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태조 주원장은 고려인이었다(5)
보스톤코리아  2006-11-01, 00:15:57 
백 린 (역사학자)
주원장은 백련교 비밀 결사의 일원이 되었다


주원장은 16세 때 황주사에서 나와 탁발승(托鉢僧)으로 걸식하면서 회수(淮水)지방을 돌아다니다가 서민들의 신앙단체인 백련교의 교인이 되었다. 주원장전의 작가는 주원장의 중국에서의 방랑생활을 다음과 같이 말해주고 있다.
"주원장은 Huaixi(하남의 동쪽, 안휘의 서북)지방을 돌아다니면서 도시와 농촌 주민들의 생활형편과 미신, 종교, 관습 등을 살피고 많은 것을 익히고 배웠다. 이렇게 3,4년 동안 회수 지방을 돌아다니면서 지식의 영역을 넓히고 사회의 맨 하층인 천민들과 사귀어, 그들의 신앙인 백련교 비밀결사의 일원이 되었다."
중국의 송나라는 1127년에 여진족이 금나라에 의하여 망하고 하북의 개봉(開封)에서 강남의 항주(杭州)로 수도를 옮긴 후, 회수(淮水)이남의 영토만을 겨우 보존한다. 이것이 남송(南宋)인데, 하남송도 1276년에 몽고의 후비라이에 의하여 멸망하고 이후 90년간 몽고의 지배를 받게 된다. 몽고족의 지배하에 있는 중국인은 비참하기가 이를 때가 없었다. 원나라의 지배층 또한 정복자인 몽고인이었다. 그런데 그들은 유목민족이라 정치에 필요한 법전이나 정치기술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 송나라를 멸망시키고 중국을 통일한 몽고족은 광대한 중국을 통치하기 위하여 색목인(色目人: 위그루인과 페루샤인을 말함)을 중용하였고, 금나라 치하에 있던 한족을 멸시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강남지방에 있어서의 백련교는 비밀결사이지만 자연발생적으로 그 세력은 크게 확장되어갔다. 중국에 가서 황주사의 중이 되었던 주원장이 비밀결사인 백련교의 교도가 되었는데 백련교란 어떤 종파인가, 잠시 알아보고 넘어가자.
중국에 있어서의 불교는 6조 와 당, 송 때에 전성기를 이루었으나, 색외(塞外)민족인 요, 금, 원, 청 등의 정복왕조 시대에는 금지 또는 탄압을 면치 못하는 미미한 존재이었다. 그러므로 백련교는 강남지방에서 민심을 얻어 비밀결사로 그 세력을 확장해 나갔다. 백련교는 절에 가지 않았으며 빈농들을 주축으로 하는 재가승들이었다. 하지만 백련교는 당, 송 이래 선종(禪宗)과 더불어 양대산맥을 이루었던 정토종의 일파이다. 원래 백련교는 남송 초에 모자원(茅子元)이라는 선종의 승려가 백련사의 혜원(慧遠)의 염불 고사(故事)에 따라 강남을 중심으로 하여 대규모의 결사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백련교의 효시이다.
남송 때의 불조통기(佛祖統紀)에 의하면 "배련 좋은 육식을 금하고 술도 마시지 아니하며 채식주의로 좌선과 염불을 겸행하여 서민층에서 널리 받아들여졌다"고 한다. 초창기에는 신자로 하여금 선행과 상부상조할 것을 권면하여 민중의 지지를 받아왔다. 백련교의 신앙은 석가모니의 사후 일정한 시기에 미륵불이 나타나 현세의 모든 부정과 오락을 말끔히 일소하고 이상세계를 실현한다는 믿음이었다. 한국의 사극<태조 왕건>에서 궁예는 자칭 미륵불이라고 하면서 머리에는 금으로 장식한 두건을 쓰고 몸에는 방포(方袍)를 걸치고 밖으로 나갈 때 언제나 백마를 타고 다녔다.
그리고 말머리와 꼬리는 비단으로 장식하고 동남동녀로 하여금 깃발과 천개의 꽃을 들게 하여 행렬의 앞을 인도하게 하였다. 그리고 2백명의 비구승(독신으로 불도를 닦는 중)으로 하여금 "오마니 반메훔" 라고 하는 범패주문(梵唄呪文)을 외우게 하였는데 "오마니 반메훔"은 불교에서 6도 윤회를 뜻하는 것으로 선악의 싸움에서 선이 승리하여 결국 왕이 된다는 티벳트의 라마교의 신앙적인 주문이다. 어째든 한국에 있어서의 미륵사상은 후삼국의 '궁예' 왕에 의하여 처음 전도된 것이라고 보아야 하겠다. 그런데 1271년 남송을 정복하고 중국을 통일한 몽고족의 원나라는 백련교를 사교로 취급하여 탄압하였다. 때문에 백련교는 비밀리에 민중 속에 숨어들어 교세를 확장할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신도들의 대다수가 하층 서민들이라 주로 야간에 모여 불사(佛事)를 거행했다.
그리하여 야취효산(夜聚曉散)이라고 하여 정부당국과 기성교단으로부터 배척을 받았던 것이다. 그들은 야간에 모여 범패(梵唄)와 주문을 외우며, 금강반야경(金剛般若經)의 일합상(一合相)을 왜곡하여 불륜한 음행을 자행하였기 때문에 풍기문란 하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원나라 때 만들어진 연사보감(蓮社寶鑑)에 의하면 그들은 사람의 육체는 곧 불체라고 하면서 거기서 나오는 모든 액체는 진귀한 것으로 버려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하면서 눈물 콧물을 빨아먹고 심지어는 오줌까지 마시면서 그것을 조주차(趙州茶)라고 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일부 백련교에 의한 추잡한 행동이었지만 결코 모든 교도가 다 그랬던 것은 아닐 것이다.
나는 주원장이 반원(反元) 혁명운동에 나서기 위하여 비밀결사인 백련교의 교인이 되었다고는 보지 않는다. 그것은 자기와 같은 처지에 있는 미천하고 곤궁한 사람들의 모임이며 거기에서는 민족차별이나 상하계급 같은 것이 없고 상부상조하는 단체였기 때문에 같이 지내기가 오히려 편했을 것이다.
어째든 16,7세기 소년으로 도둑 때가 수도 없이 출몰하는 회수지방을 무섭다 하지 않고 혼자서 돌아다닌 그의 대담성은 일찍이 단련한 자신의 무술실력을 믿었기 때문일 것이다.
주원장의 한문과 무술실력은 일찍이 경상도의 어느 곳에 있을 때 연마 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그리고 중국에서 하층 천민들과 생활을 같이 하면서 중국어도 완전히 익히고 어떤 처치에서도 자족하며, 배고픔도 참고 견딜 수 있는 인내와 미천한 생활을 살면서도 순진하고 용감한 기품을 키웠을 것이라고 본다.


편집상의 실수로 인해 한자표기가 잘못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지난 호의 글 중 오타를 다음과 같이 교정합니다.
1. 창(倡) -> 창(娼)    2. 유(濡) -> 유(儒)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어려운 SAT 문제는 남겨두고 풀어라 2006.11.01
Skip hard questions. Don't work straight through the multiple choice sections of your ex..
늦가을의 향기를 뉴베리 스트릿에서 2006.11.01
보스톤도 슬슬 추위가 시작되고 있다. 추워지는 날씨에 밖에서 떨면서 거리를 걷는 것 보다는 실내로 들어가고 싶은게 당연지사. 보스톤의 유명 거리인 뉴베리 스트릿..
중국의 명태조 주원장은 고려인이었다(5) 2006.11.01
백 린 (역사학자) 주원장은 백련교 비밀 결사의 일원이 되었다 주원장은 16세 때 황주사에서 나와 탁발승(托鉢僧)으로 걸식하면서 회수(淮水)지방을 돌아다니다가..
TNS 한주간 시청률 상위 20위 2006.11.01
AGB닐슨미디어리서치, 시청률 주간 TOP50프로그램         출처 : AGB닐슨미디..
이번 주 박스오피스 1위 - The Prestige 2006.11.01
“베트멘비긴스”를 연출했던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새로운 흥행작으로, 마술사들의 환상적인 공연과 그들 사이의 숨 막히는 암투를 그려 이번 주 오피스 1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