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54명 사망·美 50도 육박…이상고온에 끓어오른 지구
엘니뇨로 이상고온…불볕더위 속 60대 이상 고령자 '건강 경보'
보스톤코리아  2023-06-18, 13:50:58 
폭염 속 물통을 이고 가는 남성멕시코 시우다드 후아레스
폭염 속 물통을 이고 가는 남성멕시코 시우다드 후아레스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6월 중순 때이른 폭염이 한국은 물론 전세계 곳곳을 덮치고 있다.

불볕 더위를 이기지 못하고 숨지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으며, '열파'(heat wave)로 야기되는 폭풍 등 기상이변까지 발생하는 모습이다.

18일(현지시간) EFE 통신에 따르면 최근 며칠째 일일 최고기온이 40∼45도에 이르는 이상고온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인도 북부에서는 지난 3일 동안만 총 54명이 온열 관련 질환으로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우타르프라데시주(州) 보건당국은 희생자 대부분이 60세 이상으로 만성 질환을 앓고 있었으며, 장기간 햇볕에 노출된 데 따른 열사병 및 탈수 증세로 인한 합병증이 사망의 원인이 됐다고 밝혔다.

특히 외부 활동이 많은 일용직 근로자 등이 온열 질환을 앓는 경우가 많다는 설명이다.

한 병원 관계자는 "열사병 증세로 154명이 입원 중"이라고 전했다.

북중미 지역도 해수 온난화 현상 '엘니뇨'의 영향으로 예년보다 훨씬 높은 기온을 기록 중이다.

AP 통신은 전날 텍사스에서 루이지애나, 플로리다에 이르는 미국 남부 전역에 김이 피어오를 정도의 고온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텍사스 휴스턴에서는 수은주가 46도까지 치솟았고, 브라운스빌과 코퍼스크리스티의 경우 49도를 찍었다.

지난 15일 발생한 폭풍의 피해가 남아있는 텍사스와 플로리다 지역 주민들은 기록적 폭염까지 겹쳐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셈이다.

앞서 미국 해양대기청(NOAA) 산하 기후예측센터(CPC)는 지난 8일 엘니뇨 현상이 지난달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면서 엘니뇨 주의보를 발령한 상태다.

멕시코도 한낮 기온이 40도를 훌쩍 넘는 불볕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전날 멕시코 보건부는 이번 폭염 기간 동안 최고기온이 45도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보며 주의를 당부했다.

보건부는 3월 19일부터 지난 주까지 열사병과 열경련 등 환자가 487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베라크루스, 킨타나로오, 소노라, 오악사카에서는 8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기상당국은 멕시코시티 역대 가장 더운 날이 올해 나올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멕시코 역사상 전국에서 가장 높은 기온을 기록한 곳은 미국 접경 소노라주의 산루이스 리오 콜로라도다. 1966년 7월 6일 58.8도를 찍었다.

앞서 유럽연합(EU) 기후변화 감시기구인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서비스(C3S)는 이번 달 들어 지구 온난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전 세계 평균기온이 지난 1979년 기록한 6월 최고 기온보다 1도 정도 높은 상태라고 밝혔다.

기상학자들은 아직 6월이 절반 정도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달 평균 기온이 이전 최고 기록에 못 미칠 수도 있지만 '엘니뇨' 현상을 감안하면 올해가 역대 가장 더웠던 해인 지난 2016년보다 뜨거운 한 해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일 여대 10곳 중 7곳 정원 미달…"저출산·전공 인문학 편중 탓" 2023.06.20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에서 저출산 현상이 지속하고 사회가 다양화하면서 여자대학의 정원 미달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1일 보도했..
"이사 오면 1억원"…아일랜드, 외딴 섬 인구 급감에 유인책 2023.06.19
아일랜드가 자국의 외딴 섬에 들어와 사는 이들에게 거액을 지급하겠다는 정책을 내걸고 인구 보전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미국 CBS 방송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
인도 54명 사망·美 50도 육박…이상고온에 끓어오른 지구 2023.06.18
6월 중순 때이른 폭염이 한국은 물론 전세계 곳곳을 덮치고 있다.불볕 더위를 이기지 못하고 숨지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으며, '열파'(heat wav..
'애국 소비 열풍' 불붙은 中 소비자들…글로벌 브랜드들 '비상' 2023.06.18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중국의 지지부진한 경제 회복에 고전하는 글로벌 소비자 제품 브랜드들이 중국인들의 '국산 애호' 현상에 이중의 타..
줄기세포로 인공 인간배아 제조 2023.06.14
국제 연구진이 정자와 난자의 수정을 통해서가 아닌 줄기세포를 이용해 합성 인간 배아를 만들었다고 밝혔다.영국 일간 가디언은 1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공대와..