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도 보딩입학 가이드 Article : 컨설턴트의 역할은 match making 이다
보스톤코리아  2010-09-27, 13:03:42 
보딩입학시 컨설턴트의 제일 큰 역할은 match making이라고 본다. 학생의 성향과 지망하는 학교의 궁합이 적합한가를 평가하고, 학교와 학생의 궁합이 맞을 수 있는 학교를 여러 개 추천해서 그 중 제일 좋은 학교에 합격이 될 수 있도록 확률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본다. 따라서 능력 있는 컨설턴트는 보딩학교에 대한 지식과 지망 학생들의 성향을 충분히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컨설턴트는 보딩학교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학부모들이 상담을 해보면 보딩학교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서 컨설팅을 해주는 컨설턴트를 만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단순히 SSAT, TOEFL이 요구되는지, 몇 점이 중요한 지를 떠나서 각 학교들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말이다.

한국 학생들의 분위기, 즉 어떤 한인 학생들이 그 학교에 합격해 있는 지, 한국학생들과 미국학생들과의 관계가 이루어지기가 쉬운 학교인지 아닌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딩학교들은 시험, 내신점수 등을 요구하는 외에도 학생이 학교 community에 들어와서 다른 학생들과 잘 지내고, 어울리면서 학교생활을 잘해낼 수 있는 지 여부를 본다.

또한 각 학교에서 몇명의 한인학생을 뽑을 계획을 갖고 있는지, 학년별 성별 한인학생 비율을 어떻게 계획하는 지 등의 정보를 미리 알 수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10학년에는 한인 남학생을 뽑을 계획이 없고, 여학생만 1-2명 뽑을 계획을 갖고 있다면, 10학년 남학생을 이 학교에 지망 시킬 필요가 없다.
물론 입학사정관들도 뽑는 순간까지는 확실하게 모를 수 있다. 몇명을 뽑을지 목표를 정하고 입학과정을 시작하지만, 3월초에 입학자 명단을 골라낼 때는 우수한 학생들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9학년인지, 10학년인지에 따라 계획한 것과 다르게 입학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계획이 없는 학교를 놓고 단순히 SSAT, TOEFL점수에 기준을 두고 지망하는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가능하면 가능성이없는 학교들은 처음부터 피해갈 줄 아는 것도 전략 중의 하나라고 본다.

학생들의 성향을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컨설턴트는 지망자의 성향을 빨리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지망자가 St. Paul, Hotchkiss, Groton같은 톱학교에서 학교 분위기나 학생들의 분위기에 주눅 들지 않고 당당히 자기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기량이 있는지, 그렇지 않으면 이런 학교보다는 조금더 풋풋하고 편안함을 주는 경쟁이 낮은 학교에서 잘 적응할 수 있을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된다.

톱학교에 가서 자기 기량을 보일 줄 아는 학생들은SSAT가 톱 수준은 아닐지라도, 자신감을 가지고당당히 자기의 생각을 말할 줄 아는 기질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다.
톱학교에서는 입학사정관 사무실에서 기 죽지 않고 당당히 눈을 보고 자기생각을 얘기할 줄 아는 학생을 SSAT 90% 보다 중요한 조건으로 본다. 그러므로 학생의 성향을 빨리 파악해 점수로 밀어 부쳐야 될 지, 아니면 점수와 인터뷰의 모든 것을 갖춰 톱 학교에서도 경쟁이 충분히 될 학생인지를 파악 해줄 수 있어야 된다.
해외 학습 경험 없이 단순히 장기간 시험점수만 준비해서 지망한 학생들은 캠퍼스 투어를 할 때 미국 학생들 사이에 섞여 생활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일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미국 보딩학교까지 방문해서, 인터뷰를 하는 시기에 지망자가 학교에 적응하기 힘들 것이라 느끼면 그때는 이미 늦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럴 경우 합격율은 높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지망하는 많은 유학생들의 가장 큰실수는 바로 본인의 자격조건을 SSAT, TOEFL시험점수에만 맞추어서 톱10, 톱20-30, 중상위권 등으로 분류 된 학교에 짝 맞추기 식으로 지망한다는 점이다.
지망자들은 점수로는 합격할 수 있지만, 막상 인터뷰와 학교 투어를 통해 보딩 학생들을 만나보면 본인이 그 학교에 어울리는지 아닌지를 알게 된다.
컨설턴트의 역할은 많은 보딩학교의 입학과정을 경험해 보고, 지속적인 방문을 통해 각 학교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지망자의 성향을 잘 파악해서 match making을 해주는 역할이 제일 크다고 말하고 싶다.

Andrew Kwak, Boston Street Consulting, LLP
Tel: 617-431-5353
Email: [email protected]
Website: www.bostonstreetconsulting.com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신영의 세상 스케치 - 266회 2010.09.27
수치심과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후회 없는 대학 지원 2010.09.27
앤젤라 엄의 명문 대학 입학 전략
2011년도 보딩입학 가이드 Article : 컨설턴트의 역할은 match making 이다 2010.09.27
보딩입학시 컨설턴트의 제일 큰 역할은 match making이라고 본다. 학생의 성향과 지망하는 학교의 궁합이 적합한가를 평가하고, 학교와 학생의 궁합이 맞을 수..
튤래인 대학 (Tulane University) 2010.09.27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가을을 만끽하자, 뉴잉글랜드 축제를 즐겨보자 2010.09.27
(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 김현천 기자 = 뉴잉글랜드 지역 곳곳에 가을 축제가 시작 됐다. 특히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는 10월에는 가장 많은 축제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