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30세 이하 불법 이민자 추방 안한다
보스톤코리아  2012-06-16, 00:07:29 
14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새로운 이민정책을 발표하고 있는 오바마
14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새로운 이민정책을 발표하고 있는 오바마
불법이민자로서 추방 염려에 시달리던 젊은이들은 당분간 한 숨을 쉬어도 될 것 같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15일 대통령 행정명령을 통해 30세 이하의 불법 이민자들이 어릴 때 미국에 입국한 경우 추방을 금지토록 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발표한 새로운 이민 정책에 따르면 16세 이전에 미국에 입국해 현재 30살 이하인 불법이민자들은 최소 5년이상 미국에 거주 한 경우 추방당하지 않을 권리인 <유예소송(deffered action>을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향후 2년간 추방이 유예된다. 이를 신청할 수 있기 위해서는 범죄기록이 없어야 하며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검정고시 또는 미 군대에서 복무한 기록이 있어야 한다.

이번 대통령 행정명령으로 인해 약 80만 명의 젊은이들이 추방이란 단어에서 시달리지 않고 취업허가, 운전면허 취득 및 각종 사회활동을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공화당이 다수를 점거하고 있는 의회를 거치지 않고 바로 시행에 들어갈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오바마의 정책에 공화당 의원들은 강력히 반발했다. 스티브 킹 아이오와 의원은 “오바마 대통령이 헌법의 원칙을 위배한 것”이라며 강한 톤으로 비난했다. 찰스 그레슬리 상원 법사위 의원도 “이번 정책은 의회를 거치지 않고 우회하는 것으로 실제로 실행해서는 안 되는 명령”이라고 반발했다.

오바마의 이번 정책은 사실상 임기 마지막 해에 시행됐다는 점에서 히스패닉 표심을 잡기 위한 정략적 움직이라는 지적도 많다. 오바마 행정부는 재임기간동안 무려 1백10만명의 불법이민자들을 추방시켜 역대 최다의 불법이민자 추방 정권이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

미 이민국은 이번 신청을 향후 60일 이후부터 받을 예정이다. 이민국은 신청자들이 대거 몰려들 것을 대비해 처리절차를 준비할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제닛 나폴리타노 국토안보부 장관은 이민단속원들에게 “당장부터 추방절차를 시행하는데 굳이 추방시키지 않아도 될 사람을 자의적으로 판단해 달라”고 요청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아역배우 김소현, 손예진 못지않은 미모 뽐내 2012.06.18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양성대 기자 = 아역배우 김소현이 손예진 못지않은 미모를 뽐내 눈길을 끌었다. 김소현은 최근 자신의 트위터에 손예진과 닮은 사진을 올렸..
A 65-Year-Old Graduate Earns a Master's Degree after Rising from being a Human Trafficking Victim 2012.06.18
By HyunCheon Kim Translated SeungYeon Woo Eun-ju Lee (65), who had been living a tragic li..
오바마, 30세 이하 불법 이민자 추방 안한다 2012.06.16
불법이민자로서 추방 염려에 시달리던 젊은이들은 당분간 한 숨을 쉬어도 될 것 같다. 오바마 대통령은 대통령으로 30세 이하의 불법 이민자들이 어릴 때 미국에 입국..
나쁜 결혼 [1] 2012.06.15
편/집/국/에/서 5월 17일자 일간지에 실린 메어리 리차드슨 케네디의 사진은 예뻤다. 그녀의 죽음을 알리는 뉴스는 아름다운 만큼 충격적이었다. 53세를 일기로..
명문대 합격 기준: Context-based Evaluation (2) 2012.06.15
명문대 합격 기준: Context-based Evaluation (2) 지난 칼럼에서 누가 봐도 화려한 스펙을 자랑하는 A 학생이 당연하다는 듯이 하버드에 합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