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 아카데미 (Phillips Academy)Ⅰ-2
보스톤코리아  2012-06-18, 12:12:11 
필립스 아카데미는 매사추세츠주 앤도버(Andover) 타운에 위치한 학교로, 일명 “필립스 앤도버(Phillips Andover)”라고 불리는 미국 최고의 사립 고등학교 중의 하나이다. 1778년 미국 혁명기간 중, 사무엘 필립스 쥬니어(Samuel Phillips Jr.)에 의해서 처음 남자 학교로 설립되었다. 그후, 1829년 미국 최초의 여자 학교로 설립된 “Abbot Academy”와 교육적 협력관계를 가지기 시작하여, 결국, 1973년, 모든 학생에게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자는 목표 아래에 두 학교가 합병을 하게 되었다. 이는 아카데믹과 교외활동 전 분야의 질적인 변화와 발전을 가져다주는 계기가 되었고, 오늘날 미국 내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명문 보딩학교로 성장하게되는 밑 배경이 되었다.

필립스 아카데미는 아카데믹과 운동 분야에서 사무엘 필립스의 사촌인 죤 필립스(John Phillips)에 의해서 1781년에 설립된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Phillips Exeter Academy)와 최고의 라이벌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필립스 앤도버가 보스턴 근교에 위치한 학교 임에도 불구하고 ISL(Independent School League)에 소속되지 않은 이유는 그 학교 자체의 규모로도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운동 경기를 본교생들에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필립스 아카데미가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인기가 높은 이유는 오랜 역사와 전통과 더불어, 학생들 모두에게 무한한 학문적, 지적 충동심을 부각시키고, 또한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학교의 행사(events)와 활동(activities)들이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준비, 진행되어 지고, 또한 사회적 명성과 덕망이 높은 유명 인사들의 정기적인 학교 방문 연설이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다.이는 개별 학생들의 아카데믹적 성장 뿐만아니라 잠재된 개인 인성의 개발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학교의 노력이라 할 수 있다.

필립스 아카데미의 초기 교육 방식이 예일대학교와 흡사하여, 예일대학교 진학을 위한 학교로 인식되기도 했었지만, 이후 많은 명문대학으로부터 필립스 앤도버 학생들의 입학이 선호되면서 이에대한 고정관념들이 사라지게 되었다. 미국 초대 대통령인 죠지 워싱턴의 조카와 이후, 죠지 부시와 조지 화이트 부시등의 전직 대통령이 졸업한 학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아카데믹>
필립스 앤도버의 아카데믹 코스는 모든 학생들이 능력만 된다면 특정 과목에 대한 선행 수학이 없어도 수강이 가능하다. 그러나 그 다음해에는 반드시 더욱더 도전적인 과목을 선택해야지 낮은 레벨 또는 비슷한 코스의 선택은 용인되지 않는다. 학교 아카데믹은 일년 삼학기제(Trimester)를 채택하고 있고, 특히 9학년 신입생들의 경우, 첫 가을 학기 기간의 영어와 역사 수업에 대한 결과가 Pass/ Fail로만 평가되어지고, 겨울과 봄 학기부터 다른 과목과 동일하게 성적을 평가받게 되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학점제도 또한 다른 학교와 달리, 평균 4.0제도가 아니라 6.0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전체 아카데믹 코스의 난이도가 기본 100에서 600 이상으로 나뉘어져 있다. 아카데믹 코스 중에서 또다른 특이한 점은 역사 과목에 AP 코스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지만 학교 자체의 수업 난이도가 대학의 강좌와 대등하여 일반 미국 역사를 수강한 학생들의 대부분이 AP 시험에 응시하여 우수한 결과를 얻고있다. 그리고 학교 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운동은 필수라기 보다는 선택 사항이 되었지만, 적어도 수영은 의무적으로 통과를 해야하고, 체육(Physical Education) 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졸업 필수 과목으로는 영어 4년, 수학 3년, 과학 2년, 외국어 3년(300레벨), 역사 3년, 철학과 종교학 1학기, 예술(음악 1학기, 미술 1학기, 그리고 음악이나 미술 중에서 2학기)등을 수강해야 하며, 여름 방학이나 온라인 코스로 취득된 학점은 학교 성적으로 고려되어지지 않는다. 현재 총 207명의 선생님들 중, 39명이 박사학위, 113명이 석사, 그리고 나머지가 학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다. 학생과 선생님의 비율은 5:1이되고, 한 반의 평균 학생 수은 13명 정도가 된다. 전체 총 1,106명의 재학생 중, 보딩 820명과 데이 286명으로 구분되며, 학년이 높을수록 재학생 수도 증가됨을 보여주고 있다. 학교 도서관에는 약 12만권의 각 종 도서가 보관되어 있고, 아트 박물관에는 17,000여 점의 예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필자가 그 동안 게재한, 그리고 앞으로 게재할 모든 칼럼들은 보스톤 교육원의 소유물들로써, 보스톤 교육원의 허가없이 무단 변조, 복사, 양도, 배포, 전시, 판매, 출판, 그리고 인터넷 블러그 및 각 종 정보 서비스 활동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며, 이를 위배할 시에는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339-234-5255 / 5256 / 5257
Fax:339-234-5258
Email: [email protected]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바이오허브 보스턴으로 가는 길 2012.06.18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보스턴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가 있다. 하버드와 MIT, 미국 독립운동의 발상지, 보스턴 레드삭스(야구)ㆍ셀틱스(농구)ㆍ브루인스(아이스하키) 등..
교과서 밖 역사 읽기 (2) : 미국의 식민지 시대의 갈등과 변화 2012.06.18
오늘, 다시 읽는 미국사
필립스 아카데미 (Phillips Academy)Ⅰ-2 2012.06.18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그것은 사랑이셨습니다 2012.06.18
- 박경민 선생님을 그리며
조 사 2012.06.18
윤희경 보스톤봉사회장, 역사문제연구소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