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질병 치료에 효과적인 부항요법(2)
보스톤코리아  2012-02-13, 12:54:46 
한의원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부항 요법은 무엇보다 넘어지거나 다쳐서 목, 허리, 어깨, 무릎, 발목, 손목 등에 생기는 타박상으로 인한 통증 치료입니다. 일주일에도 타박상 환자를 여러 명 치료합니다.

어린 학생들은 운동하다 발목을 다쳐서 퉁퉁 부어올라 절뚝거리며 오고, 어르신들 눈길에 미끄러져서 많이 오시고, 장년층들은 무거운 물건을 번쩍 들어올리다가 허리가 삐끗해서 많이 오시고, 과격한 운동으로 어깨나 목이 다쳐서 오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래된 지병이 아닌 갑작스럽게 다쳐서 생긴 통증은 전체 장부 균형과 상관없이 아픈 곳만 치료하면 되므로 비교적 간단히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친 부위에 혈의 흐름이 나빠지거나 안으로 출혈이 생겨 퍼렇게 멍이 생겼거나 통증 부위의 근육 인대에 상처가 생겨서 부어 오르고 잘 아물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저는 일단 타박상 환자가 오더라도 내출혈로 멍이 심하거나 많이 붓지 않았으면 평침 요법으로 다친 부위의 경락을 찾아 흐름이 막힌 곳을 뚫어주는 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그러나 붓기가 심하여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사혈 부항 요법으로 압통점을 자극해 붓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를 합니다.

몸에 양기가 충분하고 인체의 자생 능력이 뛰어난 어린 학생들은 한두 번 치료로 대부분 치료가 되지만, 경우에 따라 오랜 시간 치료를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기(腎氣)가 약해져 오랜 기간 허리가 조금씩 아프다가 갑자기 넘어져 허리를 심하게 다친 경우는 장부의 허실에서 오는 통증이라 몸 안도 다스려야 해서 오랜 기간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사혈 부항 요법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순간적 통증은 줄여주지만 다시 아프게 되므로 허리가 다쳤다고 무조건 부항을 해도 별 차도가 없는 경우입니다.

과도한 컴퓨터 업무나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하는 일을 하시는 분들은 항상 목과 어깨가 뻐근하다가 조금만 과격한 운동을 해도 목과 어깨에 무리가 옵니다. 이런 경우도 오랜 시간 쌓여온 통증이라 경락의 흐름을 조절하고 통처의 기혈 순환을 좋게 하는 장기 치료가 요해집니다.

그 외에 저는 감기 치료에도 부항 요법을 자주 쓰고, 소화기 장애에도 열을 주는 열부항 요법을 자주 사용하고, 불임 치료에도 빈번히 사용합니다.

한의원에서 쓰이는 부항요법의 일반적인 용도는 각종신경통, 안면신경마비, 두통, 편두통, 염좌상 (관절을 삐었을 때), 타박상 (넘어졌거나 부딪쳤거나 얻어 맞았을 때), 중풍 후 마비, 각종풍습통, 각종관절통, 복통, 위통, 만성위장염, 위확장, 위경련, 소화불량, 식체, 두통, 감기를 비롯한 상한병, 기관지염, 천식, 편도선염, 인후염, 폐염, 요통 (허리가 아플 때), 항통(목이 아플 때), 협늑통 (옆구리 담이 들어 아플 때), 견통 오십견 (어깨가 아플 때), 고혈압, 동맥경화, 뇌일혈, 협심증, 심계항진증, 심장판막증, 부정맥, 월경통, 자궁근종, 자궁위치이상, 난소농종, 자궁내막염, 대하증, 냉대하, 불임증, 갱년기장애 등의 다양한 여성 질환, 신경쇠약, 불면증, 화농, 독사교상 등 광범위 하게 적용됩니다.

부항요법을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계셔서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부항요법은 한방 의료 치료법이라 항상 주의해서 사용하시고 사혈 부항은 사고가 많으므로 가정에선 사용을 금합니다.

우선 부항을 할 때에는 적절한 체위를 취하여야 합니다. 체위를 이동하거나 국소의 피부가 긴장되며 주름이 잡히거나 이완되면 울퉁불퉁하게 되어 부항컵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시술부위에 따라 크기가 적합한 크기의 컵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부항을 한 자리는 붉은색이나 청자색의 멍자국이 생기기 쉬우므로 울혈이 심한 경우에는 동일 부위에 재차 붙이지 말아야 합니다.

유관시간이 너무 길면 국소의 피부에 수포가 생기므로 너무 장시간 놔두면 안되고 만약 수포가 생기면 소독연고 등을 발라서 감염을 방지합니다.

부항요법은 고열, 경련, 피부의 과민 혹은 궤양이 파열된 부위 등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근육이 지나치게 수척하거나 골격이 울퉁불퉁한 부위 모발이 많은 부위 등에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임신부의 요천부 즉 허리 엉덩이 부위는 사용에 신중을 기하여야 합니다.

부항기기는 사용 후 항상 소독액에 15-20분 정도 담구어 소독을 하고 물로 씻어 낸 후 잘 말려 보관합니다. 피부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항상 소독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 드립니다.

한의원 선유당 원장 이선영
617-327-1812

1208B VFW parkway
suite 201 Boston MA 02132
www.sunudang.com,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선영 칼럼닌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찍지 말고 그려라 [2] 2012.02.13
디지털카메라의 이해와 활용 컬럼 95
신영의 세상 스케치 - 335회 2012.02.13
도범 스님을 뵙고 돌아오는 길에...
여러 가지 질병 치료에 효과적인 부항요법(2) 2012.02.13
이선영원장의 한방 칼럼
업소탐방 130 : 김공식 특허 변호사 U.S. and Korean Patent Attorney, Edwards Wildman Palmer LLP 파트너 2012.02.13
“지적(知的) 재산도 지키십시오”
소녀시대 태연-샤이니 민호 입술 닿을듯 말듯 키스할 뻔 2012.02.13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양성대 기자 = 샤이니 민호와 소녀시대 태연이 키스할 뻔 한 상황을 연출해 화제다. 오는 10일 방송하는 SBS 주간시트콤 ‘도롱뇽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