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석사 이상 영주권 취득 완화
보스톤코리아  2011-08-15, 15:26:38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김현천 기자 = 미 이민국은 국가의 이익에 부합되는 사람에게 영주권을 발급했던 '국익면제조항(NIW)'의 기준을 완화시키고 적용범위를 확대하는 등 영주권 발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미국 경제를 살리고 고용을 창출하기 위한 방편으로 외국인들의 창업을 장려하는 것.

미이민서비스국(USCIS)의 알렉한드로 메요르카(Alejandro Mayorkas) 국장과 국토안보부 자넷 나폴리타 장관은 지난 2일 미국 내 창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고급 기술자들을 유치할 다양한 계획들을 밝혔다.

발표된 방안에 의하면 특별한 재능을 갖춘 석사 이상의 학력자가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는 사업체를 운영할 경우 취업 이민 2순위(EB-2) ‘국익면제 조항(NIW)’을 통해 영주권 신청이 가능할 예정이다. 또한 취업 승인서가 필요 없어 진다. 취업이민 신청서(I-140)와 영주권 신청서(I-485)를 바로 접수할 수 있다.

지난 2일 이민 서비스국이 제시한 요구 조건은
▶대학 및 특별한 재능과 관련 있는 기관으로부터 받은 증명서, 상장 등
▶최근, 또는 전 고용주로부터 신청자가 최소한 10년은 풀타임으로 관련 분야 일을 한 만큼의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증명 레터
▶특별한 전문직을 보이는 자격증
▶그의 특별한 재능을 보일 수 있는 월급, 또는 보수 증명서
▶전문직 협회 등의 멤버십 증명서
▶업적 인정 증명서, 또는 산업체나 정부, 전문직 단체, 비즈니스 단체 등에 기여한 바가 있는 증명서이며,
이중 세 가지 조건만 충족 시키면 된다.

이 안에 따르면 고학력 외국인 근로자와 예술, 과학, 비즈니스 분야에 특별한 재능을 갖춘 개인에게 기회가 부여 돼 온 EB-2 비자 진행이 경제, 문화, 교육 부문으로까지 확대 될 예정이다.

이민국은 이들에게 전문직 취업비자인 H-1B 역시 신청자가 고용인이자 피고용인 될 수 있는 방법 또한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투자이민(EB-5) 프로그램 역시 진행이 앞당겨 지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급행 수속제(Premium Processing) 을 도입하는 한편 전문 접수팀을 구성해 필요한 증빙 서류들을 사전에 점검해 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월스트릿 저널은 이 방안은 이민법을 바꾸는 것이 아니므로 의회의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현존하는 비자 범주 내에서 더 많은 창업자들이 비자를 신청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절차의 신속성과 효율성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하지만, 전문가들은 뚜렷한 지침이나 기준이 발표되고, 공표될 때까지는 진행사항을 지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성기주 변호사는 “국익면제 조항 중 ‘국익에 도움이 되는 사업’의 기준이 모호하다”며 “사업 규모, 기간 등 자세한 규정 사항이 없어 구체적인 구상을 하기에는 이르다. 추후 발표 사항들을 지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존 조항의 규정을 영주권 발급 확대의 목적에 맞게 명확히 해야 할 (clarification)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 상황에서 섣부른 판단으로 진행하다가는 자칫 이민 사기에 걸릴 위험성이 있다”는 점 또한 우려했다.

김연진 변호사 역시 “진행 추이를 지켜 볼 필요가 있다”고 말하며 “기존의 ‘국익면제 조항’은 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웠다”고 밝혔다.

김성군 변호사 역시 “아직은 계획을 발표한 단계”라고 말하며 “공표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김연아 하버드 온다 2011.08.16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장명술 기자 = 피겨 여왕 김연아가 하버드 대학 학생들이 주최하는 자선 스케이트 쇼에 참가 차 보스톤에 온다. 김연아는 오는 10월..
Korea and MA Agreed on Reciprocal Arrangement for Exchanging Driver’s License 2011.08.15
By Myong Sool Chang Translated by SeungYoun Woo Koreans who are international students and..
미 석사 이상 영주권 취득 완화 2011.08.15
알레한드로 이민국장 미국의 고용창출 및 고급인재 유출 막겠다
뉴잉글랜드 지역 한인 간호사협회 야유회 2011.08.15
선후배 간 만남의 시간 통해 정보 공유
영사관은 무슨 일을 해요? 2011.08.15
편 / 집 / 국 / 에 / 서 :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열심히 하면 인정받고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 또 그것이 의미 있는 일이라면 최고라는 안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