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워싱턴 대학(George Washington University)
보스톤코리아  2010-10-04, 12:09:48 
조지 워싱턴 대학은 미국 첫번째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이 세운 학교가 아니라 그의 의지와 생각을 고려하여 1821년 침례교 목사 루터 라이스(Luther Rice)가 기금을 조성하여 워싱턴 D. C. 주변 시민들을 교육 시키기 위해 설립된 학교이다. 처음 콜럼비아 컬리지에서 콜럼비아 대학으로 바뀌었고 이후 1904년 비로소 조지 워싱턴 대학으로 개명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백악관 근처에 학교가 위치한 관계로 정치학및 국제 관계학이 유명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경영학, 의학, 법학, 교육학이 유명하고 국제 관계학 역시 우수한 프로그램을 가진 학교이다.

특히 한국 대기업 장학금이 있어 대기업 자제들이 졸업했거나 재학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소수에 불과하다. 학교 주변은 그리 대학 캠퍼스다운 느낌을 주지 못하고 학생수에 비해 캠퍼스가 매우 작은 학교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다양한 프로그램과 많은 우수한 연구진, 교수들을 확보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학부과정에서도 리서치 기회가 주어지는 학교이다. 특히 미국 의회도서관(Library of Congress), 미국 국립 지리학회( National Geographic Society), 미국 국립 보건원(National Institute of Health) 등에서 연구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 학교 출신으로 널리 알려진 사람은 무수히 많지만 특히 존 F. 케네디의 영부인 재클린 케네디(Jacqueline Kennedy), 전 국무장관 콜린 파월(Collin Powell), 전 FBI 국장 에드거 후버(Edgar Hoover)등이 유명하다.

<아카데믹>
현재 2,062명의 교수와 약24,531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이중 학부생이 약 10,813명, 대학원생이 약 13,718명으로 학부보다는 대학원 중심의 학교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총 9개의 단과 대학들(정치관리 대학원, 인문과학 대학, 국제 관계 대학, 교육 대학원, 법대, 경영대, 공대, 의대, 보건대학) 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인문과학 대학은 1888년 박사학위를 최초로 수여한 미국 대학들중 하나로 알려져 있고, 의대는 1981년 도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총격사건후에 입원한 병원으로 널리 알려진 단과 대학이다. 단과대학중 교육대학은 가장 크고 미국내에서 우수한 프로그램을 갖춘 단과대학으로 유명하다. 공대는 미국에서 최초로 여성들에게 학위가 수여 되었고 바주카포(Bazooka)를 개발한 학교로 알려져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 보기로 하자.

1. 전문 연구 대학(College of professional Studies)-조경 디자인, 법률 회사 경영, 분자 생물공학, 법률보조원 연구, 경찰 과학, 리더십등
2. 컬럼비아 문리 대학(The Columbia College of Art and Science)-조지워싱턴대학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 42개의 학과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스미쏘니언 박물관과 100년이상의 파트너쉽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폴저 쉑스피어 도서관(Folger Shakespeare Library) 에는 400년 이상된 책들이 있고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두뇌집단(Think Tank)과 연계되어 연구하고 있는 대학이다. 전공으로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3. 엘리옷 국제관계대학(The Elliott School of International Affairs)-국제관계, 동양사학, 중동학, 라틴 아메리카 및 남반구 연구등의 전공이 있다.
4. 교육 대학원
5. 법과 대학
6. 경영 대학
7. 공학.응용과학대학(school of Engineering & Applied Science)-토목 및 환경 공학, 컴퓨터 과학, 전기 및 컴퓨터 공학, 공학 경영 및 시스템공학, 기계항공공학
8. 의과대학
9. 보건.의과 대학
앞에서 말한 것처럼 조지워싱턴 대학은 대학원 중심의 대학이나 학부생들에게도 다양한 연구기회가 주어지는 명문대학이다. 또한 많은 유명인사들과 연구기관에서 일할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캠퍼스 생활>
조지워싱턴 대학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그릭(Greek)공동체 생활이다. 남학생들을 위한 활동(fraternity)이 14개, 여학생들을 위한 활동(Sororities)이 9개가 있어 전체학부생중 약 19%의 학생들이 그릭 공동체 생활을 즐기고 있다. 학교내 자체 활동은 학생연합(student Association)이 관할하며 현재 약 300여개 정도의 클럽이 등록된 상태이다. 유명한 학생 자치활동으로는 모델유엔(Model UN), 글로벌 에이즈 캠패인(Global AIDS Campaign), 글로벌 언어(Global Language)등이 있다. 학교 주변 환경은 안전하나 학교에서 조금만 떨어져도 안전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그래서인지 많은 학생들이 주변 버지니아주의 알랙산드리아 지역에 많이 거주하고 있다. 스포츠는미 대학경기연맹의 1 디비전( NCAA Division I)에 속하는 학교로 운동이 매우 강한 학교이다. 특히 남자 농구가 유명하며 이 학교 출신 선수들이 전미 농구 협회(NBA)에 많이 진출해 있다.

<하우징 프로그램>
총 여섯가지의 하우징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신입생(10개의 소형 기숙사), 2학년(10),3,4학년(8) “학자 마을”(Scholar’s Village), 타운 하우스, 그릭 하우징(4), 대학원 기숙사(3)로 충분한 기숙사와 아파트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비싼 물가와 불안정한 학교주변 환경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교외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실정이다.

<등록금및 재정보조>
2010-2011학년도 등록금, 기숙사 비용및 여타 비용이 포함된 학비는 약 $55,875정도이며 학생들은 보조금, 장학금, 융자, 체험 학습, 학비혜택등 이러한 형태로 등록금을 납부하고 있다. 매년 전체 학생중 약 58%정도가 재정수혜를 받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비싼 등록금을 내야하는 학교중의 하나라는 점이 아쉽다.

<입학절차및 서류>
1. 입학 마감일-조기 지원 1:11월 10일, 조기 지원 2:1월10일, 정규 지원:1월10일
2. 공통원서, 3. 재정서류, 4. 추천서(3개),학교성적, 5. 중간 고사 성적, 6. SATI & TOEFL (SATII는 요구하지 않는다)

<입학전략>
첫째, 우수한 학교성적(honors, AP과목이 포함된)및 추천서
둘째, 전공분야의 경험(리서치, 리더쉽, 일한 격력,수상)
셋째, SATII점수는 요구하지 않지만 AP성적과 더불어 두 과목 이상의 점수를 제출하면 유리하다.
넷째, 조기 지원이 매우 유리하다.(학교성적 3.3~3.6, SATI 2050이상, SATII 700 이상)
다섯째, 개인의 성향(독립성, 도시생활 , 연구등)과 학교 성향 일치
조지워싱턴 대학은 학생들에게 장학금과 연구기회를 많이 제공해주는 동부의 명문대학으로 많은 유명인(후버, 투르맨, 힐러리, 바바라 부시, 조시 H.W. 부시, 레건등)에게 명예 박사학위를 주는 학교로 널리 알려진 대학이다. 국제 관계학,경영학, 정치학, 교육학, 의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는 아주 적합한 학교이다. 그러나 입학이 까다로운 학교이다. 특히 지난해 21,135여명이 지원하여 6,655명이 입학허가를 받았다.

필자가 그 동안 게재한, 그리고 앞으로 게재할 모든 컬럼들은 보스톤 교육원의 소유물들로서, 보스톤 교육원의 허가없이 무단 변조, 복사, 양도, 배포, 전시, 판매, 출판, 그리고 인터넷 블러그 및 각종 정보 서비스 활동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며, 이를 위배할 시에는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339-234-5255 / 5256 / 5257
Fax:339-234-5258
Email: [email protected]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대학 입학 지원서 작성 요령 2010.10.04
공정원의 입학 사정관이 알려주지 않는 대학 준비 요령
2011년도 보딩입학 가이드 Article : 입학사정관도 어느 학생이 될 지 마지막 순간까지 알 수 없다 2010.10.04
보딩지망하는 학부모들이 가끔 잘못된 정보를 인식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어떤 학교는 몇 년 전 한인학생들이 문제를 일으킨 일 때문에 한인학생..
조지 워싱턴 대학(George Washington University) 2010.10.04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뉴잉글랜드 단풍 코스, 숨막히는 절경은 어디일까 2010.10.04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김현천 기자 = 10월부터 곳곳에서 물들기 시작하는 뉴잉글랜드의 단풍은 10월 중순까지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탈만큼 숨막히는 장관을..
피아노의 거장과 함께 슈만을 만나보자 2010.10.04
오는 10월 5일 저녁 8시 조단 홀(Jordan Hall)에서 NEC의 뛰어난 피아노 거장 러셀 셔먼이 아라베스크를 비롯해 슈만의 피아노 곡을 연주한다. 열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