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카다피 정권 전방위에서 압박
보스톤코리아  2011-03-05, 00:52:31 
오바마 대통령과 리비아 사태를 협의하기 방문한 반기문 UN 사무총장
오바마 대통령과 리비아 사태를 협의하기 방문한 반기문 UN 사무총장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정성일 기자 =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리비아 사태 해결을 위해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에 대한 압박 강도를 연일 높이고 있다. 특히 리비아 사태가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자 카다피에 대해 즉각 물러나라는 직접적인 압박 외에 군사 개입 가능성을 내비치는 등 전방위 압박에 들어갔다.

인질로 잡힐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 되었던 리비아 잔류 미국인들이 철수를 완료한 25일 이후 사실상 행정부 내 모든 부처가 동원 되어 카다피 비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백악관은 28일 리비아 사태 해결 방안의 하나는 카다피가 해외 망명을 택하는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압박했다. 이는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카다피의 즉각적인 퇴진을 촉구한데 이어 나온 것으로, 카다피의 퇴진 후 해외 망명 수순까지 거론하면서 압박 수위를 높여가는 양상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을 방문한 반기문 UN 사무총장과 만나 리비아 사태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UN 인권위원회에 참석 중인 클린턴 국무장관은 “카다피는 리비아를 통치할 정당성을 상실했다”면서 즉각 폭력 행위를 중단하고 지체 없이 물러나라고 거듭 요구했다.

클린턴 장관은 또 리비아 상공에 대한 비행 금지 구역 설정 문제와 관련하여 “그 문제를 하나의 옵션으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비행 금지 구역 설정을 포함한 모든 수단이 검토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미국은 리비아 인근의 해군 군함과 공군 전력을 유사시에 대비해 리비아 인근으로 좀 더 가까이 이동시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데이빗 레이펀 국방부 부대변인은 “결정이 내려질 경우 유연성과 옵션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미군을 이동하고 있다”면서 해군 함정과 공군 전력을 리비아 쪽으로 이동 중임을 확인했다. 이는 미국이 리비아 사태와 관련해 군사 개입까지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신호로, 오바마 행정부의 리비아 사태 해결 의지를 보여 주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묶여 있는 미국이 지상군을 리비아에 보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워싱턴 포스트는 예상했다. 대신 카다피 정권의 항공기를 동원한 반정부 시위대 공격을 막기 위해 비행 금지 구역 설정 및 이행 등에 나토와 함께 나서는 정도로 미국의 군사 개입은 국한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에 앞서 뉴욕타임즈는 오바마 행정부가 군 병력을 투입해 리비아의 통신을 교란하는 방안과 튀니지 또는 이집트로의 난민 탈출로 확보에 나서는 방안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재무부는 300억 달러에 달하는 리비아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추가적인 동결도 이뤄질 수 있다고 시사했다.

이 밖에 국무부는 산하 국제개발처를 통해 리비아인들을 돕고 있는 지원 단체를 긴급 지원하기 위해 1천만 달러를 배정했고, 인도적 지원을 위해 이집트와 튀니지에 인접한 리비아 국경에 구호팀도 파견했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힐러리, 미국은 중국과 영향력 경쟁 2011.03.05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정성일 기자 =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미국이 중국과의 직접적인 영향력 경쟁에 돌입했으며, 미국이 예산 문제로 활발한 외교를 펼치..
2주 기한 잠정 예산 연방 의회 통과 2011.03.05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정성일 기자 = 연방 의회가 2011회계연도의 예산안 처리를 일단 보류하되 2주 동안 잠정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가..
미국, 카다피 정권 전방위에서 압박 2011.03.05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정성일 기자 =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리비아 사태 해결을 위해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에 대한 압박 강도를 연일 높이고 있다. 특히 리..
한국 전통 국악인 초청 공연 4일 브랜다이즈 대 2011.03.01
한국 국악인들의 수준 높은 전통음악 공연이 오는 4일 3시 월댐 소재 브랜다이즈 대학 슬로스버그 리사이틀 홀(Slosberg Recital Hall)에서 이루어..
미국 대학 파고든 가야금 2011.02.28
젊은 국악인들 노스이스턴 공연 갈채 한국의 전통 음악 전세계에 전파할 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