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젤렌스키에 물었다…'모스크바를 칠 수 있나'"
FT, 트럼프, 장거리 무기 주면 가능한지 물어…젤렌스키, 그렇다 답해
??????  2025-07-15, 09:01:32 
(런던=연합뉴스) 김지연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모스크바 공습 여부를 물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일 젤렌스키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면서 미국이 장거리 무기를 제공한다면 모스크바 등을 공격할 수 있는지 물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모스크바를 칠 수 있습니까? 상트페테르부르크도 칠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으며 젤렌스키 대통령은 "물론이죠. 무기를 준다면 우린 할 수 있습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이 통화에 대해 브리핑받은 소식통 2명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 아이디어를 지지한다는 신호를 보냈다고 전했다. 러시아가 고통을 느끼도록 하고 크렘린궁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낼 수 있는 전략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한 서방 당국자는 우크라이나의 서방 협력국 사이에서 모스크바에도 전쟁을 미칠 수 있는 장거리 무기 공급에 대한 열망이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 통화라고 설명했다.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우크라이나에는 러시아와 대적할 협상 카드가 없다고까지 했던 트럼프 대통령의 눈에 띄는 태도 변화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소식통 세 명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의 이같은 대화는 지난주 로마에서 미국과 우크라이나 측이 '우크라이나를 위한 잠재적인 무기 목록'을 공유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미국 국방 당국자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주요 회원국 중재자들과 함께한 이 회의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은 제3국을 통하는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는 장거리 타격 시스템 목록을 받았다고 한다.

우크라이나는 미국에 사거리 1천600㎞의 정밀 타격 순항 미사일 토마호크도 요청했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조 바이든 행정부와 마찬가지로 우크라이나가 이를 제한적으로 쓸지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14일 패트리엇 시스템 등을 나토를 통해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겠다고 발표하면서도 다른 무기 체계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백악관과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모두 논평 요청에 답하지 않았다고 FT는 덧붙였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선거서 불거진 日민심 우경화…'일본인 퍼스트' 우익 정당 돌풍 2025.07.21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일본은 천황(일본에서 일왕을 칭하는 명칭)이 다스리는 군민 일체의 국가", "교육칙어 등 역대 조..
트럼프 "우크라, 모스크바 공격은 안돼"…장거리무기 공급 배제 2025.07.15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를 공격해서는 안..
"트럼프가 젤렌스키에 물었다…'모스크바를 칠 수 있나'" 2025.07.15
(런던=연합뉴스) 김지연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모스크바 공습 여부를 물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
에어인디아 추락 원인은 연료 스위치 차단…초기조사 결과 2025.07.12
(하노이=연합뉴스) 박진형 특파원 = 한 달 전 추락해 260명의 사망자를 낳은 에어인디아 소속 보잉 787 드림라이너 여객기가 이륙 직후 엔진 연료 스위치가 차..
대학생 4명 살인한 범죄학 박사과정생, 사형 피하려 유죄 합의 2025.07.03
지난 2022년 미국 아이다호에서 대학생 4명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브라이언 코버거가 사형 선고를 면하기 위해 검찰과 유죄 협상을 했다고 영국 BBC 방송과 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