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 대학에 오고 싶은가?”에세이
보스톤코리아  2011-11-07, 14:32:59 
대학 입학 원서를 보면 에세이 질문 중 왜 우리 대학에 오고 싶어하는지를 묻는 질문을 흔히 볼 수 있다. 모든 에세이 질문이 그렇지만 묻는 의도를 잘 파악해야 좋은 대답을 할 수 있다. 치열한 경쟁으로 더욱 입학이 어려운 상황에서 단 한번의 실수는 학생의 당락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이 질문은 우리 대학만이 제공하는 어떤 특정한 요소가 학생의 관심사와 일치하는 지를 묻고 있다.

즉 학생이 우리 대학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 왔고, 다른 대학과 다른 특성을 잘 알고 있는지 묻고 있는 것이다. 절대로 언급해서는 안되는 것은 학교의 명성이 높아서, 졸업생들의 연봉이 많아서, 운동을 잘 해서, 집안 여러 사람이 다녀서, 부모가 가라고 해서, 친구들이 가서, 등이다. 또한 대답이 그 대학에만 유일하게 적용되는 것이어야 한다. 즉 어느 대학이나 다 적용되는 대답은 잘못된 대답이다. 또한 학구적인 요소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이런 에세이 질문은 “왜 우리가 몇 만명의 지원자 중에서 너를 뽑아야 하느냐?”라는 질문과 같은 것이다. 시간을 많이 할애하여 리서치를 하고, 안내책자를 꼼꼼하게 읽어보고, 자신이 관심이 있는 교수, 강의나 스칼라쉽 프로그램등을 찾아서 언급해야 한다. 여기 예로 몇가지 좋은 대답과 나쁜 대답을 열거해 본다.

좋은 이유들:
1. 실제로 임상 실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학부에서 가지고 있는 대학이 많지 않습니다. 그 대학에서 공부하고 싶습니다

2. 그 대학이 있는 …도시에 제가 꼭 일하고 싶은 박물관에서 인턴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습니다. 또한 그 대학에서 미술사를 공부하고 싶습니다.

3. 학생들과 교수 사이에서 활발히 진행되는 토론이 인상 깊었습니다. 소규모로 진행되는 강의가 마음에 듭니다.

4. 그 대학에서 진행되는 체험 위주의 심리학 강의가 무척 마음에 들고, 브라이언 교수님의 명성을 듣고, 그 강의를 듣고 싶다.

5. 지난 여름 방학에 그 대학의 물리학 강의를 접하게되었는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대학에서 4년 동안 물리학을 공부하며,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싶습니다.

6. 여자 대학에서 제가 지도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훨씬 더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그 대학에서는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여성학과 인류학의 강의가 흥미롭습니다.

7. 귀 대학이 미국의 경영학의 중심 도시에 가까이에 있어서, 제가 관심이 있어하는 경영 분야에 관련하여 인턴쉽을 할 기회가 많은 점이 좋습니다.

쓰지 말아야 할 이유들:
1. 그 대학은 최고의 명문대학이라 꼭 가고 싶다.

2. 부모님이 원하는 대학이기때문에…. 우리 부모님이 그 대학의 경영학 프로그램이 명성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3. 그 대학에서 진행하고 있는 외국의 다른 대학에 가는 프로그램이 마음에 들어서.

4. 그 대학에 있는 유명한 .......교수의 명성때문에

5. 기후가 좋고, 캠퍼스가 좋기로 유명하니까.

6. 그 대학에 유명한 건축물이 많아서. 뉴욕에 가까우니까.

7. 여러 대학들이 많은 교육 도시 보스톤에 있어서.

8. 저는 아주 가까운데 살고 있습니다. 집과 먼 곳이 떨어져 있기 싫어서.

9. 그 학교의 스포츠 팀이 잘하니까

10. 그 대학에 다니는 친구들이 있어서 같이 살고 싶어서.

“왜 우리 대학에 오고 싶은가”를 주제로 에세이를 쓸 때는 인터넷으로 그 학교에 자신이 관심이 있는 강의나 프로그램이 있나를 잘 찾아보아야 한다. 그런 강의나 프로그램을 에세이를 쓸 때 언급해야 한다.

보통 이런 내용은 학교에서 보내주는 안내물 등에는 나와있지 않으며, 프로그램의 정보가 눈에 띄지 않을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그 대학만이 유알하게 제공하는 요소가 자신의 관심사와 일치하는지를 잘 살피도록 한다.


공정원 선생님은 보스톤 근교 브룩라인 공립학교에서 16년째 교사로 재직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미국의 유명한 대학입학 컨설턴트인 엘리자베스 위스너-그로스의 “대학 입학 사정관들이 알려주지 않는 272가지 비밀/미국 명문대학 입학기술”을 공동 번역하셨습니다. 이 글의 일부 내용은 여기에서 인용하였을 수도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공정원 선생님은 하바드대학 출신들이 창립하고, 전직 아이비리그 대학 입학사정관들로 구성된 종합 교육컨설팅회사에서 컨설턴트로도 활동하고 계십니다. 대학 진학 설명회에 참석을 원하시는 분은 [email protected] 이나 또는 978-505-7884 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부동산 투자로 성공 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원칙 2011.11.07
백영주의 부동산 따라잡기
11학년 학생들의 미국 대학 입시 준비Ⅰ 2011.11.07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왜 우리 대학에 오고 싶은가?”에세이 2011.11.07
공정원의 입학 사정관들이 알려주지 않는 대학 입학 지원 요령
청일전쟁과 갑오경장 9 2011.11.07
하버드 대학교 엔칭 도서관에 근무할 때였다. 책을 분류하고, 목록을 작성하면서 생각한 것은 일본과 중국, 그리고 북한의 경우 1980년까지 각기 자기 나라의 역사..
세계의 “골칫덩이” 그리스 2011.11.07
근래 금융계 톱뉴스는 “그리스의 금융위기” 이다. 이 위기와 맞물린 IMF의 긴축조치에 “못 살겠다”며 거리로 나온 그리스 시민들의 격렬한 시위도 한 몫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