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食(식)으로 다스린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보스톤코리아  2011-09-12, 12:20:30 
예로부터 약식동원(藥食同原)이라는 말이 있어 음식이 곧 약이니 음식을 잘 가려 먹으면 약과 같은 효능을 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실제 한약재를 보면 우리가 실생활에서 음식으로 취하는 것이 많습니다.

스트레스는 인체내 자율신경체제의 균형을 깨뜨려 갖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고 인체 면역력을 저하시킵니다. 고전을 살펴보면 스트레스는 화병이라고도 하고 기역(氣逆)으로 기가 위로 상충되어 복부 창만, 붓기, 소화불량, 만성 설사, 두통, 가슴 답답증, 어깨 결림 등의 증세로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저명한 한의사 100명이 꼽는 스트레스 해소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화(감국) – 감국은 들국화를 말하는데 성질이 서늘하고 맛은 달고 쓰며 간(肝)의 열을 내려 간을 진정시키고 두통을 없애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눈이 충혈이 잘되고 피곤하면 눈 주변이 떨리는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그 외에도 열성 감기로 인한 발열, 두통, 인후염 등에 사용됩니다. 또한 열을 내리면서 소염 해독시키는 효능이 있어 각종 종기 등으로 인한 피부과 질환, 유행성 안질환에 사용되고, 피부 소양증에 피부 세척제로 사용됩니다.

국화차가 이러한 약효를 지니는 것은 국화의 성분 중에 눈과 간 기능 회복에 좋은 비타민A, 비타민 B1, 콜린, 스타키드린, 아데닌 등이 함유돼 있기 때문입니다.
눈을 밝게 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감국이지만 그 성질이 차서 기운이 허약하거나 속이 냉하며 평소 대변이 묽은 사람인 경우 오래 복용하면 좋지 않습니다.

2. 쑥(애엽) – 두통 현기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쑥은 그 약성이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합니다. 애엽은 인체에 차가운 기운을 없애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경락을 따뜻이 하고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주로 아랫배가 차갑고 통증이 있는 사람이나 자궁이 차가워서 임신이 잘 되지 않는 여성에게 좋으며, 방향성과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기혈을 잘 소통되게 하며 추위와 불필요한 습기를 없애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 각종 냉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열이 많은 사람은 열이 울체될 수 있으므로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백복령(복신) – 복령은 소나무 뿌리에서 자라나는 버섯의 한 종류로 심신을 안정시키고, 비위를 튼튼히 하고, 몸 안의 불필요한 습을 빼주어 체내 수액대사를 돕고, 이뇨작용을 합니다. 특히,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는 붉은 색의 복신이 더욱 좋습니다. 약성이 비교적 무난하고 온도가 평하여 장기 복용을 해도 무난합니다.
복령은 남자들의 기허를 보하는 사군자탕의 하나로 한방에서는 널리 쓰이는 약재입니다. 가정에서 복용하려면 주로 차로 마시는데 볶은 현미, 백출, 메주콩과 함께 살짝 볶으면 복령의 쓴맛을 없애주어 구수한 맛을 내어 좋은 차의 재료가 됩니다.

이 외에 매운 음식도 스트레스 해소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이유는 매운맛이 혀의 미각으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통각을 통해서 느끼므로, 매운맛이 들어오면 인체는 통증을 느낀다고 판단되어 인체 내에서 통증을 완화하는 천연 치료제인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매콤한 카레의 주재료인 강황은 어혈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하며 관절염에도 효능이 뛰어납니다. 강황은 또한 노화 억제, 뇌졸중 예방, 치매 예방에도 매우 좋습니다. 과다한 스트레스로 몸도 마음도 무거울 때 매콤한 음식을 먹으면 땀을 내어 불필요한 노폐물을 발산하고 기분도 상쾌해지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한의원 선유당 원장 이선영
617-327-1812

1208B VFW parkway
suite 201 Boston MA 02132
www.sunudang.com,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돗자리를 뒤집어라 2011.09.12
디지털카메라의 이해와 활용 컬럼 74
가볼만한 행사, 놓치기 아까운 행사 2011.09.12
김대승 감독의 상영 일시: 9월 19일 월요일 오후 4시 장소: Porté Seminar Room (S250), CGIS South Building 1730 Ca..
몸, 食(식)으로 다스린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2011.09.12
이선영원장의 한방 칼럼
칭찬 릴레이 21회 : 당신을 칭찬합니다 2011.09.12
김성규 --> 손은주 아름다운 청년 손은주 양을 칭찬합니다. 은주는 작은 일이든, 큰 일이든 누군가를 돕는데 머뭇거리지 않는 친구입니다. 은주는 어디서든 누군가를..
배우 왕지혜 다양한 표정으로 팬들 마음 흔들어 2011.09.12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양성대 기자 = SBS 수목극 ‘보스를 지켜라’에서 ‘허당나윤’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왕지혜가 허당 표정으로 남심을 흔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