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잉글랜드 역사문제 연구회 역사 바로 알기 움직임
보스톤코리아  2011-10-04, 21:01:07 
역사 바로 알기 움직임을 펴고 있는 역사문제 연구 위원들과 관계자들. 멀리 로드아일랜드에서 이동수 한인회장도 참석했다.
역사 바로 알기 움직임을 펴고 있는 역사문제 연구 위원들과 관계자들. 멀리 로드아일랜드에서 이동수 한인회장도 참석했다.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김현천 기자 = 뉴잉글랜드 역사문제연구회(회장 서일)가 지역 한인들을 대상으로 역사 바로 알기 움직임을 벌이고 있다.

지난 1일 토요일 북부보스톤감리교회에서 30여 명의 지역한인들을 대상으로 조선시대 역사를 짚어 주는 강연과 함께 중,일과 러,일 간 도서분쟁을 통해 본 독도수호 전략에 대한 강연을 개최한 것.

역사문제연구회 서일 회장은 "역사를 알아야 역사를 바로 잡아 나갈 수 있다"고 말하며 "오는 22일에는 뉴잉글랜드한국학교에서 또 한차례 강연을 개최한 후 앞으로 지속적으로 역사를 알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연은 주보스톤총영사관의 이철희 영사와 서일 역사문제연구회장이 각각 맡아 진행했다. 전반부에 조선시대 역사 강연을 진행한 이 영사는 조선시대 역사상의 이해를 돕기 위해 14세기부터 19세기까지 세기 별로 구분, 정치세력 및 제도 사상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해 전달한 후 조선이 자전적 근대화를 이루지 못한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역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 또한 짚어주었다.

이 영사는 “좁은 한반도가 6.25 등 역사적 파란을 겪은 후 지금처럼 경제 성장을 이룬 근본에는 수천 년 역사가 자리하고 있는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서일 회장은 한, 일 간 끊이지 않는 독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중, 일과 러, 일 간 도서분쟁’을 예시해 보였다.

또한 독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민들 모두 충무공 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하버드 한국학회 창립 30주년 기념식 2011.10.04
김선주 신임소장 “나의 임무는 학회를 계속 발전시켜나가는 것”
김인식 감독 ‘로드 무비’ 하버드 상영 2011.10.04
한국 최초로 동성애를 다룬 영화
뉴잉글랜드 역사문제 연구회 역사 바로 알기 움직임 2011.10.04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김현천 기자 = 뉴잉글랜드 역사문제연구회(회장 서일)가 지역 한인들을 대상으로 역사 바로 알기 움직임을 벌이고 있다. 지난 1일 토..
뉴잉글랜드 산악회 산사랑 정기산행 2011.10.04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편집부 = 뉴잉글랜드 산악회 산사랑이 오는 9일 일요일 White Mt.의 Mt. Hale로 정기 산행을 간다. 산사랑 측에 의하면..
로드아일랜드 한인들 2011 콜럼버스의 날 떠나는 산행 2011.10.04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편집부 = 로드아일랜드 한인회가 오는 10일 월요일 콜럼버스 데이를 맞아 Mt. Holyoke Range Loop으로 산행을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