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85) : 제대로 하는 어뉴어티 투자
보스톤코리아  2011-08-01, 15:05:59 
최근에는 채권(bonds)가격이 물가상승 예상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은행에 저금한 돈은 저금리로 거의 이자가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너무 불안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죽을 때까지 5% 수입보장’ 이라는 말은 너무 달콤하기에 어뉴어티를 계약합니다.

전통적인 연금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이 Immediate 어뉴어티입니다. 이 어뉴어티는 목돈을 보험회사에 맡기고 일정한 수입을 고정적으로 돌려받습니다. 투자자는 죽을 때까지 고정적인 수입 보장(income guaranteed)된다는 점에 투자 결정을 합니다.

투자결정을 하기 전 알아야 하는 것은 “투자한 액수에 대해서 얼마나 돌려받는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뉴어티는 장기 투자가 되어 있으므로 복리로 투자 금액이 커다랗게 증가합니다. 보험회사는 증가한 자산 중 일부분만을 분할해서 돌려줍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누가 목돈을 가지고 있느냐?”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으면서 5% 이자를 받을 수 있다면 부부가 언제 사망하느냐? 에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의 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뉴어티에 투자된 자산은 보험회사가 가지고 있습니다.

고정적인 수입을 지급하는 어뉴어티(연금처럼)에 대한 몇 가지 문제점을 나누어 봅니다.
첫째는 많은 목돈을 보험회사에 맡기고 고정적인 수입과 맞바꾸게 되면 목돈은 영원히 사라집니다. 물론, 보장된 기간(period certain)이란 조건으로 계약하면 사망 후에도 남은 가족이 수입을 받을 수 있지만 이러한 혜택을 선택하게 되면 고정적으로 받는 수입액수가 적어집니다.

둘째는 돈이 묶여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은퇴하신 분들은 목돈을 써야 할 곳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건강, 아이들, 등의 문제로 목돈이 필요할 수가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평양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라는 우리 속담이 있듯이 사람마다 생각이 모두 다릅니다. ‘건강하게 살아 있는데 은퇴자금이 한 푼도 없다.’를 생각하면 그야말로 ‘등골이 오싹해’ 집니다. 이러한 불안한 마음으로 비싼 수수료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대부분 모르지만) 어뉴어티 투자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분들이 꼭 고려해봐야 하는 것은 전체 자산 중 일부(20~30%)만을 어뉴어티에 투자해야 합니다. 어느 투자의 한 종목이 만병통치약이 될 수가 없습니다. 한 종목을 선택한다는 것은 그만큼 위험성(risk investment)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어뉴어티라는 한 종목에 전부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투자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마음의 평화’를 위한 투자가 오히려 ‘마음의 불안과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셋째는 어뉴어티에서 나오는 수입의 액수는 정해져 있습니다. 현재 한 달에 3천 불을 받는다면 10, 20년 후에도 3천 불이라는 것입니다. 4%의 물가는 10년 후에는 실제 가치가 반 토막 떨어집니다. Fixed 어뉴어티는 물가(inflation)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상품입니다. 처음 이민 왔을 때 기름(gas)값이 얼마였고 현재 가격이 얼마인지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가와 대응할 수 있는 투자는 주식투자입니다. 은퇴하신 분 중에 ‘주식투자’ 하면 두려움을 먼저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 자산을 주식투자 한다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나이를 기준으로 오랫(long-term)동안 투자를 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립니다. 이것은 재정적으로 잘못된 생각입니다.

예를 들어서 은퇴자금 $500,000이면 그 중 일부 약 30%만 주식에 투자 결정을 한다면 $150,000입니다. $15만불은 오랜 기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생활비는 $35만불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15만불의 투자가 물가상승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나의 자산이 최소한 물가가 오르는 만큼 수익을 얻을 수가 없다면 계속해서 돈 가치는 보이지 않게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험회사가 앞으로 적어도 30년 이상은 존재해야 합니다. 만일 어뉴어티를 받는 동안 보험회사가 망하게 되면 투자된 돈이 연기처럼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처음으로 일한 GM이 파산하리라곤 꿈에도 생각지 못했습니다. ‘설마가 사람을 잡는다.’라는 말 기억해야 합니다.

어떠한 이유로 어뉴어티 투자를 결정했다면 전 자산의 20~30%가 넘어서는 안 됩니다. 남은 자산은 제대로 된 자산분배(asset allocation)와 분산투자(diversification)로 꾸준한 수익을 받아야만 투자의 위험성도 적어지고 안락한 은퇴생활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명덕, Ph.D., Financial Planner &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www.billionsfinance.com
248-974-4212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명덕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상속세(Estate Tax)및 증여세(Gift Tax) : 증여세 사례검토(2) 2011.08.01
보스톤에 거주하는 미국 영주권자인 김 한국씨는 한국에 거주하는 자녀에게 한국에 있는 재산을 증여하려고 합니다. 이 경우 한국과 미국에서 증여세는 어떻게 과세되나요..
PERM 노동허가의 심사강화와 재신청 - 이의신청의 경우 3년이상 소요 2011.08.01
김성군 변호사의 법 칼럼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85) : 제대로 하는 어뉴어티 투자 2011.08.01
이명덕 박사의 재정 칼럼
보스톤 자전거 나눔 프로그램, 허브웨이(Hubway) 개시 2011.08.01
정거장 위치와 교통 혼잡을 둘러싼 우려 여전히 남아있어
매사추세츠 주 과학 학습 능력 부진아 문제 논란 2011.08.01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김현천 기자 = 과학 교육 최우수 주에 속하는 매사추세츠 주가 엠캐스트(MCAS) 과학 시험을 통과하지 못한 12학년 학생들로 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