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100) : 이것만 알면 투자 성공
보스톤코리아  2011-11-14, 14:33:39 
“잃어버린 10년 (2000-2010)” 동안 S&P 500지수의 연평균 수익률은 수익배당금을 포함하여 약 1.4%이었습니다. 매년 1.4%의 수익률에 경비 등을 제하면 당연히 투자 손실입니다. 그러나 제대로 형성된 포트폴리오(portfolio)의 매년 수익률은 1.4%가 아니고 8.35%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전에 설명했습니다.

일반 투자자가 지난 20년 (1991-2010) 동안 주식투자로 얻은 수익률을 DALBAR (independent research firm)이라는연구 기관에서 조사했습니다. 놀라운 결과는 일반 투자자가 주식에 투자했을 때 수익률이 단지 3.83%였습니다. 만일 투자자가 S&P 500에 투자하고 20년 동안 그대로 내버려뒀다 해도 매년 수익률이 9.14%가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일반투자자는 직접투자든 간접투자든 주식투자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잘못된 투자 관습(behavior)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투자관습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실수 1: 투자하는 전체의 그림 부족 (Focusing on Individual Investment Performance Rather than Your Portfolio as a Whole)
투자하는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 학자금인지 은퇴자금인지 등을 정확히 구분해야 합니다. 이유는 투자하는 기간에 따라서 투자의 위험성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막연히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투자한다면 이것은 투자(investment)가 아니라 투기(speculation)가 됩니다. 투기는 도박과 비슷하여 가진 돈을 몽땅 잃을 수도 있습니다. 단지 종목만을 고려하여 투자하면 일반적으로 잘못될 확률이 많이 있습니다.

실수2: 넘쳐나는 주식정보 (Information Overload)
24시간 방송하는 주식정보, 인터넷, 등 무궁무진합니다. 시카고 대학교의 리처드 털러(Richard Thaler) 교수의 연구 결과는 주식시장 뉴스를 너무 자주 접하면 투자의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마음의 흥분과 잘못된 판단으로 사고팔기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실수3: 마켓 타이밍 (Market Timing)
1995년부터 2005년까지 주식시장이 2,520일 열렸습니다. 이 기간에 투자한 자산이 주식시장에 있었다면 수익률이 연평균 9.06%가 됩니다. 그런데 같은 기간에 주식시장이 가장 많이 상승한 단지10일 동안 내 돈이 주식시장에 없었다면 수익률은 4.03%로 감소하고, 상승한 20일 동안 돈이 없었다면 0.23%로, 그리고 2,520일 중 주식시장이 상승한 30일 동안 내 돈이 없었다면 수익률은 마이너스 3.05%로 투자손실로 이어진다는 결론입니다.
이 지구에 누구도 2,520일 중 주식이 상승하는 30일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일반 투자자는 주식이 쌀 때 들어가고 비쌀 때 나오겠다는 마켓타이밍을 알게 모르게 추구합니다. 결과는 투자손실입니다.

실수4: 사고팔고를 너무 자주(Excessive Buying and Selling)
66,000 투자자를 5개의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교환(trade)을 가장 많이 한 그룹과 가장 적게 한 그룹과의 수익률을 계산했습니다. 결과는 사고팔고를 가장 적게 한 그룹의 수익률이 교환을 자주 한 그룹보다 5.5% 더 많았습니다. 같은 연구에 의하면 남성이 여성보다 교환을 45% 더 자주 했다고 합니다. 그러한 결과는 여성의 수익률이 남성보다 더 높습니다.

실수5: 제대로 형성 안 된 분산투자 (Poor Diversification)
‘분산투자’라는 말이 너무 광범위하게 사용되므로 일반 투자자는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분산투자 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일반 투자자가 생각하는 분산투자와 제대로 된 분산투자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에 이 부분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실수6: 투자하는데 인내심이 부족 (Lack of Patience)
통계에 의하면 뮤추얼펀드를 소유하고 있는 투자자는 대략 2, 3년 만에 변경을 한다고 합니다. 개별적인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이보다 더욱 자주 사고팝니다. 주식 가격의 변동이 주식시장의 상승세로 함께 올라간 것인지 어떤 다른 이유가 있어서 올라간것인지는 짧은 기간 내에는 알 수가 없습니다. 최소한 5년 혹은 장기간이 필요합니다.

실수7: 투자할 때 잘 될 경우만을 생각 (Not Understanding the Downside)
사실 이러한 이유로 특정한 종목에 투자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투자가 잘못 될 수도 있다는 가정을 생각해야 합니다. 투자의 위험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투자가 폭락할 때 현명한 판단을 할 수가 없습니다.

실수8: 과거 높은 수익률 종목에 투자 (Chasing Returns)
일반 투자자의 뮤추얼 펀드 선택은 대부분 과거 수익률에 의해서 결정을 합니다. 이러한 선택 역시 주식실패로 이어집니다. 가장 커다란 이유는 가격이 비쌀 때 사들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예는 너무 많기에 생략합니다만 이것이 일반 투자자가 가장 많이 실수하는 투자 선택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문구를 자주 접합니다. “Don’t Miss Out on the Ten Hottest Stocks.” 이러한 문구 뒤에 꼭 따라오는 말이 있습니다. “Past investment performance is no guarantee of future returns,” “과거의 수익률은 미래에는 보장하지 않는다.”라는 말인데 이 말을 무조건 믿으시기 바랍니다. believe it!

결론 (Conclusion)
분명한 투자의 목적과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하면 잘못된 투자에서 벗어날 수가 있습니다. 현재 나이, 가지고 있는 자산, 투자의 위험성 등을 고려하여 포트폴리오를 형성해야 합니다.
자산분배(asset allocation)와 분산투자(diversification)가 제대로 짜인 포트폴리오를 장기간 보유하면 오르고 내리는 주식시장 변동에 커다란 상관없이 마음이 느긋한 재정적인 성공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 명덕, Ph.D., Financial Planner &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www.billionsfinance.com
248-974-4212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명덕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111111의 날' 특별하게 만들기 공모전 우수작품 2011.11.14
보스톤코리아는 이번 111111데이를 맞아 보스톤 지역 한인들이 이 특별한 날을 어떻게 보내는가 하는 궁금증과 한인들이 놓치지 않고 기억하길 바라는 뜻에서 지난..
11학년 학생들의 미국 대학 입시 준비Ⅱ 2011.11.14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100) : 이것만 알면 투자 성공 2011.11.14
이명덕 박사의 재정 칼럼
가카들을 위한 다소 싱거운 쪽집게 과외 2011.11.14
오늘, 다시 읽는 미국사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 2011.11.14
이불 속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은 추운 겨울철, 자연스럽게 활동량이 감소하며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건조한 실내에서만 생활하다 보니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