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더 움직이고, 조금 더 숙여라
보스톤코리아  2011-09-19, 14:28:53 
처음 사진을 시작하게 되면, 흔히 꽃을 많이 찍게 된다. 요번 컬럼에선 꽃 촬영시 고려해야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빛의 변화는 꽃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색의 톤과 색 온도의 변화로 꽃의 색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나 날씨는 언제나 작가의 의도대로 되지 않으므로 작가는 자신의 의도대로 빛을 제어할 줄 알아야 한다.

햇볕이 매우 강할 때는 콘트라스트가 강해져서 빨간색 계통의 꽃 즉 장미나 튜울립등은 주위의 녹색 잎과 어울리지 않게 되어 색 재현이 매우 어렵다. 특히 백색 계통의 꽃은 노출과다 현상이 생기므로 노출보정을 해야 한다.

미묘한 표현을 하고 싶다면 아침과 저녁에 촬영해라. 아침과 저녁에는 색 온도가 낮아 황색과 붉은 색이 많이 생기므로 정물사진에는 어울리지 않지만 빛의 각도가 낮아 꽃이 역광을 받게 된다. 이를 잘 활용하면 의외로 묘한 분위기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직사광선이 구름을 통과하거나 물체에 부딪쳐 반사된 빛을 산광이라 한다. 이런 빛의 특성은 그늘이 생겨도 콘트라스트가 약해 빛이 피사체의 주위를 감싸고 색채가 짙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디테일하고 부드러운 사진을 원할 때는 꼭 흐린 날을 택하는 것이 좋다.

안개는 배경을 흐리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크로즈업 촬영시는 꽃에 맺힌 이슬을 꽃과 조화롭게 촬영하면 부드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이때는 역광촬영을 하여 물방울이 빛나도록 하고, 노출을 약간 더 주면 좋다.

비오는 날의 꽃은 낭만적이다. 약한 안개 효과도 얻을 수 있고 그 자체가 멋진 연출이 되지만 빛이 약할 수 있으므로 스트로보를 사용할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스트로보를 카메라에 붙이지 말고 꽃과 거리를 두고 촬영해라.

꽃을 촬영할 때 특히 화단의 경우 여러 꽃들이 있게 되는데 주제가 되는 꽃과 배경 꽃들이 모두 화면에 들어오게 되면 어지러운 이미지가 되기 쉽다. 이런 경우 주제인 꽃만 가까이 끌어 당겨 배경이 흐려지게 해야 한다.

꽃 사진의 경우 대부분이 접사이기 때문에 가까이 다가가면 배경은 흐려지게 된다. 예를 들면 난 전시회를 가보면 꽃 한 송이 뒤를 검은 무 반사 종이로 막고 촬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반인들의 촬영자세를 보면 대체로 서서 보이는 것을 그대로 촬영하는 것을 보게 된다. 그러나 이 자세에서 조금만 앵글을 바꾸기만 해도 새롭고 재미 있는 세상을 보게 된다. 낮은 위치에서 꽃을 올려다 보고 촬영하는 것을 로우 앵글이라 한다.

로우 앵글은 평범한 사진이 되질 않는다. 과장된 표현이 될 수도 있고, 작은 꽃이 박력있는 꽃이 될 수도 있다. 자세가 낮아서 화인더를 보기 어려워지면 앵글화인더를 쓰면 된다. 하이앵글은 서서 촬영하는 것인데 이런 경우 꽃의 주위배경이 포함되는 경우가 되기 쉬우므로 꽃이 화면 가득한 경우나 꽃을 크게 찍을 때만 하이앵글로 하는 것이 좋다.

꽃을 어떤 각도에서 촬영할 것인지 파인더를 보면서 조정하고, 표현하려는 의도대로 촬영할 위치를 신중하게 정해라. 대충 아무 장소에서 꽃을 찍다 보면 기록사진이 되기 쉽다. 기본적인 구도와 앵글에 신경을 써서, 빛을 따라 조금 더 움직이고, 조금 더 숙여라.


Nabis Studio Creative Director 양성대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업소탐방 110 : 마리아 옷수선집 Maria's Tailoring 2011.09.19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김현천 기자 = 쿨리지 코너에 가면 쿨리지 아케이드라는, 내부가 그림처럼 예쁜 빌딩이 있다. 그 1층 오른 편 한 켠에 있는 자그마..
신영의 세상 스케치 - 315회 2011.09.19
홍 교수님과 함께
조금 더 움직이고, 조금 더 숙여라 2011.09.19
디지털카메라의 이해와 활용 컬럼 75
가볼만한 행사, 놓치기 아까운 행사 2011.09.19
Boston Local Food Festival 일시: 10월 1일 토요일 오전 10시 장소: Boston Waterfront, Boston, MA 전화: (61..
보스톤 마라톤, 신청 접수 개시 2011.09.19
한층 까다로워진 접수 절차, 2013년엔 더욱 심해질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