럽 국가의 부채, 부동산 침체, 실업률, 등 여러 가지 문제와 본인의 은퇴계획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저축(saving)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 명덕, Ph.D., Financial Planner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www.billionsfinance.com
248-974-4212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명덕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출산 순간을 ‘찰칵’, 미 분만실 사진사 성업중 2012.06.25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오현숙 기자 = 텍사스 주 그랜베리에 사는 린지 스톤(33)은 진통이 오는 여성들로부터 오는 긴급한 전화를 놓치지 않기 위해 샤워할 때..
DREAMers 2012.06.25
성기주 변호사의 법 칼럼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132) : 은퇴를 위한 IRA 저축 계획 2012.06.25
개인 은퇴를 위한 저축에는 Traditional IRA와 Roth IRA가 있습니다. 두 개의 IRA 중에서 어디에 저축을 하는 것이 좋은지 함께 알아봅니다. 필..
FBAR (Report of Foreign Bank and Financial Accounts:해외금융계좌 신고) 2012.06.25
해외금융계좌 6월 30일까지 신고해야
교과서 밖 역사 읽기 (3) : 영화로 보는 미국사 2012.06.25
오늘, 다시 읽는 미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