돗자리를 뒤집어라
보스톤코리아  2011-09-12, 12:27:15 
이번 컬럼에선 인물사진 촬영시 고려해야할 빛의 이해와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정면광은 우리가 가장 흔하게 찍는 광선으로 피사체(촬영대상자) 가 태양을 마주보고 서서 사진을 찍는 광선으로 노출에서는 안전해 대체로 무난한 사진이 찍히지만, 얼굴의 눈과,코 등의 그림자로 인해 이쁜 사진이 나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측면광은 개성있는 인물사진에 자주 이용되는 광선이다. 평편한 얼굴을 가진사람은 측면광을 이용하여 보다 입체적인 인물사진을 찍을수 있고 얼굴이 통통한 사람은 한쪽면에 그림자를 만들어 조금 홀쭉하게 보이기도 한다.

반역광은 역광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선으로 우리는 흔히 역광상태에서는 사진찍기를 꺼리지만 프로사진가들은 거의 역광을 이용해 사진을 찍는다. 반역광 사진은 인물의 외곽에 라인라이트를 만들어 인물의 입체감을 높이고 사진이 보다 선명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역광은 태양이 촬영자의 정면에 위치하는 것이다. 후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태양광이 렌즈에 직접닿아 난반사를 일으키는 렌즈플레어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무척 까다로운 광선이긴 하나 노출보정을 정확히 하면 매우 아름다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광선이다. 얼굴에 그림자가 전혀 없고 아름다운 라인라이트로 인해 만족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아름다운 역광사진 촬영법>
노출보정법
노출보정법은 역광측정으로 인한 노출부족 부분을 노출보정정치를 이용해 보정하는 방법으로 별도의 장비없이 카메라의 기능만으로 할 수 있다.
카메라기종에 따라 각각 노출을 보정하는 방법이 있다. +0.5 ~ +1step 정도 노출을 증가시켜 얼굴의 밝기를 보정할 수 있다.

플래쉬 발광법
또 다른 방법으로는 역광상태에서 플래쉬를 발광시켜 얼굴의 어두운 부분을 밝게해 줄 수 있다.노출보정법은 전체적인 노출증가로 인해 배경의 밝기도 같이 밝아지는 어색함이 있지만 플래쉬발광법은 배경의 밝기가 증가하지 않고 가까운 피사체만 밝아지므로 배경과의 조화가 어색함이 없다.

우리는 낮에 플래쉬를 발광하는것에 익숙해 지지 않지만 실제 패션사진에서는 휴대형 대형스트로보를 이용해 낮에도 플래쉬 촬영이 일반적이다. 카메라모드는 프로그램모드에서 사용이 무난하며 조리개우선방식과 같은 수동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무조건 촬영준비가 끝나면 플래쉬모드 버튼을 강제발광 (Fill-in Flash) 에 놓고 촬영해 보자.

<리플렉터를 이용한 촬영법>
영화나 드라마 촬영현장을 보면 카메라 좌우에 큰 은박지판을 들고 서있는 사람을 본 적이 있을것이다 .조명기사가 들고 있는것은 리플렉터 라고 하는데 태양의 빛을 반사시켜 보조조명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사진에서도 야외촬영에서는 리플랙터가 많이 쓰인다 . 제약사항이라면 리플랙터를 들어줄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하지만 역광촬영에서는 앞의 두가지 방법 보다 훨씬 자연스러운 배경효과와 부드러운 광선으로 인해 사진결과물이 가장 좋다.

리플렉터의 종류로는 휴대용으로 판매되는 제품을 사용해도 되지만 태양광이 강렬한 한낮에는 그냥 흰색판(우드락) 같은 것을사용해도 되고 흰색판에 은색종이를 발라서 쓰기도 한다 . 그런것들이 준비되지 못한 상황이라면 야외에서 사용하는 돗자리 뒷면을 이용해도 효과가 좋다. 좋은 사진의 촬영을 위해선 발상을 전환해라. 돗자리를 뒤집어라.

Nabis Studio Creative Director 양성대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업소탐방 109 : 올스톤 당구장 2011.09.12
추억의 당구장, 예전의 용사 다시 뭉쳤다 새로워진 올스톤 당구장, 보스톤 사랑방
신영의 세상 스케치 - 314회 2011.09.12
모임을 가지며...
돗자리를 뒤집어라 2011.09.12
디지털카메라의 이해와 활용 컬럼 74
가볼만한 행사, 놓치기 아까운 행사 2011.09.12
김대승 감독의 상영 일시: 9월 19일 월요일 오후 4시 장소: Porté Seminar Room (S250), CGIS South Building 1730 Ca..
몸, 食(식)으로 다스린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2011.09.12
이선영원장의 한방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